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올해 클라우드 산업 육성에 979억 투자…전년비 23%↑
상태바
과기정통부, 올해 클라우드 산업 육성에 979억 투자…전년비 23%↑
  • 윤현기 기자
  • 승인 2022.02.14 1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 부문 민간 클라우드 이용 활성화 도모…산업 경쟁력 강화 위한 각종 지원 사업 추진

[데이터넷]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임혜숙)는 지난해 발표한 ‘제3차 클라우드 컴퓨팅 기본계획’의 일환으로 올해 클라우드 산업 육성에 979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14일 밝혔다. 이는 전년 대비 23% 증가한 수치다.

먼저 공공 부문의 민간 클라우드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컨설팅, 선도 사업, 공공 이용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개발 등의 지원을 추진한다.

‘공공 부문 클라우드 도입 컨설팅’은 중앙부처·지자체·공공기관들이 민간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디지털 혁신을 할 수 있도록 기술 기반 전문 컨설팅을 제공하는 사업으로, 올해 40개 기관 대상 70억원을 지원한다.

‘공공 부문 클라우드 활용 선도사업’은 중앙부처·지자체·공공기관 등을 대상으로 민간 클라우드를 적용해 업무 생산성 향상, 대민 서비스 혁신 등의 모범사례를 창출하는 사업으로, 6개 기관에 33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기존 4억원 이내 단기(1년) 지원뿐만 아니라, 10억원 규모의 중장기(2년 이상) 지원을 하는 선도 사업도 신규로 추진한다.

‘공공 이용 SaaS 개발 지원’은 클라우드 서비스 기업, 인프라 기업 등이 협력해 공공 부문에서 수요가 높은 서비스형 소프트웨어 20건을 개발·검증하기 위한 신규 사업으로, 80억원을 들여 공공 부문에 필요한 보안인증 획득, 디지털서비스 전문계약제도 연계 등도 지원할 계획이다.

클라우드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클라우드 바우처, 플래그십 프로젝트, 글로벌 SaaS 육성 프로젝트 등의 지원도 추진된다.

‘클라우드 바우처 지원 사업’은 국내 중소기업·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클라우드 기반 디지털 전환을 위해 클라우드 도입 컨설팅, 전환비용, 이용료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올해는 111억원을 들여 600개 이상의 기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지난해까지는 클라우드 이용료를 기업당 최대 1550만원 규모로 지원했으나, 올해부터는 10개 기업에 대해 기업당 최대 5000만원을 집중 지원하는 분야(트랙)를 신설해 기업의 더욱 우수한 디지털 전환 사례가 창출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클라우드 플래그십 프로젝트’는 클라우드 서비스 기업과 인프라 기업이 협력해 핵심 산업 분야별 유망 클라우드 서비스 개발과 사업화를 지원하고 개발된 서비스가 산업계에 확산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으로, 올해는 디지털워크, 디지털헬스, 지능형물류, 스마트제조, 환경·에너지 등 5개 분야에서 총 50개 서비스를 선정해 250억원을 투입할 방침이다.

‘글로벌 서비스형 소프트웨어 육성 프로젝트(GSIP: Global SaaS Incubating Project)’는 국내 12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인프라와 플랫폼을 보유한 선도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SaaS 개발과 사업화를 지원한다. 올해 55억원이 투입된다.

이 외에도 다중 클라우드, 클라우드에 최적화(Cloud Native)된 서비스형 소프트웨어 플랫폼 등 차세대 클라우드 핵심기술 개발을 위한 연구개발(R&D) 사업(214억원)과 안전한 클라우드 이용 환경 조성을 위한 클라우드 보안서비스 개발 지원(12억원), 디지털서비스에 대해 신속하고 유연한 계약방식을 가능하게 하는 ‘디지털서비스 전문계약제도’도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클라우드는 인공지능(AI) 기반 산업 혁신을 촉발하는 디지털 경제의 핵심 인프라로서 그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공공 부문에서 민간 클라우드 이용을 활성화하고 국내 클라우드 산업 육성을 위해 아낌없이 지원할 계획으로, 산업계와 공공기관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한편 과기정통부는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등과 함께 오는 15일 온라인에서 ‘2022년도 클라우드 사업 통합 설명회’를 개최한다. 설명회는 카카오TV, 네이버TV, 유튜브를 통해 누구나 설명을 들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