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투엔, AI 학습용 데이터 품질관리 사업 연이어 수주
상태바
비투엔, AI 학습용 데이터 품질관리 사업 연이어 수주
  • 윤현기 기자
  • 승인 2021.09.14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성장 핵심사업으로 ‘빅데이터·AI 데이터 품질관리’ 선정…경쟁력 지속 강화

[데이터넷] 빅데이터·인공지능(AI) 전문 기업 비투엔(대표 조광원)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고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추진하는 ‘인공지능(AI) 학습용 데이터 구축 2차 사업’에서 품질관리 프로젝트를 수주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사업에서 비투엔은 ‘요약 텍스트 데이터’, ‘대규모 한국어 말뭉치 데이터’ 프로젝트에 참여해 구축된 AI 학습용 데이터 전반에 대한 품질관리 및 품질검증 총괄 역할을 수행한다.

또 AI 학습용 데이터 품질관리 솔루션 ‘SDQ for AI’를 활용해 품질 검수 비용 절감과 고품질 학습용 데이터를 확보할 예정이다.

비투엔의 ‘SDQ for AI’는 원천기술인 ‘어노테이션(Annotation) 자동 진단 시스템’ 기술 특허를 기반으로 구현돼 AI 학습용 데이터에 대한 어노테이션 정보에 기반한 파일의 완전성 진단, 구조의 정확성, 형식의 유효성 진단 등 구문 정확성 검사 기능을 제공한다.

비투엔은 지난 7월 ‘주제별 음성 데이터’, ‘반려동물 질병 진단을 위한 영상 데이터’에 이어 이번 ‘요약 텍스트 데이터’, ‘대규모 한국어 말뭉치 데이터’ 프로젝트를 연이어 수주에 성공하면서 AI 학습용 데이터의 표준화 및 품질관리 부문을 강화하고 있다.

김문영 비투엔 사업총괄 부대표는 “AI 학습용 데이터에 대한 사업 확장을 시도하는 중요한 시기에 귀중한 사업들을 연이어 수주하게 되어 기쁘다”며 “앞으로 빅데이터·AI 데이터의 품질관리 사업을 신성장 핵심사업으로 선정하고, 지속적인 투자와 연구개발을 통해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비투엔 측은 AI 학습용 데이터의 품질 검사를 온디맨드 서비스로 제공함에 따라 구축 기관들의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