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통합 배선 시장 분석 및 전망
상태바
국내 통합 배선 시장 분석 및 전망
  • 강석오 기자
  • 승인 2000.09.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의 케이블을 비롯한 통합 배선 시장은 IBS(Inteligent Building System) 빌딩, 사이버아파트, 인터넷데이터센터(IDC), 학내망, 네트워크 구축 등 다양한 수요처로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 광통신 시대를 앞당기기 위한 업체의 노력과 사용자들의 욕구에 의한 수요처 증가로 점차 시장 규모가 커져가고 있다. 또한 초고속 인터넷서비스 사용자의 급격한 증가에 의한 통신사업자들의 망 확충과 사이버아파트의 급속한 보급으로 인해 국내 케이블 및 통합 배선 시장은 올 하반기를 거쳐 내년에는 시장이 점차 확대될 전망이다. 통합 배선 시장의 성장이 점쳐지고 있는 가운데 국산 제품들의 개발, 출시에 점차 가속도가 붙고 있어 시장을 수성하려는 업체들과 새롭게 시장에 진출하려는 업체간 밀고 밀리는 경쟁이 점차 치열해 지고 있다.

외산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 국내 케이블을 비롯한 통합 배선 시장은 지난 98년 IMF를 겪으면서 IBS 빌딩 신축 물량 감소와 국내 경기 침체로 그 성장세가 다소 주춤했지만 정부의 초고속 정보통신망 조기 구축, 초고속 인터넷서비스와 사이버아파트의 보급 확산 등에 힘입어 점차 경기가 살아나고 있다.

인터넷 열풍에 따른 통신사업자들의 기간망 구축 확대에 따라 광케이블 시장은 국내뿐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호황을 누리고 있는 상황으로 1∼2년 사이의 공급 물량은 이미 예약이 끝난 상황으로 시장이 급팽창하고 있다.

이처럼 시장 상황이 호전되고 있는 가운데 국내 업체들은 생산 시설 확충과 다양한 제품 개발, 활발한 마케팅 등으로 국내는 물론 해외 시장 공략을 본격화하고 있다. 반면 저가의 대만, 중국산 제품을 비롯해 기술력을 보유한 외국 업체의 국내 시장 공략이 점차 거세지고 있어 치열한 경쟁이 본격화되고 있다.

하반기부터 사이버아파트 시장의 본격적인 확대와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초고속 정보통신망 구축이 2005년까지 조기 완료될 예정으로 있는 등 호재들이 버티고 있는 케이블 관련 시장은 내년부터 제 2의 도약기를 맞을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