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duct Review] 이글루시큐리티 ‘스파이더 OT’, IT-OT 융합환경 보호
상태바
[Product Review] 이글루시큐리티 ‘스파이더 OT’, IT-OT 융합환경 보호
  • 데이터넷
  • 승인 2021.09.15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합보안관제 서비스 제공해 온 역량 녹여낸 OT 보안관리 솔루션
스마트팩토리·스마트시티·스마트빌딩 최적화 OT 보안 체계 구축 지원

[데이터넷] OT는 산업제어시스템(ICS)과 작업 공정 감시·제어 및 데이터 수집(SCADA) 등 산업용 기계와 공정 운영을 모니터링하고 설비를 직접 제어하기 위한 모든 기술 및 시스템을 포괄한다. 주요 사회기반시설과 제조 시스템이 OT 환경으로 이뤄져 있는 만큼, 이를 노린 공격이 성공할 때 기업 생산성, 사회 안전, 국가 안보에 영향을 미치는 막대한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그동안 OT 시스템은 폐쇄적으로 구축돼 있어 IT 환경에 비해서는 안전한 것으로 여겨졌다. 그러나 OT 영역을 자동화·디지털화하는 움직임이 빨라지면서, OT 시스템의 많은 부분이 인터넷에 연결되고 있다. 공격자들은 인터넷에 연결된 외부 시스템과 폐쇄된 내부망의 접점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이러한 보안상의 허점을 이용해 광범위한 연결성을 갖게 된 OT 영역을 공격하고 있다.

그동안 국내에서 OT 보안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낮아 보안 투자가 잘 이뤄지지 않았다. 그러나 최근 미국에서 발생한 발생한 콜로니얼 파이프라인 송유관 사고를 비롯해 OT 보안 환경을 노리는 침해 사고가 급증하면서 경각심이 높아지고 있다.

최근 1년 사이 사이버 공격 시도가 발생했던 에너지, 제조, 정유, 화학 기업 등을 중심으로 OT 보안 강화 계획을 마련하고 OT 보안 전담 담당자를 지정하는 등의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다.

OT와 IT를 아우르는 위협 분석 및 가시성 확보 필요

OT 보안 사고는 ▲시스템 장애, 사용자 실수 등 관리적인 관점의 장애 사고 ▲해킹, 악성코드 유입 등으로 인한 침해 사고로 구분될 수 있다. 이 중 랜섬웨어와 같은 침해사고는 IT를 통해 침투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OT는 물론 IT 보안 위협에 대한 깊은 이해와 대응 역량이 뒷받침돼야 한다.

이글루시큐리티는 20년 넘게 통합보안관제(SIEM) 솔루션을 제공하고 보안관제 서비스를 제공하며 이러한 위협에 대한 노하우를 축적해왔다. 또한 수많은 이기종 보안 이벤트들을 통합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기술력을 강화 해왔다.

이글루시큐리티는 이와 같은 보안 위협 대응 노하우와 이기종 보안 이벤트 통합 분석 기술력이 집약된 OT 보안관리 솔루션 ‘스파이더 OT(SPiDER OT)’를 출시했다. ‘스파이더 OT’는 특정 OT 영역에 최적화된 OT 보안 솔루션이 아닌 전체 OT 환경에 대한 폭넓은 가시성을 확보할 수 있는 OT 보안관리 솔루션이다.

‘스파이더 OT’는 OT 보안 솔루션은 물론 시설 관리, DPI,및 단방향 게이트웨이, IoT 센서, OT 센서와의 긴밀한 연동을 지원한다. OT 환경을 운영하는 기업·기관들이 ‘스파이더 OT’를 도입해 이기종의 IT 및 OT 시스템에 대한 폭넓은 가시성을 확보하고 이를 정밀하게 모니터링·대응할 수 있다.

보안 담당자들은 ‘스파이더 OT’를 활용해 IT 보안 장비와 OT 자산을 식별하고, 프로토콜을 분석하는 OT 센서 및 OT 보안 솔루션에서 수집한 이기종의 보안 이벤트를 통합 관리해 단일·다기종 경보에 대한 다차원 상관분석을 수 행할 수 있다.

또한 ‘이글루 사이버 위협 인텔리전스(CTI)’ 서비스 연계를 통해 조직과 연관성이 높거나 주로 발생하는 위협 유형에 대한 정보를 확인해 탐지에 적용할 수 있다.

▲이글루시큐리티 ‘스파이더 OT’ 구성도
▲이글루시큐리티 ‘스파이더 OT’ 구성도

통합 OT 보안 서비스 제공

이글루시큐리티는 ‘스파이더 OT’를 중심으로 고성장이 전망되는 OT 보안 시장 공략에 속도를 붙이고 있다. 리서치앤마켓에 따르면 전 세계 OT 사이버 보안 시장은 023년 181억3000만 달러 규모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대한민국 역시 디지털 뉴딜 정책에 따라 스마트 팩토리·스마트 시티·스마트 빌딩 구축에 가속도가 붙고 있고 주요 정보통신 기반 시설에 대한 특별 점검이 이뤄지고 있어 OT 보안 시장의 빠른 성장이 점쳐진다.

이글루시큐리티는 LG CNS을 비롯한 주요 물리보안·IT 서비스·OT 보안 전문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스마트 시티·스마트 빌딩·스마트 팩토리를 운영하는 제조·건설·에너지 산업 분야의 고객에게 ‘스파이더 OT’를 확대 공급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이글루시큐리티의 독자적인 기술력에 기반한 OT 보안관리 솔루션 ‘스파이더 OT’를 중심으로 OT 환경에 대한 보안 진단부터 OT 보안 솔루션 구축, OT 보안관제 서비스까지 포함하는 통합보안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속도를 붙일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