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티엔에프 국산 AI 서버, TPC AI 분야 세계 최초 국제공인인증 획득
상태바
케이티엔에프 국산 AI 서버, TPC AI 분야 세계 최초 국제공인인증 획득
  • 강석오 기자
  • 승인 2022.06.15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TA, 케이티엔에프 KR580S2 서버 국제공인인증 획득 지원
AI 서버 생산 기업 국제 경쟁력 강화

[데이터넷]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회장 최영해, 이하 ‘TTA’)는 케이티엔에프(대표 이중연)의 국산 서버가 세계 최초로 TPC AI 분야(TPCx-AI) 국제공인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기술 경쟁이 치열한 AI 분야에서 세계 최초로 국제공인인증 획득으로 국내 기업과 시험기관의 기술력이 세계를 선도할 수 있는 최고 수준임을 증명했다.

케이티엔에프는 지난 2001년부터 x86 서버, 보안 서버, AI·빅데이터 서버 등을 자체 기술력으로 개발해 왔으며, 이번 인증 획득을 통해 AI 서버 시장에서 글로벌 기술 경쟁력을 확보함으로써 향후 매출 향상이 기대된다.

TPCx-AI는 AI 시스템의 전주기(데이터생성, 학습, 추론) 성능 측정을 위해 개발한 벤치마크로, 다양한 컴퓨팅시스템의 데이터 처리 성능을 공표하는 국제공인인증 기관인 TPC에서 지난 2021년 9월 제정했다.

▲ TPCx-AI 머신러닝 파이프라인
▲ TPCx-AI 머신러닝 파이프라인

TPCx-AI는 AI 머신러닝 파이프라인을 데이터 생성/로딩, 클린/변환, 데이터 전처리/라벨링, 훈련/모델생성 및 추론/채점의 5단계로 정의하고 로딩, 훈련 및 추론에서 소요되는 시간을 측정해 성능을 비교하게 된다. 특히 딥러닝을 포함해 AI 분야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10개의 유스케이스를 정의하고, 각 유스케이스에 대해 머신러닝 파이프라인의 모든 단계를 거친 후 성능이 결정된다.

TTA는 TPCx-AI 벤치마크 개발 단계부터 시험도구 사전테스트를 통한 버그 리포팅을 활발히 수행해 벤치마크 제정에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했고, 이를 바탕으로 케이티엔에프의 KR580S2 서버에 대한 세계 최초의 국제공인인증 획득 지원이 가능했다.

TTA는 TPCx-AI 외에도 TPC-C 국내 최초 인증 지원(선재소프트+태진인포텍), TPCx-IoT 성능 세계 1위 3년 연속 지원(마크베이스), SPC 가성비 1위 지원(글루시스), SPEC CPU 및 SPEC 파워 국내 최초 성능 검증(쓰리에스코어, 엘에스디테크) 등 지속적으로 국내 기업을 지원해왔다.

TTA 최영해 회장은 “국산 제품이 지속적으로 국제공인인증에 도전하고, 세계 최고 성능 및 가성비 1위를 꾸준히 확보함으로써 국내 중소기업도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며 “국산 고성능 컴퓨팅 산업의 활성화와 판로 개척을 위해 국내 기업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