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팩토리 근무자, IT 인프라 수준 따라 충성심·만족도 달라져”
상태바
“스마트팩토리 근무자, IT 인프라 수준 따라 충성심·만족도 달라져”
  • 김선애 기자
  • 승인 2022.04.04 10: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얼시큐, 스마트팩토리 근무자 충성심·만족도 분석 논문, 세계 저명 학술지 게재
스마트팩노리 안정적 운영 위한 필수 요인 규명…다양한 주제 논문, 해외 유명 저널 게재

[데이터넷] 리얼시큐(대표 정희수)는 스마트팩토리 근로자들의 충성심과 만족도를 형성하는 요인을 규명하는 연구논문을 ‘Journal of Business and Industrial Marketing(SSCI, Emerald, IF=3.462)’에 등재했다고 4일 밝혔다.

본 논문은 스마트팩토리 시스템을 도입하여 네트워크 관련 장비, 보안 장비 등을 제조하는 국내 기업들을 대상으로 수행했다. 리얼시큐 연구진은 스마트팩토리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필수적인 요인을 규명하기 위하여 사용자들을 행위를 실증적으로 분석했다. 연구 모형은 조직 경영, 정보 시스템 성공 모형, 마케팅 이론의 변수들을 종합적으로 반영했다.

사용자들의 시스템에 대한 충성심과 만족도에 가장 핵심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IT 인프라의 수준인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스마트팩토리를 도입하고자 하는 기업의 IT 인프라가 스마트팩토리와 같은 전사적 거대 시스템을 충분히 수용할 수 있는 여건이 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리얼시큐 연구진은 지난해 8월부터 약 7개월 간 3편의 SCI(과학기술논문 인용색인)급 학술지 논문을 발표했고, 11편의 SCOPUS 논문의 게재 승인을 얻었다. SCI는 미국 과학정보연구소(ISI)에서 만든 지표로 현재 클래리베이트 애널리틱스(Clarivate Analytics)가 과학기술 분야 학술잡지에 게재된 논문을 바탕으로 구축한 국제학술논문 데이터베이스를 말한다. 이는 국가의 과학 기술력을 나타내는 척도이다. SCOPUS는 엘스비어 출판사가 만든 글로벌 학술논문 데이터 베이스 플랫폼으로써 타임지가 전 세계 대학평가를 위해 사용하는 지표이기도 하다.

리얼시큐는 이번 연구를 포함해 연구성과를 Journal of Business and Industrial Marketing, Journal of the Knowledge Economy, Technology Analysis and Strategic Management 등 해외 유명 저널에 연달아 게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awesome 2022-04-05 18:00:10
최고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