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견고성·신뢰성 높은 UPS로 데이터센터 가동중단 예방해야”
상태바
“견고성·신뢰성 높은 UPS로 데이터센터 가동중단 예방해야”
  • 데이터넷
  • 승인 2021.10.20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이터넷] 데이터센터는 비즈니스나 일상 생활을 위한 모든 IT 애플리케이션 사용을 뒷받침하는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지만 예기치 않은 가동중단 문제를 해결해야만 한다. 따라서  비상 시 백업 전원을 제공하는 무정전전원장치(UPS) 시스템이 중요하다. 코어와 엣지 데이터센터 사이의 연결고리 역할을 하는 중규모 데이터센터에 적합한 산업용 등급 UPS 선택 시 고려해야할 필수 사항을 살핀다. <편집자>

팬데믹이 우리에게 깨우쳐준 것이 있다면 기술이 일상 생활의 필수 요소가 됐다는 것이다. 전 세계가 록다운(lockdown)에 들어감에 따라 세상이 원활히 돌아갈 수 있게 하기 위해 거의 모든 사람이 기술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다. 재택근무부터 온라인 수업과 금융 거래에 이르기까지 생활의 모든 것을 원격으로 수행하게 됐다.

이러한 언택트나 온택트 기반의 비즈니스 및 일상 생활을 위한 모든 IT 애플리케이션 사용을 뒷받침하기 위해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바로 ‘데이터센터’다. 데이터센터는 가스나 전기, 수도처럼 없어서는 안 될 필수재로 자리매김했다.

글로벌데이터(GlobalData)에 따르면 IT 서비스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새로운 아키텍처들이 계속해서 도입됨에 따라 2020년대 말에는 전 세계 데이터센터 매출이 9480억달러에 이를 전망이다.

산업용 등급 UPS 선택 시 고려 사항
그러나 데이터센터는 예기치 않은 가동중단이 여전히 해결해야 할 최우선 과제로 꼽힌다. 최근 발표된 포네몬인스티튜트(Ponemon Institute)의 보고서에 따르면 데이터센터 중단은 지금도 여전히 그것도 매우 빈번히 일어나고 있다. 데이터센터 중단이 발생하면 기업의 매출이 감소하고 매분마다 수십만 달러의 손해가 발생할 수 있다. 특히나 지금과 같은 팬데믹 상황에서는 더욱 그렇다.

데이터센터가 중단되는 여러 원인 가운데 하나는 비상 시 백업 전원을 제공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되는 무정전전원장치(UPS) 시스템의 고장을 들 수 있다. 이에 갈수록 많은 기업들이 데이터센터에 사용하기 위한 산업용 등급의 UPS 솔루션을 찾고 있다. 산업용 등급 UPS는 견고성과 신뢰성이 높을 뿐만 아니라 티어 III 레벨의 보호 성능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중규모 데이터센터에는 산업용 등급 UPS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중규모 데이터센터는 데이터센터 에코시스템에서 코어와 엣지 데이터센터 사이의 연결고리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중규모 데이터센터에 사용하기 위한 산업용 등급 UPS를 선택할 때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점을 필수로 고려해야 한다.

① 동적 온라인 모드
동적 온라인 모드를 지원하는 모던 UPS는 신뢰성을 떨어트리지 않으면서 99%에 이르는 고효율을 달성할 수 있다. 이러한 모던 UPS는 0밀리초(ms) 만에 고효율 모드에서 인버터 모드로 안전하게 전환이 가능해 거의 모든 전원 중단 상황에서 부하 전력을 안정적으로 제공하도록 보장한다.

② 소형화된 풋프린트
중규모 데이터센터는 마루 면적이 제한적인 사무실이나 빌딩에 설치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공간 절약형의 컴팩트한 UPS를 사용하면 데이터센터 마루 공간을 한층 절감할 수 있다.

③ 내결함성 설계
중단 없이 연속적인 가동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내결함성을 갖추도록 설계된 UPS를 선택해야 한다.

견고한 산업용 등급 UPS ‘리버트 EXM2’
버티브(Vertiv)의 ‘리버트(Liebert) EXM2’는 견고한 산업용 등급 UPS로 중규모 데이터센터, 제조 설비, 의료 시설 등 IT 가용성이 중시되는 다양한 장소에서 사용할 수 있다. 리버트 EXM2는 최대 97%의 이중 변환 효율을 제공하며, 동적 온라인 모드로 작동 시 효율은 최대 99%까지 향상된다. 또한 100~250kVA의 전력 용량을 제공하며 작고 유연한 설치 공간이 특징이다.

특히 리버트 EXM2는 비용 절감을 위해 부분 부하 시 성능을 최적화하는 지능형 병렬화 기능과 운영 비용 절감 및 에너지 소모 최소화에 도움되는 머신러닝 기반의 세 가지 작동 모드 등 효율성과 신뢰성을 향상시키는 첨단 기술들을 제공한다. 

버티브의 검증된 동적 온라인 모드는 최대 99%의 효율을 제공할 뿐 아니라 빠른 출력 절체 성능 및 신뢰성을 보장한다. 또한 내부의 모듈식 내결함성 설계를 통해 안전하며 쉽고 빠른 설치 및 서비스를 제공해 평균 수리 시간(MTTR)을 단축하고 가용성을 극대화할 뿐 아니라 리튬이온배터리(LIB) 사용이 가능하며 최대 50℃의 고온을 견딜 수 있어 냉각을 비롯해 전반적인 에너지 소비를 최소화한다.

이처럼 리버트 EXM2는 혁신 기술을 통해 업계 최고 수준의 효율성 제공을 통해 사용자는 에너지 소비를 최소화함으로써 총소유비용(TCO)을 절감하고 투자 수익(ROI)을 신속하게 실현할 수 있다. 

한편 리버트 EXM2는 유연한 뷰와 다양한 보안 옵션을 지원하는 9인치 터치스크린 패널을 통해 고급 모니터링, 관리, 진단 기능을 제공한다. 지능형 제어 및 통신 기능은 타사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 및 데이터센터 인프라 관리(DCIM) 시스템과도 호환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