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킨 ‘DIOPS’, 이기종 장비 통합 관리·관제 플랫폼
상태바
포킨 ‘DIOPS’, 이기종 장비 통합 관리·관제 플랫폼
  • 데이터넷
  • 승인 2022.06.06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기종 장비 실시간 데이터 표출…실시간 이벤트 알람·검색 지원까지

[데이터넷] 다양한 장비들이 생성하는 각종 정보들을 확인하고 제어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포킨(Fokin)의 장비 통합 관리·관제 플랫폼은 다양한 장비와 시스템을 연결해 제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체적인 영상 관리 시스템 기능을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다양한 장비 연동을 통해 이벤트 기반 자동 장비 제어도 가능하다.

DIOPS 주요 기능
DIOPS 주요 기능

DIOPS는 네트워크 통신이 되는 모든 장비 또는 시스템을 연동해 관제 및 관리, 제어하는 통합 플랫폼이다. IP 카메라, IO 센서 장비, IoT 장비, 케이블 센서 시스템, 영상 관리 시스템 등이 연동돼 있으며, 그 외 다른 장비 및 시스템들을 손쉽게 연동해 관리·제어가 가능하다.

실시간 관제를 할 수 있는 ‘대시보드 서비스’, 저장된 영상을 검색할 수 있는 ‘검색 서비스’, 이미지 지도 기반 관제를 할 수 있는 ‘지도 서비스’, 발생한 이벤트를 검색할 수 있는 ‘이벤트 검색 서비스’, DIOPS 내 시스템, 장비들의 상태를 관제 및 검색할 수 있는 ‘진단 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된다.

장비별 프로세스 생성·데이터 처리
기존 시스템들은 하나의 프로세서에서 다수의 모듈들을 사용해 장비와 통신 및 데이터 송수신을 하는 형태로 개발됐다. 이는 특정 장비의 펌웨어 업데이트를 비롯해 어떤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해당 프로세스 자체가 문제가 되며, 해당 장비 1대 때문에 모든 장비가 영향을 받아 유지보수에 큰 지장을 주는 경우가 많았다. 또 다수의 장비를 연동할 때 데이터가 밀리는 문제 혹은 성능 저하도 발생할 수 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DIOPS는 연동하는 장비 1대마다 각각의 프로세스를 실행시켜 특정 장비에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다른 장비들에 영향이 없도록 했으며, 프로세스들이 모두 비동기로 동작해 데이터 송수신에 대한 지연 문제 등 성능 문제를 개선했다.

다양한 서비스 위한 플러그인 모듈
DIOPS는 자체 제공하는 서비스 외에도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를 쉽게 개발해 추가할 수 있도록 플러그인 모듈 형태의 구조를 띄고 있다. 플러그인 모듈은 특정 서비스를 추가 또는 수정할 경우 프로그램 전체가 아니라 모듈만 개발·수정하기 때문에 프로그램의 안정성을 높일 수 있으며,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 모듈만 추가가 가능해 유연성이 높다.

이기종 장비 실시간 데이터 표출
DIOPS에는 영상 장비, IO 센서 모듈, IoT 센서(온습도, 미세먼지, 이산화탄소 등), 케이블 감지 시스템, 영상 관리 시스템(VMS) 등이 연동되며, 어떤 장비든 데이터 수치 또는 상태를 실시간으로 관제할 수 있는 있는 융복합 실시간 관제 서비스를 제공한다.

영상 장비는 실시간 영상을 표출하며, PTZ 제어, 이미지 회전, 이미지 캡처 등 다양한 부가 기능을 지원한다. IO 센서 모듈은 입력(Input) 센서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으며, 출력(Output) 센서의 상태 및 제어가 가능하다. IoT 센서는 온도, 습도, PM10, PM2.5, VOC, 이산화탄소 등의 수치를 실시간으로 관제할 수 있다.

또 케이블 감지 시스템은 설정된 존(Zone)의 어느 위치에서 침입이 감지됐는지 실시간으로 관제할 수 있으며, VMS는 영상 장비와 함께 영상 표출 및 제어, 이미지 캡처 등의 부가 기능을 지원한다.

DIOPS 실시간 대시보드 화면
DIOPS 실시간 대시보드 화면

실시간 이벤트 알람·검색 지원
특정 장비에서 발생하는 알람들을 DIOPS 관제 프로그램, 모바일, 웹 클라이언트, 서드파티 프로그램에 전달해 사용자가 손쉽게 특정 상황이 발생했음을 알 수 있고, 상황 발생 시 특정 액션을 통해 조치할 수 있는 실시간 이벤트 시스템을 제공한다.

이 이벤트들의 정보를 저장해 검색할 수 있으며 기간별, 이벤트별, 장비별로 다양하게 검색이 가능하다. 검색 시 이벤트가 실제 발생한 이벤트인지, 오탐 이벤트인지도 함께 확인이 가능 하며, 영상 장비와 연동됐을 시 이벤트가 발생한 시간에 연동된 장비의 영상 검색도 확인 가능하다. 검색한 이벤트들의 목록을 엑셀 형태로 출력되는 기능도 지원된다.

이미지 지도 기반 관제
현장의 설치된 장비들의 위치를 손쉽게 파악하고, 특정 상황 발생 시 어느 장비에서 발생했는지 쉽게 알 수 있도록 2.5D 이미지 지도 기반 관제가 가능하다. 이미지 지도는 현장 도면 또는 조감도를 2.5D 이미지화해서 장비 아이콘, 실시간 데이터 표출, 텍스트, 방위표 등 다양한 항목들을 사용하는 유저가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으며, 상황 발생 시 자동으로 상황이 발생한 장비 위치로 이동하는 등 다양한 환경에 적합한 구성을 만들 수 있다.

시스템·장비 상태 관리
DIOPS에 할당된 각 시스템 및 장비의 시스템 리소스(CPU, 메모리, 디스크, 네트워크 등)를 한 눈에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하며, 장비 상태는 핑(PING) 테스트를 통해 문제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한다. 지난 시스템·장비 상태 정보를 검색해 특정 시간대의 시스템·장비 상태를 확인할 수 있어 유지보수에도 도움이 된다.

DIOPS는 GS인증을 획득했으며, 중소기업유통센터에서 지원하는 기술개발제품 시범구매제도에 시범구매 제품으로 선정됐다. 이에 더해 조달청 벤처나라 상품 등록도 완료됨으로써 다양한 환경과 시장에 진입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