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노코, 소형 발사체용 고성능 상단 엔진 개발 과제 참여
상태바
제노코, 소형 발사체용 고성능 상단 엔진 개발 과제 참여
  • 강석오 기자
  • 승인 2022.05.25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이터넷] 항공 우주 통신 전문기업 제노코(대표 유태삼)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는 소형 발사체용 고성능 상단 엔진 개발 과제에 공동 개발기관으로 참여한다고 밝혔다.

이번 과제는 2027년까지 총 278억원의 과제비를 투입해 누리호의 2단(75톤 엔진 등)을 1단으로 활용하는 소형 발사체 개발을 위한 기술적 난이도가 높은 상단 인증 모델(QM)급 엔진 개발이 목적이다. 제노코는 대한항공과 컨소시엄을 통해 공동 개발기관으로 참여해 소형 발사체를 개발해 저궤도, 초소형 군집 위성 사업의 국내 도입과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제노코 관계자는 “본 과제 참여는 6월 예정된 제2차 누리호 발사로 우리나라 우주산업에 대한 기대감이 고조되는 가운데 향후 초소형 위성 시장 확대로 인한 소형 발사체 수요 증가에 대응하기 위한 초석이 될 의미 있는 성과다”며 “정부의 우주산업 육성 정책 등 우호적 환경 속에서 제노코가 정부의 우주개발 최대 수혜기업이 될 수 있다는 점을 IR 활동을 통해 강조하고 있으며, 이는 해외시장 진출을 통한 매출 실현과 더불어 제노코 제2의 성장 모멘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제노코는 최초로 국산화에 성공한 위성 탑재체(X‑band Transmitter)는 물론 위성 본체(S‑band Transponder) 분야에서 우주발사체 개발 단계인 EM(개발 모델), QM(인증 모델), FM(비행 인증) 단계를 모두 완료한 최종 단계인 우주인증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한화시스템과 저궤도위성 전원부 개발 계약 및 정지궤도 공공복합위성 사업 참여 등을 통해 다양한 궤도별 위성 개발 사업을 활발하게 추진 중이다.

한편, 제노코는 지난 5월중 발표된 산업통상자원부, 방위사업청, 민군협력진흥원에서 수행하는 민군의 공통 활용이 가능한 비접촉 광간섭 프로브(Probe) 기술 기반 포열/배관 내부 표면 검사시스템 개발 과제에 참여하고 있으며, 방위사업청의 태양 광학망원경 제계 개발 사업에도 체계업체로 참여하는 등 방위산업 분야에서도 지속적인 연구개발 및 사업화 성과를 올리며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