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에이트, 기술 자문에 김응수 서울대 교수 위촉
상태바
이에이트, 기술 자문에 김응수 서울대 교수 위촉
  • 윤현기 기자
  • 승인 2022.02.23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H 입자법 연구 방법 논의·응용 기술 경험 공유 위한 협력 체계 구성
이에이트 디지털 트윈 플랫폼 ‘NDX 프로’(왼쪽), 입자기반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엔플로우 SPH’
이에이트 디지털 트윈 플랫폼 ‘NDX 프로’(왼쪽), 입자기반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엔플로우 SPH’

[데이터넷] 시뮬레이션 기반 디지털 트윈 기업 이에이트와 서울대 원자핵공학과 김응수 교수가 국내 입자 기반 시뮬레이션의 발전을 위해 손잡았다.

이에이트는 김응수 교수를 기술 자문으로 위촉했다고 밝혔다. 이에이트는 김응수 교수와 SPH(Smoothed Particle Hydrodynamics) 입자법의 연구 방법을 논의하고 응용 기술에 대한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긴밀한 협력 체계를 구성한다.

김응수 교수는 핵분열 반응으로 방출되는 막대한 에너지를 전력으로 실용화하기 위해 SPH 입자법 시뮬레이션 연구를 진행 중이다. 또 종합적인 관점에서 재난 예방 연구도 시뮬레이션 기법을 활용하고 있다.

이에이트는 자사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인 엔플로우(NFLOW) SPH에 김응수 교수의 심도 깊은 연구 경험과 응용 기술을 접목할 수 있는 발판을 만들었다.

조봉현 이에이트 부사장은 “국내 시뮬레이션 기반 디지털 트윈 시장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산학연 기관이 모여 기술 개선 및 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하기에 이번 위촉식을 추진했다”고 말했다.

두 기관은 향후 정기적인 세미나를 열어 활발한 기술 교류를 진행하며 시뮬레이션 산업의 발전을 위한 산업계와 학계의 접점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이에이트는 외산 솔루션이 점유하고 있는 시뮬레이션 시장에서 국내 최초 국산 기술로 입자기반 유체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엔플로우를 개발했다. 입자 단위로 해석하기 때문에 물·공기·미세먼지 등의 전체 흐름 및 자유표면유동(free surface flow)과 같은 복잡하거나 대규모 물리 현상을 시뮬레이션 할 수 있다.

또 엔플로우는 기존 방식과 달리 격자를 생성하지 않아 간단한 조건 설정으로 해석을 진행할 수 있어 비전문가도 사용하기 쉽고 시간 소모적인 작업을 줄여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것이 강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