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럼] 공급망 4.0에서 RFID의 혁신적인 역할
상태바
[컬럼] 공급망 4.0에서 RFID의 혁신적인 역할
  • 강석오 기자
  • 승인 2021.11.02 1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종남 지브라 테크놀로지스 한국 지사장
▲ 우종남 지브라 테크놀로지스 한국 지사장
▲ 우종남 지브라 테크놀로지스 한국 지사장

[데이터넷] 제조 및 유통 환경에서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 컴퓨팅, 인공지능(AI), 머신러닝(ML)과 같은 와해성 기술(disruptive technology)을 적용하면서 공급망(Supply Chain) 4.0 시대로 진입하고 있다.

공급망 4.0이 약속하는 이점들을 실현할 수 있다면 기업은 변화하는 소비자들의 요구사항에 보다 발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유연한 비즈니스 운영을 할 수 있게 된다. 앞으로 모든 유형의 제조업체와 유통업체는 공급망 4.0을 통해 더 큰 효과, 효율성, 그리고 안전성을 기반으로 운영될 전망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기업들이 공급망 4.0을 본격적으로 실행하기까지는 아직 해결해야 할 과제가 남아 있다. 오늘날 많은 공급망은 생산성 극대화 목표에 맞춰 적시 제조 및 이행이라는 개념을 기반으로 구축됐다. 하지만 이 모델은 이상적이고 안정적인 조건의 존재에 의존하는데, 종종 수요의 변화나 예상치 못한 난제 대처에 취약할 수 있다.

좋은 소식은 공급망 4.0이 궁극적으로 전사적 연결성, 실시간 분석 및 자동화의 기능을 결합해 모든 프로세스, 자산, 자원을 정확한 엔드 투 엔드 방식으로 추적하고 최적화하는 ‘스마트 팩토리’를 만들 것이라는 점이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올바른 기술에 투자하고 적합한 솔루션 파트너와 협력하는 것은 경쟁력을 확보하고 미래의 성장 기회를 활용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하다.

실시간 제어 및 투명성의 새로운 시대
팬데믹을 비롯한 이례적 사건과 점점 더 높아져 가는 고객 기대치로 인해 공급망의 취약성이 부각되면서 과거의 경직된 시스템을 조정하는 데 어려움이 있음이 드러났다. 특히 다수의 제조업체와 유통업체는 미래를 예측할 수 없는 갑작스러운 상황에 더 잘 대응하기 위해서는 보다 많은 가시성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다.

공급망 혁신은 실시간 엔드 투 엔드 투명성 및 성능 관리의 새로운 시대를 열고 있다. 이러한 기술 발전의 핵심 중 하나는 재고 관리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워크플로우를 간소화하며 생산 라인을 가속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RFID 태그와 판독기를 통합하는 것이다. 또한 RFID 솔루션은 새로운 머신 비전 솔루션을 보완하고 통합함으로써 프로세스의 정확성과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

여기에 예측 분석(predictive analytics) 솔루션을 추가하면 기업은 부품 또는 완제품에 대한 미래 수요를 주간 단위까지 보다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다. 처방 분석(prescriptive analytics)은 결과적으로 발생하는 운영 오류 또는 잠재적인 운영 중단 문제로부터 공급망을 보다 잘 격리하기 위해 지금 당장 취할 수 있는 조치와 취해야 할 조치에 대한 올바른 지침을 제공한다.

공급망 전반의 가시성 향상
미래의 공급망이 제대로 작동하려면 네트워크 전반에서 정확성과 뛰어난 실시간 가시성이 필요하다. 차세대 성능 관리 시스템은 공급망 정보를 자원에서부터 최종 목적지인 엔드 유저까지 추적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공급망 4.0을 향한 이러한 진화를 가능하게 하는 것은 자동화 및 추적성(traceability)의 상당한 발전이다. 예를 들면 고정형 RFID 리더기는 미래의 창고 환경에서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무엇보다도 다른 첨단 기술과 결합된 RFID 기술은 자산 가시성, 생산성, 품질 관리, 추적 및 조회를 포함하여 물류창고 또는 유통센터의 경제적 측면에서 중요한 지원 역할을 담당할 수 있다.

그러나 투자수익률(ROI)을 극대화하려면 기업은 분리된 워크플로우를 피하고 복잡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비즈니스에 기술을 통합할 수 있는 솔루션 제공업체와 협력이 필요하다.

향상된 가시성을 통해 조직은 오류 발생을 감지하고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미리 방지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기업의 평판이나 수익을 손상시킬 수 있는 잠재적인 품질 관리 문제도 예방할 수 있다. 또한 자산 활용과 관련된 문제를 방지하고 원자재에 대한 추적 기능을 강화함으로써 기존 생산성을 유지하면서 제품 라인을 계속 가동할 수 있다.

공급망 4.0 에코시스템
공급망 혁신의 영향은 단일 업종을 넘어 모든 산업계로 확장된다. 이 혁신에 적용된 기술의 대부분이 자동차, 의류, 제약, 식품, 농업, 의료 산업에도 동일하게 적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나아가 제조 공장과 창고, 그리고 최종 유통 지점까지 이동하는 운송 단계에서도 해당 기술이 미치는 영향을 확인할 수 있다.

RFID 솔루션은 식료품점, 패스트 푸드 레스토랑, 식품 공급업체, 심지어 병원에서도 재고 파악 능력을 획기적으로 높이고 비용을 절감하며 자원 낭비를 줄일 수 있도록 지원한다. RFID는 또한 제약 공급망에서 추적성을 향상시키고 보다 자세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온도 모니터링 솔루션과도 통합될 수 있다.

RFID 솔루션은 수많은 산업 분야에서 매우 효과적인 반면 RFID 태깅(tagging)은 자동 주문 확인 및 이행과, 역 물류 관리 측면에서 중요한 재고 관리 역할을 한다. 특히 RFID 태깅은 높은 반품률을 고려해야하는 의류 소매업체에서 많이 활용된다.

성공적인 공급망 혁신으로 향하는 길
제조 작업은 복잡하며, 모든 공급망 환경은 서로 다르다. 마찬가지로, 각 기업마다 세우는 목표와 기술 요구사항 또한 다르다. 디지털 혁신 과정을 통해 조직을 이끌기 위해서는 강력하고 적극적인 리더십이 요구된다.

현실적으로 이러한 기술을 구현하려면 IT, 운영, 사이버 보안 등을 포함한 부서 간의 협력이 필요하다. 또한, 조직 내 여러 구성원을 조정하고 업무 수행 방식을 변경할 수 있도록 지원할 지도자들의 능숙한 노하우를 요구한다.

다행히도 무선 연결 및 머신 비전 시스템의 빠른 기술 발전으로 조직은 산업 전반에 걸쳐 진화하는 환경을 탐색할 수 있다. 새로운 기술이 등장함에 따라, 혁신된 공급망은 예측할 수 없는 변수와 끊임없이 변화하는 시장 수요에 적응하고 진화할 수 있도록 더 잘 갖춰진 모습으로 나타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