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트룩스 ‘그래프DB 스위트’, 비즈니스 혁신 돕는 지능형 데이터 플랫폼
상태바
솔트룩스 ‘그래프DB 스위트’, 비즈니스 혁신 돕는 지능형 데이터 플랫폼
  • 데이터넷
  • 승인 2021.09.01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시아 최초 AI·그래프DB 기술 융합·상용화…국내 최대 레퍼런스·수행 경험 따른 안전성 보장

[데이터넷] 전 세계적으로 데이터의 중요성이 갈수록 부각되고 있지만 정작 데이터를 쌓기만 할 뿐, 그 활용은 아직 미미한 수준이다. 점점 더 복잡하고 방대해지는 데이터를 기존의 통계분석과 같은 관계형 데이터베이스(RDB) 방식으로는 분석하고 활용하기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이에 솔트룩스는 ‘그래프DB 스위트(GraphDB Suite)’를 통해 기업들이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편집자>

그래프 데이터베이스(GDB)는 각 데이터를 점과 선으로 연결된 그래프 형태로 저장해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빠르고 심층적으로 분석할 수 있도록 돕는 지능형 데이터 통합 관리·분석 플랫폼이다. 최근 데이터의 폭발적인 증가와 함께 데이터 간 연결성, 패턴 분석 등이 중요해지면서 다양한 산업군에서 그래프DB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다.

특히 이상거래 탐지나 의사결정, 데이터 통합관리, 실시간 상품 추천, 심층 질의응답을 통한 고객 상담업무 지원 서비스 등에서 수요가 늘고 있다.

현재 그래프DB 시장은 기업들의 시장 요구를 토대로 기술력이 발전하면서 점차적으로 확대되며 2023년에는 전 세계적으로 2억 달러 규모로 커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에 솔트룩스는 내재된 솔루션을 정립하고, 더 나아가 맞춤형 솔루션을 체계화해 시장 대응력을 강화했다.

강력한 지식 추출·변환 기능 내장
솔트룩스의 그래프DB 스위트는 다양하고 방대하게 쏟아지고 있는 빅데이터를 효율적으로 활용 및 관리하기 위해 데이터 간의 상관관계를 지식그래프 구조로 자동 변환·생성해 저장뿐만 아니라 분석에 바로 활용할 수 있는 분석 기능을 보유하고 있다.

또 지식그래프데이터 생성부터 관리, 지능형 분석(예측·추론)이 가능한 제품으로 비즈니스 환경에 따라 애드온 패키지를 선택적으로 사용해 데이터 통합, 리스크 관리, 콘텐츠 추천, 데이터 공개, 대용량 추론 기능을 제공한다.

솔트룩스 그래프DB 스위트 개념도
솔트룩스 그래프DB 스위트 개념도

그래프데이터 생명주기 모든 기능 제공
비즈니스 환경은 기업이나 기관이 보유한 데이터의 유입 속도, 데이터의 볼륨에 따라 크게 좌우되며, 서비스 종류에 따라 지식베이스 구축의 기술 난이도도 상이하게 달라진다.

솔트룩스 그래프DB 스위트는 데이터를 그래프데이터로 변환하기 위한 변환 기능, 그래프데이터 저장소, 그래프데이터 기반 지오데이터 분석과 지식 네트워크 분석, 그래프데이터 개방 기능, 시각화와 운영관리에 이르는 그래프데이터의 생명주기에 해당하는 모든 기능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함으로써 그래프데이터 기반의 새로운 시장 창출과 고객 발굴, 고객의 경제적 가치를 높이는 최적의 솔루션으로 평가받고 있다.

국내 최다 레퍼런스 보유
솔트룩스는 지난 2005년부터 그래프DB 제품을 개발, 제공하며 국내에서 가장 많은 레퍼런스를 보유하고 있다. 특히 금융권에서 그 활용도가 매우 높게 나타나고 있는데, 이 중 NH농협은행 인공지능 컨택센터(AICC)가 대표적이다.

NH농협은행은 자사가 보유한 금융 데이터들을 지식그래프 기반의 지식베이스로 구축, 현재 답변 가능한 지식의 가짓수가 약 550만 건에 달한다. 이렇게 구축된 지식은 상담사에게 실시간으로 고객의 질문에 적합한 답을 제공하는 상담사 어시스턴트와 지능형 지식관리시스템(KMS), 그리고 대고객 채널의 챗봇과 인공지능 음성상담 AI콜봇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인공지능 서비스에 활용되고 있다.

이를 통해 간단하고 반복적인 상담업무가 줄어들어 상담사가 복잡하고 어려운 상담에 더욱 집중하게 되고, 실시간 어시스턴트를 통해 답변 오답률이 줄어드는 등 전체적인 상담 품질이 개선되며 상담사의 업무 효율성이 높아지게 됐다.

손쉬운 인공지능 서비스 확장 지원
솔트룩스 그래프DB 스위트는 지속가능한 지식관리체계를 제공하고 손쉬운 인공지능 서비스의 확장을 지원한다. 지속가능한 지식관리체계는 하나의 지식구축을 통해 다양한 인공지능 서비스가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는 원소스 멀티유징(One Source-Multi Using) 구조로 이뤄져 있다. 지식활동에서 만들어지는 지식은 인공지능 데이터 체계에 자동으로 업로드돼 다양한 인공지능 서비스에 즉시 제공되는 이상적인 구조다.

그래프DB 스위트는 지식그래프 기반 인공지능 서비스(고객상담 서비스, 인공지능 스피커의 질의응답 서비스 등)와 결합된 국내 최초 제품으로 ▲한국투자증권 아웃바운드 콜봇 ▲KB국민은행 지식그래프 기반 상품 지식플랫폼 ▲KT 기가지니 지식그래프 기반 QA 서비스 ▲대검찰청 지능형 범죄예방 협업체계 ▲특허청 맞춤형 IP-Biz 정보공유 플랫폼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며 그 우수성을 입증하고 있다.

■ 제품 주요 특징
- 아시아 최초 인공지능·그래프DB 기술 융합 및 상용화
- 검증된 100억 트리플 이상 초대용량 그래프데이터 처리 기능성 내장
- 강력한 상용 추론엔진 기능성 내장
- 지식 구축 용이하게 하는 지식 추출·변환 기능 내장
- 그래프DB 국내 최대 레퍼런스·수행 경험 따른 안전성 보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