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머스트 ‘머스트-P 포털’, 유연성·확장성 뛰어난 VDI 통합관리 솔루션
상태바
메이머스트 ‘머스트-P 포털’, 유연성·확장성 뛰어난 VDI 통합관리 솔루션
  • 강석오 기자
  • 승인 2022.02.04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양한 고객에게 수준 높은 VDI 구축 서비스 제공
‘시트릭스 워크스페이스 클라우드’ 활용한 ‘DaaS’ 출시 예정

[데이터넷] IT 솔루션 전문기업 메이머스트(대표 박상현)의 ‘머스트-P(Must-P) 포털’은 유연한 연계구조로 개발돼 확장성이 용이하게 개발된 데스크톱 가상화(VDI) 포털 솔루션이다. 메이머스트는 글로벌 가상화 기술 1위 기업인 시트릭스(Citrix)의 최고 등급인 플래티넘 파트너이자 국내 유일의 CSP(Citrix Service Provider) 파트너로 다양한 기업과 공공기관에 가상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운영 지원을 수행하고 있다. 특히 공공,기업, 금융권을 대상으로 VDI 시스템 구축과 동시에 VDI 온 클라우드(VDI On Cloud) 환경에서 다수의 엔터프라이즈 고객 대상으로 클라우드 환경에서의 VDI 시스템을 구축한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갖추고 있다. <편집자>

메이머스트 ‘머스트-P 포털’은 다양한 환경에서 VDI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설계된 유연한 확장구조를 기반으로 산업 환경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조건을 충족시키는 VDI 관리포털을 구축하도록 지원한다. 또한 관리자를 위한 통합관리 화면을 제공해 개별 시스템에 접근하지 않고 VDI를 배포 운영할 수 있도록 하고, 사용자는 서비스 포털을 통해 손쉽게 VDI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관리자와 사용자가 로그인을 하면 홈 화면에 대시보드 형태로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관리자에게는 하이퍼바이저, 데이터베이스, 애플리케이션 딜리버리 컨트롤러 등 여러 시스템 연계 현황, 사용자 현황, 시스템에서 구동 중인 가상머신 현황을 보여주며, 사용자에게는 할당된 VDI 머신과 공지사항 등 필요한 정보를 보여준다.

▲ 사용자 포털(대시보드/가상머신 생성)
▲ 사용자 포털(대시보드/가상머신 생성)

다양한 환경에서 VDI 서비스 지원
메이머스트 VDI 관리포털은 가상화 시스템 운영을 위한 배포관리, 가상화 시스템을 모니터링하고 관리하는 시스템관리, 사용자 포털의 기능을 지원하는 게시판관리, 그리고 시스템 간 연계 설정 등을 관리하는 설정메뉴로 구성된다.

배포관리는 VDI 서비스를 위해 필요한 머신 카탈로그, 딜리버리 그룹, 템플릿을 관리하고 VDI 가상머신을 생성 및 배포, VDI 서비스 신청관리, 배포 현황을 관리자 포털에서 손쉽게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특히 사용자가 VDI 서비스 신청관리를 통해 필요한 VDI 머신을 신청하면 관리자는 승인과정을 통해 사용자 VDI를 배포 등록할 수 있다.

시스템관리는 VDI 시스템의 가상머신 관리, 사용자 및 그룹 관리 기능을 제공해 관리자가 별도의 시스템에 접근하지 않고 통합관리 포털에서 시스템에 필요한 기능을 모니터링하고 제어할 수 있다. 관리자는 가상머신 관리를 통해 전원상태를 확인하고 재시작, 종료, 강제종료, 유지보수 등 다양한 제어를 할 수 있다.

사용자관리 기능은 VDI 시스템에 등록된 조직과 사용자 현황을 조회하고 신규사용자 등록, 비활성화, 퇴사처리 등 관리자가 시스템 사용자를 관리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VDI 포털 시스템 로그 및 모니터링 기능을 통해 가상화 서비스 시스템의 정상 실행여부, VDI 머신 신청/승인 이력, 가상머신 배포 이력, 인사정보 동기화 이력 등 다양한 정보를 조회할 수 있으며, 정상/오류 등의 처리 로그도 관리 포털을 통해 조회할 수 있다.

게시판관리는 사용자 포털에서 보여주는 공지사항, 장애신고, FAQ, 자료실 등의 데이터를 등록하고 관리할 수 있어 VDI 시스템을 편리하게 운영할 수 있다. 또한 고객의 인사정보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VDI 사용자를 AD(Active Directory)로 연계하도록 자동 동기화 기능을 제공한다.

VDI 시스템 관리자는 주기적으로 실행되는 스케쥴러 설정을 통해 인사시스템의 정보를 VDI 포털에 동기화해 신규 입사, 퇴사, 조직변경 등 인사정보의 업데이트 시 VDI 사용자 계정을 별도로 생성하거나 삭제하지 않아도 된다.

▲ 관리자 포털(대시보드/가상머신 관리)
▲ 관리자 포털(대시보드/가상머신 관리)

차별화된 솔루션 구축·운영 역량 갖춰 … 클라우드 서비스로 확장
시트릭스의 플래티넘 파트너인 메이머스트는 다양한 글로벌 솔루션 벤더와의 파트너십을 보유하고 있으며 금융, 교육, 공공, 제조 등의 산업군에 걸친 IT 인프라 솔루션 구축과 가상화, 모바일, 클라우드 보안 등에 풍부한 경험을 보유한 IT솔루션 전문기업이다.

메이머스트는 새롭게 출시된 VDI 통합관리 머스트-P 포털 솔루션과 VDI 구축 전문가를 통해 다양한 분야의 고객에게 수준 높은 VDI 구축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메이머스트는 시트릭스의 IT 툴 및 서비스를 간편하게 제공할 수 있는 디지털 업무 공간 플랫폼인 ‘시트릭스 워크스페이스 클라우드(Citrix Workspace Cloud)’를 활용해 독자적인 ‘DaaS(Desktop as a Service)’도 출시할 예정이다. 또한 VDI 포털 솔루션도 구축형에서 DaaS 기반 클라우스 서비스 포털로 기능 확장을 준비 중이며 연내 온프레미스와 클라우드 DaaS 기반 서비스 관리 포털의 기능을 겸비한 통합 VDI 서비스 포털로 업그레이드할 예정이다.

한편 메이머스트는 엔비디아 네트워크 국내 총판으로 인공지능(AI), 딥러닝 프로젝트 작업을 위한 최상의 GPU 관리 포털 솔루션도 개발 출시할 예정이다. GPU 서버의 상태를 한 눈에 확인하고 직관적인 그래프와 도식화를 통해 개발자에게 편리한 개발 환경을 배포하고 제공함으로써 손쉽고 편리한 운영을 지원하고 AI, 딥러닝 작업 검증까지 제공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