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이음5G’ 전용 장비 출시…4.7/28GHz 모두 지원
상태바
삼성전자, ‘이음5G’ 전용 장비 출시…4.7/28GHz 모두 지원
  • 강석오 기자
  • 승인 2022.05.02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G 기술력과 기업용 5G 서비스 연구 결과 결합
▲ 삼성전자 이음5G 전용 장비
▲ 삼성전자 이음5G 전용 장비

[데이터넷] 삼성전자가 국내 5G 특화망인 ‘이음5G’ 전용 장비를 출시하며, 이음5G 시장 공략을 가속화하고 있다.

새롭게 선보인 이음5G 전용 장비는 라디오 기지국과 컴팩트 매크로(Compact Macro)이며, 국내에서는 삼성전자가 유일하게 이음 5G 전용주파수인 4.7GHz와 28GHz 대역을 모두 지원한다.

컴팩트 매크로는 초고주파수 대역을 지원하는 5G 통합형 기지국으로, 무선통신부분(RU), 디지털통신부분(DU), 안테나를 하나의 함체로 통합했고, 자체 칩셋 내제화로 크기와 무게를 최소화해 가로등, 건물 벽면 등에 자유롭게 설치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전용 장비에는 4.7GHz와 28GHz 대역을 이중 연결하여 동시에 지원 하는 NR-DC(New Radio Dual Connectivity) 기술을 국내 최초로 적용했고, 이를 통해 특화망 사용 기업체는 주파수 활용 효율성을 한층 더 높일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데이터 업로드 요구가 큰 기업 전용서비스 구현을 위해 주파수 업로드 비중을 일반적인 통신망(약 20%)의 2배로 확대, 약 40%를 업로드에 할당하도록 특화됐다.

이를 통해 삼성전자 이음5G 전용 제품을 사용하는 기업체는 넓은 업로드 대역을 활용하여 공장, 오피스, SOC 시설 등에서 디바이스가 수집한 방대한 데이터를 클라우드나 서버로 올리는 작업을 신속하게 진행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고해상도 영상 업로드가 가능해져 영상분석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생산공정 내 불량품을 검출하는 작업이나 현장 담당자가 CCTV 관제탑과 증강현실(AR)로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등의 기업 전용 서비스 활성화에 유리할 것으로 기대된다.

삼성전자는 5G 특화망 전용 컴팩트 코어(Compact Core)를 보유하고 있어, 이음5G 전용 기지국과 함께 엔드 투 엔드 특화망 솔루션 제공이 가능하다.

삼성전자는 지난 10월부터 수원 내 오픈 테스트 랩을 운영해 국내외 다양한 기업들이 특화망을 활용한 사업 기회를 함께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AR 원격 협업, IoT 센서 모니터링, CCTV 관제 등의 테스트를 진행하며 특화망 에코시스템 구축을 지속 추진 중이다.

또한,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과 협력해 지난 12월 NIA 판교거점에 이음5G 전용 테스트베드를 구축하고, 특화망 전용 단말을 개발 중인 중소업체 및 서비스·콘텐츠 개발업체들이 안정적이고 신속한 테스트가 가능하도록 지원해왔다.

삼성전자 네트워크사업부 B2B∙B2G 그룹 장용 상무는 “삼성전자의 이음5G 전용 장비는 당사의 5G 기술력과 기업용 5G 서비스에 대한 연구 결과가 결합된 제품”이라며 “삼성전자는 국내 업체들과 함께 SOC 시설, 공장,교육시설, 공원, 콘서트장 등에서 이음5G망을 활용한 다양한 사례를 발굴해 국내 이음5G의 상용을 확대하고, 공공의 이익 증진에 기여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삼성전자는 미국, 일본, 유럽 등 해외에서도 기업 전용 5G 특화망을 구축하고 각 시장별 현지 상황에 적합한 차별화된 상용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지원하며 글로벌 시장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