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분기 전 세계 실리콘 웨이퍼 출하량, 역대 최고치 기록
상태바
2분기 전 세계 실리콘 웨이퍼 출하량, 역대 최고치 기록
  • 강석오 기자
  • 승인 2022.07.29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이터넷] 글로벌 전자 산업 공급망을 대표하는 산업 협회인 SEMI는 2022년 2분기의 글로벌 실리콘 웨이퍼 출하량이 직전 분기 대비 1% 상승한 37억400만 제곱 인치를 기록해 다시 한번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발표된 수치는 전년 동기인 35억 3400만 제곱 인치 대비 5% 성장한 수치다.

SEMI 실리콘 제조사 그룹(SMG) 의장 안나-리카 부오리카리-안티카이넨은 “반도체 산업의 지속적인 수요로 인해 웨이퍼 출하량은 이번 분기에도 역대 최고치의 출하량을 기록했다. 하지만 지속적인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실리콘 가격 인상 압박이 거세지고 있어 지속적으로 확장세에 있는 전 세계 반도체 팹에 제한적인 공급이 이뤄질 수 있다”고 전했다.

▲ 반도체 애플리케이션용 실리콘 면적 출하량
▲ 반도체 애플리케이션용 실리콘 면적 출하량

실리콘 웨이퍼는 반도체 제작의 핵심 소재이기 때문에 컴퓨터, 통신제품, 소비가전제품 등 사실상 모든 전자제품에 필수 요소다. 정밀하게 가공된 실리콘 디스크는 1인치에서 12인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직경으로 생산되며 기판 소재로 사용되어 그 위에 대부분의 반도체 칩을 생산한다.

SEMI SMG는 다결정(polycrystalline) 실리콘, 단결정(monocrystalline) 실리콘 및 실리콘 웨이퍼 생산에 관련된 회사들로 구성돼 있다. 이 그룹의 목적은 실리콘 산업과 반도체 시장에 대한 시장 정보와 통계 개발 및 실리콘 산업에 관련된 주요 사안에 대해 공동의 노력을 촉진시키는 데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