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바스AI, ‘셀비 노트’ 공공 시장 확대 적용 기대
상태바
셀바스AI, ‘셀비 노트’ 공공 시장 확대 적용 기대
  • 윤현기 기자
  • 승인 2021.10.14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조사 시 활용하는 녹취록 작성 장비 시군구 지원 발표
실시간/비실시간·고정형/이동형 등 다양한 형태로 조서 작성 업무 부담 최소화

[데이터넷] 셀바스AI는 인공지능 조서, 상담록 작성 솔루션 ‘셀비 노트(Selvy Note)’의 공공시장 확대 적용이 기대된다고 14일 밝혔다.

셀비 노트의 전국 경찰청 적용 확대에 이어 정부가 지자체 아동학대전담 공무원의 실제 업무부담이 줄어들 수 있도록 녹취록(AI 회의록) 작성 장비를 시군구에 지원하겠다고 발표함에 따라 셀바스AI의 공공시장 진입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셀비 노트’는 조사, 상담 내용을 정확하게 인식하여 조서 및 상담록을 작성해 주는 솔루션이다. 화자(피해자와 조사관)를 분리해 실시간으로 문서화하고, 진술에 따라 관련 매뉴얼 및 화자 간 대화에서 키워드를 추출해 수사 지원 콘텐츠 등을 통해 조사를 지원하는 ‘AI 수사가이드’가 탑재돼 있어 조서 작성 업무 부담을 최소화해주는 솔루션으로 호평받고 있다.

특히 조서 및 상담록을 실시간 작성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조사, 상담 내용 녹음 후 필요할 때 비실시간 작성도 가능하다. 한 장소가 아닌 여러 장소에서 조사 및 상담이 가능하도록 이동형 기능도 지원한다.

최근 아동학대, 군 내부 성피해 등 범죄 사례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다만 범죄 증가율 대비 담당 인력은 이를 따라가지 못하는 실정이다.

보건복지부의 ‘2020년 아동학대 연차보고서’에 따르면 아동학대 사례는 2015년 1만1715건에서 지속적으로 증가하며, 2020년에는 3만905건을 기록했다. 국방통계연보에 따르면 군 내부 성 피해 역시 2016년 238건에서 2019년에는 785건으로 2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셀바스AI는 지난해 서울, 경기지역 등 59개 경찰서 77개 조사실에 셀비 노트를 기반으로 한 ‘음성인식 기반 성폭력 피해 조서 작성시스템’ 공급을 완료했다. 올해 2차 확대 사업을 통해 전국 90여개 경찰서에 확대 적용하게 되며, 내년까지 전국 257개 경찰서에 확대 적용 예정이다.

피해자의 말을 빠짐없이 텍스트화할 수 있어 사용 빈도와 편의성이 모두 올라갔고, 조서 작성 시간 단축으로 피로도 감소는 물론 피해자와의 공감대 형성에 집중하여 수사의 질이 향상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셀바스AI 관계자는 “범죄사례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아동학대, 군 내부 성 피해 등 조서 작성이 필요한 부문에 활용 가능한 셀비 노트가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며 “인공지능 조서, 상담록 작성 솔루션 셀비 노트 도입을 통해 조서 작성이 전체 업무 비중의 30% 이상을 차지하는 조사관들의 업무 부담 감소뿐 아니라 피해 아동 등 진술 중복 방지에도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셀바스AI는 조서, 상담록 작성 솔루션 제품명을 ‘스테노 셀비(Steno Selvy)’에서 ‘셀비 노트(Selvy Note)’로 변경하고 다양한 분야로 적용을 확대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