성공적인 케이블 배선을 위한 지상 컨설팅
상태바
성공적인 케이블 배선을 위한 지상 컨설팅
  • Network Computing
  • 승인 2000.09.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음과 같은 일은 누구에게든 발생할 수 있다. 사무실을 이전하는 날, 직원들이 새 본사 사무실에 짐을 옮긴 다음에야 팩스 장치의 연결 포트가 없음을 발견하게 된다. 또는 상관이 (출근용) 타임 리코더 연결을 위한 초과 건축비가 왜 원래 예산에서 빠져 있었는지를 묻는다. 또는 경리 과장이 열람석이 20개인 작은 방이 있는 공간에 왜 전기 콘센트가 1개뿐인지를 묻는다. 원래 이 공간은 회의실이었지만 몇 달 전에 계획이 완전히 변경되었던 것이다.
이런 일이 과연 가상의 시나리오에 불과한 것일까? 불행히도 그렇지가 않다. 그러나 위에서 설명한 문제를 포함하여 새로운 케이블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대부분의 문제는 적절한 계획을 세우고 꼼꼼하게 주의를 기울이기만 하면 방지할 수 있다.

“사람들이 계획을 잘못 세운다는 것이 아니다. 대부분은 전혀 계획을 하지 않는 것이 문제다”고 알라배마 버밍햄에 있는 T.A. 루이스 & 어소시이트 컨설팅 회사의 회장인 팀 루이스는 말한다.

케이블 배선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전에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배선 문제점을 정리한 다음 체크 리스트를 살펴 보라. 아마 새로 직장을 구해야만 하는 사태를 막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 계획 수립 실패

회사의 최고 경영자에게 은밀한 거래나 협상이 케이블 시스템 설계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여부를 물어 보라. 그렇지 않다면 주요 클라이언트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품질이 떨어지는 제품이나 특정 서비스를 사용해야 한다는 것 등의 사실을 알아내지 못할 것이다. “이 마지막 확인 단계는 사람들이 최고 경영자에게 이런 질문을 하는 것을 꺼리기 때문에 제대로 실현되지 않는다”고 플로리다 잭슨빌에 있는 통상 그룹인 케이블 시스템 전문가 협회(Association for Cabling Professionals) 회장인 프랭크 비즈비는 말한다. 그는 또 “예상치 못한 사태를 일으키는 것은 항상 이 문제다”라고 덧붙인다.

건물을 설계할 때 케이블 시스템도 함께 설계하라. 이렇게 할 경우 적절한 케이블 제한, 전기 요구 사양 및 MDF와 IDF방 크기를 시작할 때부터 예상할 수 있다. “적절한 계획은 RFP(견적 요청) 이후에 발생하는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데 주요한 역할을 한다.”고 캘리포니아 챗스워스에 있는 케이블 배선 회사인 퍼시픽 코스트 케이블링(Pacific Coast Cabling)의 시스템 엔지니어인 더그 윔벌리는 밝혔다.

자신의 케이블 시스템 요구 사항을 평가하는 최상의 방법은 많이 질문을 하는 것이다. 얼마나 오랫동안 이 건물에 있을 것인가? 회사의 성장 과정은 어떤가? 어디에서 음성과 데이터를 통합하는가? 회사에 인수합병과 같은 주요 변화에 대비한 계획이 있는가? 사내 비디오의 효과를 높여 줄 애플리케이션을 상상할 수 있는가? 이 단계는 아주 상식적인 것 같지만 무시될 때가 많으며, 결과적으로 현재 논의되는 인프라가 오늘날의 요구 사항을 충족시킬 수는 있겠지만 새 기술이나 회사가 성장함에 따라 생기는 변화를 따라갈 수 없게 되는 경우가 발생한다.

건설 공사가 시작되기 전과 전체 프로젝트가 50% 및 80% 완료되었을 때 IT 부서에서 새 건물의 레이아웃을 조사하여 모든 위치에서 전기 통신 요구 사양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계획이 중간에 변경되는 경우가 자주 있다. 원래는 회의실로 계획되어 전기 콘센트가 1개밖에 없는 곳이 20개의 작은 방으로 나뉘어져 각각 전기 콘센트가 필요하게 되는 경우도 있다.

대부분의 경영자들은 프로젝트 진행에 따라 IT 부서에서 계획을 조사하도록 지시하는 경우가 거의 없지만 이렇게 세심하게 노력을 기울이면 실수에 의한 추가 비용의 발생을 막을 수 있다.

그리고 최고 경영자나 다른 책임자에게 케이블 시스템 계획 과정에 모든 부서가 협조하도록 지시해 줄 것을 요청하라. 그렇지 않으면 마지막 순간에 모든 것을 고쳐달라고 요구하여 전체 계획에 혼란을 주는 사람들이 반드시 생기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