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알티, 개별 DUT 관리 시스템 ‘내장형 IDMS’ 주목
상태바
큐알티, 개별 DUT 관리 시스템 ‘내장형 IDMS’ 주목
  • 강석오 기자
  • 승인 2022.05.24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도체 시험 결과에 대한 구체적인 분석 가능
테스트 중요 변수에 대한 별도 제어 및 모니터링 가능

[데이터넷] 반도체 및 전자부품 신뢰성 분석 기업 큐알티(대표 김영부, QRT)가 개발한 개별 DUT(Device Under Test) 관리 시스템인 내장형 IDMS(Individual DUT Management System)가 업계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IDMS는 개별 DUT에 대한 온도, 전력제어 및 모니터링이 가능한 시스템으로 반도체 신뢰성 평가 중 문제가 발생된 시점, 위치 등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얻어낼 수 있다. 개별 시료마다 독립적으로 일어날 수 있는 과다전류에 의한 열화현상을 조기에 파악할 수 있으며, 정확히 오류 발생 시점에 해당 개별 DUT 전원만을 차단할 수 있는 제어기능까지 갖추고 있다.

고객사가 의뢰한 반도체 신뢰성 평가에 대한 구체적인 테스트 로그 데이터를 제공함으로써 시험 결과에 대한 구체적인 분석을 할 수 있게 되는 핵심기술이다.

기존 신뢰성 평가는 시험보드에 인가되는 전압, 전류값은 측정할 수 있지만, 개별 시료에 인가되는 구체적인 상세 데이터 측정값이 필요했다. 이 점을 해결하기 위해 큐알티는 국내 최초로 RF출력, 소모전력, 온도 등의 중요 변수를 별도로 제어하거나 감시할 수 있는 IDMS를 개발해 상용화했다.

큐알티의 IDMS는 메모리, 시스템 반도체를 비롯한 대규모 직접회로(LSI)를 대상으로 전압과 벡터를 인가해 모니터링이 필요한 전 제품군에 적용이 가능하며 상세 로그를 실시간으로 관리할 수 있다. 더욱이 테스트 중 나타나는 열화현상에 대해 전체 보드 불량까지 연쇄적으로 확산되지 않도록 조기에 진압할 수 있어 테스트 중단 없이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큐알티 윤성조 선임연구원은 “큐알티의 IDMS 시스템을 활용한 모니터링 기술은 고집적, 고정밀 칩들의 신뢰성 문제가 중요해지는 추세에 맞춰 보다 구체적인 데이터를 제공하며, 반도체의 품질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