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엔터프라이즈, 세종·제주시에 ‘카카오 i 커넥트 톡’ 공급
상태바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세종·제주시에 ‘카카오 i 커넥트 톡’ 공급
  • 윤현기 기자
  • 승인 2021.09.05 12: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자체 챗봇에 AI 기술 적용…카카오톡으로 모바일 전자고지 확인 등 행정서비스 이용 가능
‘디지털서비스 전문 계약제도’ 통한 첫 공공 IT 계약 사례

[데이터넷] ‘카카오 i 커넥트 톡’으로 지자체의 다양한 서비스와 정보를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된다.

5일 카카오엔터프라이즈(대표 백상엽)는 세종특별자치시청, 제주특별자치도청, 제주시청과 각각 ‘카카오 i 커넥트 톡’ 도입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카카오 i 커넥트 톡은 카카오톡 채널, 챗봇 등을 결합한 AI 기반의 고객 응대 플랫폼이다. 도입 기관에서는 별도의 시스템 구축이나 앱 개발 없이 신속한 도입과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하고, 사용자는 카카오톡을 통해 365일 24시간 대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제주도청과의 계약은 ‘카카오 i 커넥트 톡’이 ‘디지털서비스 전문 계약제도’를 통해 도입되는 첫 사례다. ‘디지털서비스 전문 계약제도’는 공공기관이 필요로 하는 디지털서비스를 신속하게 도입할 수 있는 제도로, ‘카카오 i 커넥트 톡’은 지난해 융합 서비스로 최초로 심사를 통과하고 공공 IT 시장에 본격 진출한 바 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제주도청과 함께 연내 구축을 완료해 내년부터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제주도청 챗봇에 “모바일 전자고지서 확인해줘”라고 입력하면 복잡한 인증 절차 없이 카카오페이 청구함으로 연동된 디지털 청구서 링크를 확인할 수 있다.

제주시 및 세종시와는 오는 연말 시범 서비스를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서비스가 도입되면 제주와 세종 지역 주민들은 민원, 세무, 교통, 복지, 관광 등 다양한 분야의 공공 서비스를 언제 어디서나 카카오톡으로 쉽고 편리하게 찾아보고 이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제주시청 챗봇에 “재활용 쓰레기 버리는 날 언제야?”라고 입력하면 요일별 배출 정책을 간편하게 안내해준다. 세종시청 챗봇에 “다정동 무인민원 어디있어?”라고 입력하면 무인발급기 위치 정보를 알려주는 식이다.

이 밖에도 실시간 코로나19 안내, 다양한 민원 접수 및 처리 방법, 담당자 정보, 관공서 찾아가는 길, 주차장 안내, 고객센터 연결 등 기본적인 정보는 물론, 민원서류 다운로드, 여권 발급, 지방세 조회 및 납부와 같은 서비스도 ‘카카오 i 커넥트 톡’으로 이용할 수 있다.

한편,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지난 2019년 분사 이래 특허청,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광주광역시 등 유수 공공기관과 업무협약을 맺으며 ‘카카오 i 커넥트 톡’을 비롯해 다양한 디지털 혁신 기술을 대민 서비스에 접목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백상엽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대표는 “최근 정부의 다양한 육성 정책과 제도 지원으로 공공기관의 디지털 혁신을 더욱 신속하게 지원할 수 있게 됐다”며 “비대면 행정처리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만큼, 더 많은 기관들이 국민들과 원활하고 빠르게 소통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