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데이터, 스마트팩토리용 AI 솔루션 개발 지원
상태바
비즈데이터, 스마트팩토리용 AI 솔루션 개발 지원
  • 강석오 기자
  • 승인 2022.02.03 1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규모 제조 공장 자율 운영 가능 전망

[데이터넷]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AI) 전문 기업 비즈데이터(대표 김태진)는 ICT 융합 스마트 공장 보급‧확산 사업에 AI 솔루션 개발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비즈데이터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추진 중인 중소기업 제조 현장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스마트 공장 구축 및 고도화 사업에 참여 중이다.

비즈데이터는 사물인터넷(IoT), AI, 빅데이터 같은 정보통신기술(ICT) 노하우를 바탕으로 공장 자동화를 통한 기업의 생산성 및 품질 향상에 집중해왔다. 특히 API와 비즈니스 데이터를 정제 및 분석해 비즈니스 현상을 해석하도록 기술 개발을 진행해왔다.

최근 한국수자원공사와 정수장 자율 운영을 위한 서비스 연구개발 및 시범사업을 통해 IoT 기반의 데이터 수집 및 정제 역량을 검증한 바 있다. 또 중소규모의 공장에 IoT 장비를 설치해 자동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체계를 시범 적용하기도 했다.

비즈데이터는 올해 중소규모 공장에 AI를 적용할 수 있는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을 개발하고, 이를 보급할 계획으로, 사람이 눈으로 보고 판단하는 작업 분야에 대해 특수촬영 하드웨어를 연계하는 ‘비전 계수 스마트 시스템’을 개발할 예정이다.

여타 비전 인식 시스템은 스틸 샷 이미지를 인식하는 것에 그쳤지만 비즈데이터는 실시간 영상 스트리밍 데이터를 분석, 사업자의 생산 및 가공 공정을 조정하지 않고도 다양한 크기 및 다수 종의 계수 정확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이 시스템은 다품종 혼류 생산을 하는 도색, 후가공, 염색, 도금 업종 등에서 우선 적용될 예정이며 의약품이나 농산물 계수 등의 분야로 확장될 전망이다.

김태진 비즈데이터 대표는 “그동안 쌓아온 AI 기술력을 바탕으로 중소규모의 제조 공장이 스마트팩토리를 구축하고,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돕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