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新주거벨트 훈풍…비규제지역 ‘포항펜타시티 대방 엘리움’ 11월 분양
상태바
포항 新주거벨트 훈풍…비규제지역 ‘포항펜타시티 대방 엘리움’ 11월 분양
  • 강석오 기자
  • 승인 2021.10.20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항 펜타시티, 대구/경북 경제자유구역 내 위치
KTX, 동해선 포항역 인접…교통프리미엄 갖춰

포항의 신흥 주거벨트 라인이 부동산시장에서 기세를 올리고 있다. 경상북도 포항시 북구 흥해읍의 포항융합기술산업지구 펜타시티(포항펜타시티), 초곡지구, 이인지구가 그 주인공이다.

이들 지역은 동해선, KTX 포항역 접근이 용이한데다 향후 개발을 통해 풍부한 인프라 형성이 기대된다는 공통점을 갖는다. 이에 해당 지역 내 신규 아파트들은 청약 후에도 거래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부동산 훈풍 분위기 속에 포항펜타시티에 첫 선을 보이는 ‘포항펜타시티 대방 엘리움 퍼스티지 Ⅰ·Ⅱ’가 오는 11월 분양 예정이다.

포항 펜타시티는 대구, 경북 경제자유구역 내에 위치하고 있으며 공공택지로 주택법 상 분양권 전매제한기간은 최대 3년이다. 하지만 해당 단지의 공사기간이 3년을 초과할 예정으로 입주 전(소유권 이전 등기 전) 전매가 가능할 전망이다. 이 때문에 상대적으로 적은 자금으로 투자가 가능하여 비규제지역의 분양권 프리미엄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실거주뿐 아니라 투자 수요자들에게도 포항펜타시티 내 분양하는 단지는 매력적이다. 비규제지역인 만큼 청약, 대출, 전매와 같은 규제로부터 상대적으로 자유롭기 때문이다. 규제 지역과 달리 포항펜타시티 대방 엘리움 퍼스티지의 경우 6개월 경과한 청약통장과 세대주, 세대원 구분없이 모두 청약이 가능하다. 또한 취득세 또한 규제 지역의 경우 1주택자가 추가로 주택 취득 시에 8% 중과세인데 반해 2주택자여도 1%의 취득세가 적용된다.

비규제지역의 특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 주택담보대출(LTV) 비율도 규제 지역 내에서는 기존 주택을 처분하고, 담보 비율도 낮은데 비해 비규제지역은 이런 규제를 피해갈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포항시에서 첫 선을 보이는 대방그룹 아파트인 만큼 입주민의 편의성에 공을 들였다. 피트니스센터, GX룸, 골프연습장, 작은 도서관, 북카페, 키즈룸 등 다채로운 커뮤니티 시설이 적용될 예정으로 입주민들의 최상의 취미, 생활 인프라를 위해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대방그룹의 큰 장점인 최대 6.1m 광폭 거실 적용(전용면적 84㎡ 기준)과 실사용 면적 극대화로 더욱더 편리한 생활을 누릴 수 있다.

‘포항 대방 엘리움 퍼스티지Ⅰ,Ⅱ’은 전용면적 기준 84㎡, 116㎡, 117㎡ 총 세 타입, 1,328세대로 구성되어 있다. 주차대수는 세대당 약1.8대로 법정주차대수의 약 1.5배 이상으로 넉넉한 주차공간 또한 확보했다.

건설사 관계자는 “포항시에서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된 남구 지역과 달리 북구는 비규제지역인데다 흥해읍의 신주거벨트를 주축으로 호재가 예정돼 있어 발빠른 수요자들이 선점 중인 상황이다”며 “이처럼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은 지역인 만큼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입주민들의 편의성을 극대화한 상품을 통해 집에 대한 가치를 선사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포항 펜타시티 대방 엘리움 퍼스티지 ⅠⅡ’ 견본주택은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상도동에 들어설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