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니인베스트먼트, 크래프톤 등 투자성과로 흑자 전환
상태바
토니인베스트먼트, 크래프톤 등 투자성과로 흑자 전환
  • 강석오 기자
  • 승인 2021.12.03 1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이터넷] 토니모리의 자회사 토니인베스트먼트가 올해 3분기 누적 3억원의 영업이익을 실현했다고 밝혔다. 토니인베스트먼트는 토니모리가 2020년 4월 자본금 100억원으로 설립한 신기술사업 금융회사로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기업이다.

2021년 11월 말 기준 2개 펀드를 운용하고 있으며, 지난해 11월 결성한 ‘스마트2020 토니비대면투자조합’의 경우 빠르게 투자를 진행해 연말부터 사후관리 단계로 돌입할 예정이다. 또한 올해 4월 말에 결성한 ‘2021 토니브릿지투자조합’도 투자집행의 속도를 높여 1호, 2호 펀드 모두 조합을 결성한지 1년 만에 투자의무비율을 달성하고 투자를 마무리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토니인베스트먼트는 올해 8월 말 한국모태펀드로부터 400억 규모의 비대면투자조합펀드 운용사로 최종 선정됐다. 최근 LP를 모두 확정했으며, 12월에 조합을 결성할 예정이다. 이로써 토니인베스트먼트는 설립 이후 1년 8개월의 기간에 3개의 펀드를 결성해 총 725억원의 운용자산(AUM)을 보유하게 됐으며 내년 운용자산 1000억원 돌파를 앞두고 있다.

토니인베스트먼트의 운용자산이 빠르게 증가함에 따라 관리보수, 성과보수가 늘어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 안정적인 영업수익을 확보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최근 기준 관리보수는 연간 15억 원의 수준으로 고정비를 제외하면 안정적인 영업이익이 발생하는 흑자 구조를 이뤘다. 더불어, 펀드 성과보수와 자기자본 투자인 고유계정 투자성과가 합쳐질 경우 이익규모는 더 늘어날 수 있다.

한편, 토니인베스트먼트는 지난해 12월 고유계정에서 프리 IPO로 진행한 ‘크래프톤’의 투자 성과로 약 8억원의 수익을 실현한 바 있다. 투자회수 금액은 국내 1위 전자책 플랫폼 ‘리디’에 재투자를 단행하는 것으로 이어졌다. 토니인베스트먼트는 리디에 약 7000억원 기업가치로 투자를 진행했다.

이러한 투자성과와 관리보수의 증가로 토니인베스트먼트는 올해 3분기 누적 3억원의 영업이익을 실현해 이례적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일반적으로 스타트업 투자는 투자액회수 기간이 길어 설립 이후 짧은 기간에 흑자를 내기 어려운 구조를 갖추고 있다. 그럼에도 토니인베스트먼트가 빠른 실적 성장을 이룰 수 있었던 것은 운용자산 증가와 딜 소싱(Deal Sourcing) 역량에 기반한 투자 포트폴리오 때문에 가능한 것으로 분석된다.

토니모리 관계자는 “토니모리는 토니인베스트먼트 외에도 다양한 신성장 사업을 통한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며 “특히 토니모리의 주 고객층인 여성 고객층을 타깃으로 한 화장품 사업과 반려동물 간식 제조기업 ‘오션’, 여성질환 신약개발 기업 ‘에이투젠’도 빠른 기간 내 성과를 내어 토니모리 연결 실적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