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IP 도입전엔 당신의 네트워크 상태부터 먼저 파악하라
상태바
VoIP 도입전엔 당신의 네트워크 상태부터 먼저 파악하라
  • Network Computing
  • 승인 2003.04.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VoIP(Voice over IP)는 비록 느리게 오고 있고 값비싼 짐 때문에 방해받고 있을지 몰라도 그렇다고 포기할 수는 없다. 음성과 데이터용의 단일 네트워크는 가치가 있다. 하지만 우리가 최근 시러큐스 대학에서 일련의 VoIP 테스트를 실시해본 결과, 숨겨진 많은 비용과 인프라 업그레이드의 필요를 발견했으며, 이들은 다른 많은 VoIP 이행들에서도 귀찮게 따라다니는 것들이다. 때문에 우리는 이 대학이 300개 남짓 되는 캠퍼스 건물에 완전한 IP 음성을 배치할 준비가 되지 않았다는 결론을 내렸다.

그렇다고 이런 실험이 전혀 소용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결국에 가서 IP로 바꿀 경우 우리는 VoIP 프로젝트에서의 경험을 이용하게 될 것이며, 이러한 깨달음은 당신이 레거시 PBX 시스템을 IP 음성으로 언제 어떻게 교체할지를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먼저 알아두어야 할 것들

2년 전 VoIP 파일럿을 시작했을 때 이 기술은 과대 포장이 돼 있었으며, 알카텔(Alcatel), 시스코(Cisco) 및 기타 굵직굵직한 업체들은 기업 규모의 장비와 음성/데이터 통합 네트워크 열반의 비전을 팔고 있었다. 파일럿을 실시하기로 한 이유는 시러큐스의 캠퍼스 센트렉스(Centrex) 서비스를 VoIP로 교체해야 하는지, 그리고 이를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를 파악하기 위해서였다.

먼저 알고 시작했더라면 좋았겠다고 생각한 몇 가지가 있어 충고하자면, VoIP 업체들에게 말을 건네기 전에 먼저 당신의 음성 및 데이터 네트워크 인프라를 공부하라. 시러큐스 네트워크에서 VoIP 트래픽을 지원하려면 중요한 몇몇 업그레이드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우리는 매우 힘들게(하지만 다행히도 파일럿 초기에) 알게 되었다.

파일럿 사용자를 TDM 시스템에서 IP 시스템으로 옮기자 일은 더욱 복잡해지기 시작했다. 음성은 정상적인 트래픽 지연을 견딜 수 없기 때문에 우리는 스위치와 라우터를 보다 민감한 IP 음성을 처리할 수 있도록 구성해야 했다. 또한 랜도 반이중 10Mbps 이더넷에서 새로운 카테고리 5E 와이어링에 QoS(Quality of Service)가 있는 전이중 100Mbps로 업그레이드를 해야 했다. 이전의 회선은 음성이 제대로 지원되지 않는 경향이 있었다(에코, 호출 유실 및 기타 일관성 없는 성능들). 또한 VoIP 트래픽은 새로운 직무도 필요로 했기 때문에, IP 전화기 문제와 같이 파일럿 영역의 문제들을 우리의 센트렉스 시내전화 사업자인 버라이존(Verizon) 대신 자체 네트워크 엔지니어에게 보내지도록 직무를 만들었다.

파일럿용으로는 시스코의 아비드(AVVID) VoIP 아키텍처를 선택했는데, 그 주된 이유는 시스코가 당시 가장 성숙한 VoIP 제품과 지원을 보유하고 있었으며, 시러큐스의 백본이 시스코 스위치와 라우터를 기반으로 구축되었기 때문이었다. 가끔씩 시스코의 도움을 받으며 테스트용의 IP 음성 설계를 구축하는 데 1년이란 시간이 걸렸다.

