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싸, 산업용 네트워크 장치 ‘IEC 62443-4-2’ 인증 획득
상태바
모싸, 산업용 네트워크 장치 ‘IEC 62443-4-2’ 인증 획득
  • 강석오 기자
  • 승인 2022.02.15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이터넷] 산업용 통신 및 네트워크 선도기업 모싸(Moxa)는 IECEE(International Electrotechnical Commission for Electrical Equipment) 인증기관제도에 따라 산업용 네트워크 장치에 대한 IEC 62443-4-2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이번 인증은 3월 출시 예정인 모싸의 차세대 네트워크 솔루션인 EDS-4000/G4000 시리즈가 대상이다.

모싸 솔루션은 IEC 62443-4-2 및 IEC 62443-4-1 인증을 통해 확인된 것처럼 계층화된 심층방어 보호 기능으로 네트워크와 OT 사이버 보안 통합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러한 솔루션들은 IEC 62443-4-2 사이버 보안 표준에 기반한 보안 강화 네트워크 장치와 위협 방지를 위한 첨단 IT 및 OT 네트워크 세분화를 비롯해 산업용 침입방지시스템(IPS)을 실현하는 맞춤형 OT 심층 패킷 검사(DPI) 등을 처리할 수 있다.

이러한 제품을 통해 산업 자동화 및 제어 시스템(IACS)을 안정적인 종단간 연결로 구축해 강력한 하드웨어는 물론 신뢰할 수 있는 고성능 네트워크를 실현할 수 있다.

모싸 네트워크 부문 총괄 사무엘 치우(Samuel Chiu)는 “모싸는 안전한 산업 자동화 및 제어 시스템 개발을 위한 프로세스 및 제품 요구사항과 관련된 국제 공인 표준 준수로 보안이 모싸 제품 및 솔루션 포트폴리오의 필수 DNA임을 입증했다”며 “이는 디지털 혁신의 모든 단계에서 운영 중단 없이 보안 솔루션을 사용해야 하는 고객들에게 상당한 이점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IDC의 2022년 전세계 IT/OT 융합 전망에 따르면, 엣지에 구축되는 새로운 운영 애플리케이션의 75%가 2024년까지 컨테이너화를 활용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를 통해 탄력적인 운영에 필요한 보다 개방적이고 구성 가능한 아키텍처가 가능해질 것이다.

엣지 장치의 증가와 연결 확장은 운영환경에서 가속화되고 있다. 이러한 흐름은 빠른 속도로 전개되고 있으며, 과거의 격리된 자동화 시스템에 비해 더 많은 개방형 아키텍처와 기능을 활용하고 있다. 이에 장치들은 전체 네트워크에 원활하게 통합되고, 제품의 수명주기 동안 지속될 수 있도록 안전하게 개발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요소는 물론 보안 관리 기능을 갖춰야 한다.

특히 미래 지향적인 운영 환경 구축을 위해 많은 시스템통합 기업들은 구성요소 공급기업들이 해당 장치와 관련된 IEC 62443 표준의 세부항목을 준수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와 관련된 IEC 62443-4-1 및 제품 관련 IEC 62443-4-2 표준은 안전한 설계 접근방식으로 구현된 강화된 하드웨어 구성요소를 제공하는 공급사 선택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접근방식은 완벽한 보안 라이프사이클 및 패치 관리를 위한 계획을 비롯해 제품 개발 프로세스의 첫 단계부터 채택돼야 한다.

IEC 62443-4-1 표준은 산업 자동화 및 제어 시스템에 사용되는 보안 제품을 개발 및 유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안전한 개발 라이프사이클을 정의하고 있다. IEC 62443-4-2 표준은 애플리케이션의 보안 측면을 고려해야 하는 시스템 통합업체 및 머신빌더, 공장 운영자에게 중요하다. 두 표준 모두 자동화 산업을 위한 스위치, 라우터, 게이트웨이 및 기타 구성요소를 개발하는 장치 제조업체들에게 유용하다.

한편 모싸는 지난 6년간 IEC 62443 표준 개발에 참여해 왔으며, 지침에 따라 제품을 설계해 왔다. 또한 표준의 중요성뿐 아니라 모든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개발 단계에 걸쳐 표준의 원칙을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 시장에 알리는데 상당한 자원을 투자했다. 이번 인증 획득으로 취약성 식별과 대응은 물론 고객과 협력으로 위협을 완화할 수 있는 역량을 입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