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계 없는 가시성 확보로 사용자 경험 보장해야”
상태바
“경계 없는 가시성 확보로 사용자 경험 보장해야”
  • 데이터넷
  • 승인 2022.04.09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 엣지 모니터링’ 솔루션 주목 … IT 운영 시각화와 빠른 MTTR 동시 구현
▲ 강전영 넷스카우트코리아 부장
▲ 강전영 넷스카우트코리아 부장

[데이터넷] 스마트 엣지 모니터링은 IT 운영팀의 비용절감과 효율성을 위해 꼭 필요한 솔루션이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환경 모니터링을 통해 최종 사용자 경험 레벨의 서비스 품질 분석을 한 눈에 조망할 수 있고, 스마트한 운영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IT 운영 도전과제와 해결책으로 주목받고 있는 스마트 엣지 모니터링을 살핀다. <편집자>

디지털 혁신,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 SasS/UCaaS 채택을 비롯해 멀티 및 하이브리드 형태의 인프라 환경은 연결된 세계와의 복잡성을 더욱 가중시켰고, 엔드 투 엔드 가시성 격차로 인해 문제 해결 시간이 늘어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대부분의 기업들이 순환 재택근무를 시행하면서 원격지 클라이언트들의 서비스 모니터링 역시 중요한 요소가 됐다.

이에 원격 클라이언트, 네트워크, 클라우드 및 데이터센터 서비스 엣지를 포함한 트랜잭션 경로 전체에 걸쳐 최종 사용자 경험 레벨의 문제 해결을 위해 구간별로 분리된 모니터링이 필수로, 스마트 엣지 모니터링(SEM: Smart Edge Monitoring)이 주목받고 있다. 

서비스 중단과 열악한 사용자 경험
엣지는 IT 소유권과 기술과의 경계이자 사용자, 네트워크, 애플리케이션 간의 통합 지점이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홈 오피스와 ISP, ISP와 코로케이션, 코로케이션과 SaaS 사이가 될 수 있다.

따라서 IT 소유권이 변경되고 제어와 가시성이 상실되거나 방해를 받는 전환점이다. 이처럼 확장된 엔터프라이즈 도메인은 내부와 외부의 여러 조직에서 소유하거나 운용되는 환경으로 전환됐다.

· 클라이언트 엣지: 사용자가 작업을 수행하는 모든 위치가 될 수 있다. 예를 들면 자택, 원격 지사, 컨택센터, 공장, 창고, 유통 센터 등이 해당된다.

· 네트워크 엣지: 물리적 또는 네트워크 경계 및 종단간 서비스의 제어 또는 소유권이 변경되는 지점이다. 예를 들면 원격 사이트에서 인터넷, WAN 또는 SD-WAN으로의 연결, 코로케이션의 피어링 위치(퍼블릭 클라우드, 인터넷 등) 원격 액세스를 위한 VPN 집중 장치 및 VDI 로드 밸런서, 보안을 위한 방화벽, DMZ 및 로드 밸런서, 데이터센터의 중앙 집중식 SD-WAN 집중 장치, 코로케이션과 퍼블릭 클라우드 및 프라이빗 데이터센터 엣지 등이 해당된다.

· 데이터센터 엣지: 서비스 딜리버리 체인의 첫 번째 애플리케이션 서버인 서버 엣지(수직 트래픽) 및 후속 계층인 워크로드 엣지(수평 트래픽)

· 클라우드 서비스 엣지: 서비스 형태(As a Service)의 비즈니스로, 예를 들면 M365, 세일즈포스, 웹엑스, 줌 등과 클라우드 인프라 솔루션인 AWS, 애저, GCP 등이 있다.

특히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과 원격 근무 증가는 IT가 지원하거나 최소한 관리해야 하는 엣지의 엄청난 증가를 초래했다. 예를 들어 기존에는 사용자 500명을 수용하는 몇 개의 비즈니스 위치를 관리해야 했다면 이제는 500개의 비즈니스 위치를 관리해야 하는 상황이 됐다.

