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민간 데이터 통합검색 가능해진다
상태바
공공‧민간 데이터 통합검색 가능해진다
  • 윤현기 기자
  • 승인 2021.12.29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기정통부·NIA, 통합 데이터지도·공공데이터포털 검색 연계
데이터 융합·활용 위한 시각화 서비스·공개 게시판 신설도

[데이터넷]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임혜숙)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원장 문용식)은 데이터 이용자가 더욱 편리하게 원하는 데이터를 검색·활용할 수 있도록 통합 데이터지도와 공공데이터포털을 연계하고, 다양한 데이터 활용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29일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디지털 뉴딜의 핵심인 데이터댐의 일환으로 데이터의 전 주기(수집-가공-분석-유통-활용)를 지원하는 16개 분야 빅데이터 플랫폼을 2019년부터 구축·운영하고 있다.

여러 빅데이터 플랫폼의 데이터를 한 곳에서 편리하게 검색·활용하도록 지난해 3월 통합 데이터지도 서비스를 개시했으며, 올해 12월까지 16개 빅데이터 플랫폼과 6개 공공·민간 데이터 플랫폼을 연계해왔다.

현재 국내 22개 데이터 플랫폼의 데이터 약 2만6000건의 소재 정보가 통합 데이터지도를 통해 제공되고 있으며, 약 13만명이 통합 데이터지도를 방문·활용했다.

국내에 구축되는 데이터가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개방됨에 따라 데이터 플랫폼 간 유기적인 협력이 강조됐으며, 특히 국내 공공데이터 통합창구인 행정안전부 공공데이터포털과 통합 데이터지도 간 연계 강화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았다.

이에 과기정통부와 행정안전부는 긴밀한 협력 하에 데이터명칭, 데이터 설명, 생성일 등 연계에 필요한 메타데이터의 공통 항목을 마련했다는 설명이다.

이어 공공데이터포털의 데이터 목록 API를 통합 데이터지도에 반영하는 작업을 거쳐 2021년 12월 30일부터 공공데이터 약 6.5만건(파일데이터 약 5.7만건, 오픈 API 약 8000건)이 통합 데이터지도에서도 검색이 가능하게 됐다.

또 이종 데이터 간 융합·활용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하여 16개 빅데이터 플랫폼의 데이터를 대상으로 이용자가 선택한 데이터와 동일한 데이터 항목(컬럼)을 지닌 데이터를 연속적으로 시각화해 보여주는 ‘융합 그래프’ 서비스를 개시한다.

아울러 전문 분석가, 데이터 분석에 입문한 학생 등 플랫폼 사용자를 위한 소통의 장(오픈 커뮤니티)을 운영해 데이터 분석과 융합·결합에 대한 새로운 아이디어와 사례를 공유함으로써 다양한 분야에서 데이터 활용을 촉진하고 데이터 품질, 맞춤형 데이터 수요 등을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류제명 과기정통부 인공지능기반정책관은 “통합 데이터지도와 공공데이터포털 간 연계를 통해 공공과 민간이 함께 구축해온 방대한 데이터에 대한 접근성과 활용도가 한층 높아지는 전기를 맞이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공공과 민간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데이터 축적·개방 및 활용을 지원하는 정책을 적극 추진해 데이터 기반 혁신과 디지털 대전환을 가속화함으로써 디지털 뉴딜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