초기 VoIP 분석에서는 네트워크가 음성 트래픽을 처리할 수 있는지 여부를 먼저 생각해야 한다. 여기서 첫 번째 원칙은 최소한 QoS 지원 100Mbps 이더넷 백본이 필요하지만 기가비트 이더넷이 이상적이라는 것이다. 인프라가 전문적으로 설치 및 공인된 카테고리 5E나 그 이상의 와이어링을 기반으로 구축돼 있다면, 네트워크의 물리적 계층은 VoIP 최소 필요조건을 충족시켜준다. 레거시 카테고리 5 와이어링에 기가비트를 추가하는 것에 대해 생각하고 있다면, 다시 한번 테스트해서 이것이 업그레이드를 지원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라.

그밖에 고려해야 할 것들로는, VoIP 세트를 추가하고자 하는 모든 곳에 데이터 와이어링이 존재하는가? 스위치와 라우터가 낡은 것들인가? 네트워크의 전원 배포 시스템이 고장기간 동안 가동시간을 유지할 수 있도록 신뢰성 있고 균형이 잡혔으며 백업 보호가 되는가? 넷아이큐(NetIQ)의 VoIP 매니저(VoIP Manager)나 브릭스 네트웍스(Brix Networks)의 VoIP 테스트 스위트(VoIP Test Suite)와 같이, 패킷 레벨 성능을 분석하고, 지터, 지연 및 대기시간을 감지할 수 있는 네트워크 관리 툴을 갖고 있는가? 등이 있다.

<표> 시러큐스의 VoIP 장비들
제품명
종류용도
시스코 콜매니저IP 소프트 스위치아비드 시스템의 핵심적 기능 담당:
마이크로소프트 윈도 2000/SQL 서버 스로세스 호출, 가입자 데이터베이스 관리;
페일오버, 중복성을 위해 클러스터링됨
시스코 VG2000게이트웨이외부 접속용으로 IP 환경에 연결된 H.323 게이트웨이 인터페이스 PRI 회선
시스코 네트워크 레지스터DHCP 서버마이크로소프트 윈도 2000 기반 서버로 IP 전화기용 DHCP 서비스 제공
시스코 카탈리스 3524네트워크 액세스
스위치
네트워크 포트 접속성, 얼마간의 QoS, 그리고 IP 전화 세트용 운용 전압 제공
시스코 카탈리스 6509네트워크 분산
스위치
QoS 기능, 라우팅을 제공하는 다중계층 스위치

헬프데스크 통합하라

성공적인 VoIP 운영에는 잘 짜여지고 현대적이며 확실하게 이행되는 네트워크가 필요하다. 네트워크가 허브나 낡은 10/100 스위치와 카테고리 3 케이블에서 돌아가고 있다면, VoIP 호 처리 하드웨어를 셋업하기 이전에 이들을 교체하라. 우리의 경우는 필요로 했던 QoS, 가상랜 및 파워 오브 이더넷 사양을 얻기 위해 시스코 카탈리스트 1900 스위치를 버리고 새로운 카탈리스트 3500을 들여놓았다. 무선 네트워킹을 갖고 있다면, 무선 액세스 포인트가 QoS 패러미터를 지원함으로써 음성 트래픽이 네트워크의 무선 영역에 들어올 때 우선순위를 받을 수 있는지를 확인하라. 현재 QoS가 지원되는 무선 장비는 얼마 되지 않기 때문에 이것은 까다로운 일이 될 수도 있다.

새 스위치와 데이터 와이어링 외에도 네트워크에는 아마도 필요한 게 더 있을 수 있다. VoIP 장비를 구입하기 이전에, 네트워크에는 중복성, 페일오버 및 고 가용성 전원 배포가 돼 있어야 하는데, 음성에서는 가동시간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데이터 네트워크의 한 세그먼트를 상실한다면 최악의 경우 매출과 고객을 잃게 된다. 하지만 같은 세그먼트가 음성 서비스를 전달하는데 잘못될 경우에는 당신에게는 책임이 따르며 분명히 고객을 잃게 될 것이다. 네트워크와 서버 팜에서 스패닝 트리(Spanning Tree) 프로토콜과 자가치료를 구성하는 방법에 따라 음성 통화의 경험이 생길 수도, 무너질 수도 있다.

그리고 직원을 잊어서는 안 된다. 헬프데스크가 음성과 데이터 지원팀이 나눠져 있다면 이들을 합치는 민감한 프로세스에 대해서도 대비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