이러한 엣지의 폭발적인 증가는 IT 가시성 및 제어 문제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IT는 전체 정보 경로를 제어하지 않는 경우에도 가시성이 필요하지만 원격 근무는 많은 부분이 IT의 통제 범위 밖에 있다. 사용자는 엔터프라이즈 네트워크를 접속하지 않고도 비즈니스 크리티컬 애플리케이션에 접근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서비스의 복잡성 높은 트랜잭션 흐름과 다양한 인프라 구조
▲ 서비스의 복잡성 높은 트랜잭션 흐름과 다양한 인프라 구조

IT 운영 문제 해결책 ‘스마트 엣지 모니터링’
업타임 인스티튜트의 인텔리전스 보고서(Uptime Institute’s Intelligence report)에 따르면 오늘날의 서비스 중단 및 열악한 사용자 경험은 엣지의 확산, 소유권 상실, 가시성 부족 등이 원인으로 나타났다. 흥미로운 점은 써드파티 네트워크 프로바이더의 장애, 복잡성, 소유권 및 가시성 부족 등으로 인한 서비스 중단이 사이버 위협보다 60~70% 더 높다는 점이다.

뿐만 아니라 다른 보고서에 따르면 특정 도메인 툴인 APM, MIB 툴, 로그 툴의 경우 최종 사용자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문제의 70% 정도를 파악할 수 없다. 이는 애플리케이션과 최종 사용자 경험 문제가 발생했을 때 또는 클라우드 서비스가 동작하지 않을 때 여러 부서에 걸친 문제에 대한 원인 식별 및 분석을 어렵게 만든다.

결국 소유권 주체 및 가시성 부족으로 인해 서비스 중단과 열악한 사용자 경험이 발생하고 주요 결과 및 영향으로 고객 이탈, 평판 훼손, 매출 손실, 비용 증가, 효율성 저하로 나타나게 된다. 

IDC에서 실시한 멀티 및 하이브리드 환경에서 가장 중요한 관리 포인트 관련 설문 조사 결과에 따르면 성능 모니터링과 분석이 1위를 차지했다. 애플리케이션 중심의 단순화된 서비스 구조와 복잡성을 높이는 인프라 구조, 수많은 엣지 영역 전체를 조망할 수 있는 스마트 모니터링은 오늘날 IT 운영의 숙제이자 도전이 됐다.

이에 스마트 엣지 모니터링이 주목받고 있다. 스마트 엣지 모니터링 솔루션은 IT팀이 사용자 경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성능 문제를 평가하고 해결하기 위해 거의 모든 네트워크 인프라에서, 모든 엔드포인트 위치에서 중요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효율적이고 포괄적인 엔드 투 엔드 분석을 제공한다.

특히 스마트 데이터와 논리적 워크플로우를 통해 여러 분석 계층에 원활한 상황 정보를 제공해 서로 다른 IT그룹과 공급업체 사이에서 문제 해결 작업을 용이하게 지원한다. 궁극적으로는 협업을 가속화하고 문제 해결 시간을 단축하면서 전반적인 MTTR(Mean Time To Resolution)이 감소하게 된다.

스마트 엣지 모니터링 활용 사례 
IT 운영 문제 해결책으로 스마트 엣지 모니터링 솔루션으로 부상하며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스마트 엣지 모니터링의 대표적인 6가지 활용 사례를 살펴보자.

▲ WFH 모니터링 활용 사례
▲ WFH 모니터링 활용 사례

① WFH(Work From Home) 
모니터링 사용자가 원격지에 근무하는 경우에 하드웨어 에이전트(예: 넷스카우트 n포인트 3000)를 사용자 원격지의 위치 또는 사용자의 PC에 가상 에이전트(예: 넷스카우트 n포인트)를 설치해 SaaS 애플리케이션이나 엔터프라이즈 내의 온프레미스 애플리케이션의 종합 테스트를 통해 애플리케이션의 접근성, 응답속도 및 가용성을 확인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많은 경우에 사용자가 애플리케이션에 접근하기 위한 경로로 ISP를 이용할 때 특정 ISP별로 성능 저하가 발생하는 경우를 식별해 낼 수 있다. 

