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탭랩스 ‘와탭 쿠버네티스 V2’, GS인증 1등급 획득
상태바
와탭랩스 ‘와탭 쿠버네티스 V2’, GS인증 1등급 획득
  • 윤현기 기자
  • 승인 2022.04.12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쿠버네티스 모니터링 서비스에 대한 객관적인 신뢰도 상승 기대

[데이터넷] 와탭랩스(대표 이동인)는 자사 쿠버네티스 모니터링 서비스 ‘와탭 쿠버네티스 V2’가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에서 GS인증 1등급을 획득했다고 12일 밝혔다.

GS인증은 소프트웨어진흥법 제20조에 따라 소프트웨어의 품질을 국가가 인증하는 제도다. GS인증을 획득하면 공공기관 우선 구매 대상 기술 개발 제품으로 지정된다. 이후 행정 및 공공 정보화 사업 구축·운영 시 우선 도입 대상 제품으로 지정되는 이점이 있다.

GS인증 시험은 ISO/IEC25023, 25041, 25051 국제 표준을 기반으로 진행돼 1등급을 획득하면 제품의 객관적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

이번에 GS인증을 통과한 와탭 쿠버네티스 V2는 컨테이너부터 애플리케이션까지 통합 분석하는 국내 유일 쿠버네티스 모니터링 서비스다. 상관관계가 복잡한 쿠버네티스 업무 환경에서 토폴로지 기반으로 업무 흐름을 파악할 수 있고, 트랜잭션 트레이스를 통해 구간별 문제점을 분석할 수 있다.

또 대용량 쿠버네티스 트랜잭션을 통합 관제할 수 있다. 인공지능(AI)과 머신러닝(ML)을 이용해 응답 시간 분포도(히트맵)의 장애 패턴을 실시간 감지하고, 히트맵 이미지를 알림으로 제공한다.

와탭랩스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컴퓨팅 재단(CNCF)에서 쿠버네티스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KCSP 자격을 얻었다. 2021년에는 국내 SaaS 모니터링으로는 유일하게 공공기관 보안인증(CSAP)을 획득해 객관적인 보안 신뢰도를 높였다.

이동인 와탭랩스 대표는 “최근 모니터링 시장은 메트릭(성능 지표), 트레이스(분산 추적), 로그를 한 번에 볼 수 있는 ‘옵저버빌리티(Observability)’를 제공해야 하는 것으로 트렌드가 변하고 있다”며 “와탭 쿠버네티스 V2는 메트릭, 트레이스, 로그를 한 번에 볼 수 있으며, 쿠버네티스를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가장 뛰어난 모니터링이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