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라클, 가트너 MQ ‘클라우드 DBMS’ 부문 리더
상태바
오라클, 가트너 MQ ‘클라우드 DBMS’ 부문 리더
  • 윤현기 기자
  • 승인 2021.12.22 1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든 워크로드 유형서 최고 수준 클라우드 데이터 관리 솔루션 제공

[데이터넷] 오라클이 가트너가 최근 발표한 3개의 클라우드 데이터베이스 시장 보고서에서 모두 최고 평가를 받았다.

오라클은 증강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Augmented DBMS) 기술,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의 강점 및 폭넓은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2021 가트너 매직 쿼드런트 보고서 클라우드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부문’에서 리더로 선정됐다고 22일 밝혔다.

또 혼합 워크로드와 트랜잭션 처리에 최적화된 오라클의 자율운영 트랜잭션 프로세싱(ATP)은 ‘운영 사용 사례를 위한 클라우드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핵심 역량 보고서’의 네 가지 사용 사례 항목 모두에서 4년 연속 최고 점수를 획득하는 성과를 기록했다.

뿐만 아니라 분석 및 데이터 웨어하우스 워크로드에 최적화된 자율운영 데이터 웨어하우스(ADW) 역시 ‘분석 사용 사례를 위한 클라우드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핵심 역량 보고서’의 모든 사용 사례에서 상위 3위로 평가됐다.

가트너에 따르면 클라우드 DBMS란, 클라우드 스토리지 상의 데이터를 관리하는 공급자에 의해 완전히 관리되는 퍼블릭 혹은 프라이빗 클라우드 방식으로 제공되는 DBMS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의미한다.

특히 ▲기존 트랜잭션 및 증강 트랜잭션 처리 ▲기존 및 로지컬 데이터 웨어하우스 ▲데이터 사이언스 탐색 및 딥러닝 ▲스트림 및 이벤트 처리 ▲운영 인텔리전스 등과 같이 트랜잭션과 분석 처리를 지원하도록 설계된 최적화 전략 사례들이 대표적인 클라우드 DBMS 사용 사례라고 할 수 있다.

가트너가 평가한 16개 공급업체 중 오라클 ATP는 ‘운영 사용 사례를 위한 클라우드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핵심 역량 보고서’의 4가지 사용 사례 모두에서 가장 높은 순위를 기록했다. 자동화된 성능 튜닝 및 최적화, 일관성, 워크로드 관리 및 보안에서 평균 점수보다 1점 이상 높은 점수를 받았고, 고급 분석 및 다이내믹 탄력성 등의 영역에서는 평균을 훨씬 웃도는 성적을 기록했다.

오라클 ADW는 보안 패치 자동화, 제로 다운타임 업그레이드 및 패치, 인덱스 관리 자동화, 머신러닝을 활용한 향상된 최적화 기능을 인정받으며, 자동 성능튜닝 및 최적화, 다이내믹 탄력성, 재정관리 각 영역에서도 평균과 큰 점수 차이를 확보, 분석 사용 사례에서 18개 공급업체 중 상위 3위로 평가됐다.

아덴자(Adenza), 에이온(Aon), 엑스페리안(Experian), 제네랄리(Generali), 리프트(Lyft), 시애틀 사운더스 FC(Seattle Sounders FC), 스카이 브라질(SKY Brasil), 지멘스 모빌리티(Siemens Mobility), 보다폰 피지(Vodafone Fiji) 및 지브라 테크놀로지스(Zebra Technologies)를 포함한 유수의 글로벌 조직은 오라클 자율운영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며 비즈니스를 현대화하고 있다.

자율관리(self-driving) 데이터베이스인 오라클 자율운영 데이터베이스는 오라클 클라우드 인프라스트럭처(OCI)에서 실행되며 고가용성 데이터베이스를 자동으로 보호하고 특정 워크로드에 맞게 구성 및 최적화하며 필요할 때 리소스를 자동으로 확장할 수 있다.

오라클의 고유한 융합형 데이터베이스 엔진을 기반으로 구축된 오라클 자율운영 데이터베이스는 모든 최신 데이터 유형, 워크로드 및 개발 스타일을 지원하는 기능을 갖춤으로써 모든 애플리케이션의 개발 및 운영을 단순화하고 복잡성, 비용 및 위험을 절감한다. 오라클 자율운영 데이터베이스는 OCI 외에도 오라클 엑사데이터 클라우드 앳 커스터머(Oracle Exadata Cloud@Customer) 및 오라클 전용 리전 클라우드 앳 커스터머(Oracle Dedicated Region Cloud@Customer)를 통해 고객의 데이터센터에서 사용 가능해, 고객은 온프레미스 환경에서 데이터베이스 인프라를 현대화하고 데이터 규정 또는 대기시간 관련 요구 사항을 해결할 수 있다.

앤드류 멘델손(Andrew Mendelsohn)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서버 기술 부문 수석 부사장은 “이번 가트너 보고서 최고 순위 선정은 하이퍼스케일 클라우드 기업들 사이에서 오라클의 뛰어난 입지를 다시 한 번 공고히 하는 계기가 됐다”며 “오라클의 운영 사용 사례 및 분석 사용 사례에 대한 높은 핵심 역량 점수와 매직 쿼드런트 보고서에서의 리더 선정은 오라클 자율운영 데이터베이스가 모든 유형의 워크로드에 대한 최고의 클라우드 데이터 관리 솔루션임을 여실히 입증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