▲ SaaS 모니터링 활용 사례
▲ SaaS 모니터링 활용 사례

② SaaS 모니터링
에이전트(예: 넷스카우트 n포인트)는 사용자가 원하는 일련의 테스트를 수행함으로써 각 단계에서 발생하는 응답 지연 또는 서비스 중단에 대한 문제를 빠르게 식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M365 애플리케이션에 로그인해 파일을 추출한 후 다운로드를 받고 로그아웃하는 일련의 과정들을 에이전트가 수행하며 각 단계의 응답시간 및 서비스 중단 관련 문제들을 분석한다.

이러한 데이터들은 분석 서버(예: 넷스카우트 엔지니어스원)와 연동돼 로그인 시간이 길어졌다면 그에 대한 원인 분석으로 TCP 제로 윈도우 문제 또는 재전송으로 인한 문제라는 근본 원인을 분석해 낼 수 있다.

▲ UCaaS 모니터링 활용 사례
▲ UCaaS 모니터링 활용 사례

③ UCaaS 모니터링
에이전트(예: 넷스카우트 n포인트)가 원격지 등에서 웹엑스, 팀즈, 줌 등과 같은 원격 화상회의 애플리케이션에 접속해 미팅을 시작하고 미디어 스트림을 주고받는 일련의 과정들을 수행해 각 단계별 응답시간 및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모니터링하고 분석할 수 있다. 

또한 분석 서버와 협업해 미디어(오디오 및 비디오) 품질(MOS, 지터, QoS 등)에 대한 분석을 하며, 개선을 위한 정확한 데이터를 제공한다. 이 외에도 미팅이 시작되고 오디오가 들리는 시간에 대한 딜레이가 발생한 경우에 분석 서버를 통해 데이터 유실로 인한 품질저하를 분석한 사례도 있다.

▲ 와이파이 모니터링 활용 사례
▲ 와이파이 모니터링 활용 사례

④ 와이파이 모니터링
하드웨어 에이전트(예: 넷스카우트 n포인트 3000)의 경우 와이파이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며, 와이파이 네트워크에 접속이 가능하다. 따라서 와이파이를 사용하는 환경에서의 최종 사용자 경험 레벨의 미디어 서비스에 대한 모니터링과 분석을 할 수 있다.

▲ VPN 모니터링 활용 사례
▲ VPN 모니터링 활용 사례

⑤ VPN 모니터링
재택 근무 환경에서 VPN은 매우 중요한 요소로 VPN에 많은 로드들이 증가되고 있다. 분석서버(예: 넷스카우트 엔지니어스원)는 VPN 모니터라는 VPN 모니터링에 특화된 기능이 제공되고, VPN 앞뒷단 링크에 대한 트래픽 양, 패킷 손실 등 트래픽 이슈 식별이 가능하다.

▲  클라우드 모니터링 활용 사례
▲ 클라우드 모니터링 활용 사례

⑥ 클라우드 모니터링
프라이빗 및 퍼블릭 클라우드에 가상 수집기(v스트림)를 설치해 클라우드로 들어가는 수직 트래픽 및 클라우드 서버팜 내부의 수평 트래픽을 모니터링하고, 클라우드 내부의 트래픽 가시성을 확보해 애플리케이션에 접속하는 최종 사용자 경험 레벨에 대한 모니터링 및 품질 분석, 트러블 슈팅을 가능하게 한다. 

서비스 품질 분석·스마트 운영 뒷받침
결론적으로 스마트 엣지 모니터링은 오늘날 IT 운영팀의 비용절감과 효율성을 위해 꼭 필요한 솔루션이라고 할 수 있다. 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환경 모니터링을 통해 최종 사용자 경험 레벨의 서비스품질 분석을 한 눈에 조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만일 이슈가 발생하는 경우, IT 운영자가 원격지 환경에 굳이 가지 않아도 실시간으로 원격 테스트를 수행해 원격지 IT 환경의 성능 데이터를 측정할 수 있어 스마트한 운영을 기대할 수 있다. 참고로 넷스카우트 SEM 솔루션은 애니 서비스, 엣지, 플랫폼, 환경에 걸친 스마트 가시성을 통해 IT 운영의 시각화와 빠른 MTTR을 동시에 제공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