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싸·인텔·포트, 차세대 TSN 기술 혁신 맞손
상태바
모싸·인텔·포트, 차세대 TSN 기술 혁신 맞손
  • 강석오 기자
  • 승인 2021.12.15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이터넷] 모싸(Moxa)는 즉시 사용 가능한 TSN(Time-Sensitive Networking) 애플리케이션 적용 솔루션을 입증하는 플랫폼을 개발하기 위해 인텔, 포트 인더스트리얼 오토메이션과 협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솔루션은 기가비트 대역폭과 고성능은 물론 향상된 신뢰성 및 보안을 제공한다. 칩 제조사와 장치 제조사, 소프트웨어 스택 제공사로 구성된 조합을 통해 TSN 기능의 성숙도와 잠재력, 그리고 유선에서 무선 네트워크로의 확장 가능성을 공동으로 입증했다. 무선 TSN은 인더스트리 4.0 및 산업용 사물인터넷(IIoT)을 어디에서나 실현할 수 있는 표준 기반의 확장과 유연한 애플리케이션의 가능성을 현실화할 수 있다.

이러한 공동 노력을 통해 모든 유형의 트래픽이 공존할 수 있는 통합 고성능 네트워크 인프라의 중요한 가능성을 확인했다. CLPA 에코시스템 중 가장 완벽한 CC-링크 IE TSN 애플리케이션 중 하나인 이번 개발을 위해 모싸의 TSN 지원 스위치와 인텔의 최신 11세대 코어 i7 프로세서 및 인텔 I120 TSN 지원 플랫폼이 통합됐다.

또한 이 애플리케이션은 CC-링크 IE TSN 클래스 B 인증 마스터 스택 중 하나를 보유하고 있는 포트에 의해 개발됐으며, 최초의 프로피넷(PROFINET) CC-D 원격 스테이션을 통해 TSN 기반 프로피넷 성능을 확인할 수 있다.

모싸 네트워킹사업부 지코 리(Zico Lee) 본부장은 “모싸는 주요 업체 및 고객과 협력해 모든 유형의 산업용 장치와 이를 실행하는 프로토콜을 포함해 모든 레벨의 통신을 지원하는 통합 네트워크 인프라를 가속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실시간으로 여러 시스템의 데이터를 처리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TSN과 무선 결합 요구 증대에 따라 인텔, 포트와 긴밀히 협력해 TSN을 한 단계 더 발전시키는 또 다른 이정표를 수립했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 솔루션의 가치는 CC-링크 IE TSN과 TSN 기반 프로피넷, TSN 기반 이더CAT 및 곧 출시될 OPC UA FX와 같은 프로토콜과 장치를 프레임워크에 통합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했다는 점이다. 또한 다양한 산업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되는 센서와 PLC, 액추에이터 간의 동기화된 통신 제공을 위해 TSN 기반의 모든 종류의 산업용 프로토콜을 위해 개발된 중립 미들웨어를 갖추고 있다.

인텔 산업용 IoT 플랫폼 수석 디렉터 수니타 셰노이(Sunita Shenoy)는 “모싸 솔루션은 인텔 아키텍처 프로세서의 TSN 및 실시간 기능을 이용해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추출, 분석 및 실행하는 지능형 산업용 엣지 시스템에 필요한 결정론적 성능을 지원할 수 있다”며 “표준 이더넷 기반 솔루션을 사용하면 스마트 팩토리로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해 총소유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고 전했다.

포트 인더스트리얼 오토메이션 CTO 마커스 탱거만(Marcus Tangermann)은 “TSN은 독점 시스템의 한계를 극복하고, 표준화된 이더넷 TSN 인프라 장치를 사용하여 공장에 있는 모든 종류의 장치를 연결할 수 있는 궁극적인 이더넷 기반 기술을 제공한다”며 “TSN 인프라 구성요소는 네트워크 내의 모든 데이터 스트림에 대한 정보를 파악함으로써 네트워크 트래픽을 보다 정교하게 제어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TSN은 공장, 철도 등 산업별 시장 전반에 걸쳐 산업용 이더넷 기반 통신의 결정론적 성능과 신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미래 지향적 솔루션이다. 이는 네트워크 전반에 걸쳐 정확한 시간 동기화를 생성하고, 트래픽 우선순위를 설정해 사용자가 성능 손실 없이 단일 네트워크에서 여러 유형의 트래픽을 결합할 수 있도록 해준다. 또한 시간이 중요한 제어 관련 작업을 지원하고, 정보 처리 방식의 투명성을 개선하여 품질 및 생산성을 지원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