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버베드 통합 NPM, 사각지대 제거로 완벽한 가시성 보장
상태바
리버베드 통합 NPM, 사각지대 제거로 완벽한 가시성 보장
  • 데이터넷
  • 승인 2021.07.11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이터넷] 리버베드의 통합 네트워크 성능 관리(NPM) 솔루션은 온프레미스, 프라이빗 클라우드, 하이브리드 및 멀티 클라우드 환경에서 걸쳐 성능을 일관되게 파악할 수 있어 사각지대 없는 완벽한 가시성을 보장한다. 특히 효율적인 문제 해결 워크플로우는 진단에서 해결 방안까지 최단 시간과 몇 번의 클릭으로 답변을 얻을 수 있어 글로벌 금융기관에 필요한 원격 측정의 깊이, 폭 및 확장성을 제공한다. 금융 서비스업에서 리버베드 통합 NPM을 고려해야 하는 이유를 살펴본다.

은행 등 금융 서비스업은 진화 방식을 변화시킬 여러 요인들이 교차하며 새로운 도전 과제에 직면하고 있다. 특히 수많은 고객들이 스마트폰으로 트랜잭션하며 기대치는 끊임없이 높아지며 늘어나고 있다.

비즈니스 인사이더 인텔리전스(Business Insider Intelligence)의 모바일 뱅킹 경쟁 우위에 관한 연구(Mobile Banking Competitive Edge Study)에 따르면 설문 응답자의 89%는 모바일 뱅킹을 사용한다고 대답했다. 또한 밀레니엄 세대의 97%가 모바일 뱅킹을 사용한다고 응답했다.

코로나19는 이러한 모바일 뱅킹 확산을 가속화시켰지만 베이비붐 세대는 복잡한 금융 서비스에 대해 여전히 대면 서비스를 기대하고 있다. 반면 밀레니엄 세대는 얼마나 신속하게 서비스를 받을 것인지에 대한 기대치까지 설정, 응답자의 57%는 은행 계좌 개설에 1시간 이상 걸리지 않아야 하고, 47%는 대출 신청에 하루 이상 걸리지 않아야 한다고 답했다. 이에 금융 업무 수행 직원 역시 속도 향상에 대한 압박에 직면해 있다고 호소하고 있다. 

FIS 2019년 조사에 따르면 상위 20%의 기업이 디지털 혁신 촉진과 강화를 위해 정책을 변경하고 있다. 선도 기업들은 이미 지난 1년 동안 이러한 방향으로 여러 단계를 진행해 왔고, 50%는 디지털 기술 전문 인력을 채용하고 있다. 또한 43%는 역할 전반에 걸쳐 보다 개방적인 혁신을 장려하고 있고, 39%는 디지털 혁신을 책임지는 이사회 수준의 담당을 임명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이버 위협과 규제 준수 증가
보안은 항상 금융 서비스 기업의 최우선 과제다. 기술을 통해 점점 더 디지털, 모바일 및 고객 중심 경험 구현이 고도화됨에 따라 사이버 보안 위협 및 규정 준수 문제는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코로나19로 급증한 재택근무는 이러한 위협을 더욱 높이고 있다. 현재 수백만 건 수준의 트랜잭션이 원격근무 구조나 온라인 상호 작용을 통해 이뤄지고 있지만 모든 트랜잭션이 조직의 경계 내에서 동일한 수준의 보호를 받지는 못하고 있다. 가트너에 따르면 팬데믹 이후에도 직원의 20%는 어디에서나 일하는 새로운 현실에서 계속 재택근무를 할 것으로 예상돼 이러한 문제는 완전히 사라지지는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사이버 금융 범죄도 빠르게 진화하고 있어 기존 예방법으로는 늘어나고 있는 정교한 공격으로부터 소비자를 보호하기에는 역부족이다. 소비자가 디지털 모바일 뱅킹 경험에 몰입함에 따라 기존의 사이버 보안 노력으로 보조를 맞추기에는 새로운 보안 문제가 너무 빨리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사이버 보안 기업 카본블랙(Carbon Black)은 랜섬웨어 공격이 2020년 2월 대비 3월에는 148% 증가했고, 업종별로는 금융 분야가 사이버 공격이 38% 증가해 1순위 타깃이 됐다고 밝혔다.

리버베드 NPM, 완벽한 가시성 보장
금융기관들은 디지털 혁신에 역점을 두고 있으나 디지털 전환 노력의 70%는 실패하고 있다. 민첩성, 유연성, 속도, 확장성 등을 향상시키기 위해 광범위한 업그레이드를 실시하더라도 네트워크 및 애플리케이션 가시성 부족이라는 결함이 모든 투자를 약화시키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가시성은 어떻게 달성할 수 있고 왜 중요할까?

가시성 부족은 성공을 늦추거나 그 기반을 약화시킬 수 있다. 디지털 및 모바일 금융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해 데이터센터를 전환할 때 가장 필요한 것은 현재 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통찰력을 제공하는 완벽한 가시성이다. 가시성이 확보되지 않는다면 현재 상황을 파악할 수 없고, 정확하고 신속한 대응이 불가하다.

리버베드의 통합 네트워크 성능 관리(NPM) 솔루션은 온프레미스, 프라이빗 클라우드, 하이브리드 및 멀티 클라우드 환경에서 모든 패킷 데이터, 플로우 데이터, 디바이스 메트릭을 수집하고, 단일의 대시보드로 통합돼 성능을 일관되게 파악할 수 있어 사각지대 없는 완벽한 가시성을 보장한다.

리버베드 NPM은 문제를 빠르게 분류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교차 도메인 분석과 위협 인텔리전스를 제공한다. 매우 효율적인 문제 해결 워크플로우는 진단에서 해결 방안까지 최단 시간과 몇 번의 클릭으로 답변을 얻을 수 있어 글로벌 금융 서비스 기관에 필요한 원격 측정의 깊이, 폭 및 확장성을 제공한다. 리버베드 통합 NPM을 고려해야 하는 이유를 금융 서비스업 적용사례를 통해 살펴본다.

▲ 폭포 차트는 성능이 저조한 웹 앱(10.5초)의 전반적인 사용자 경험을 알려주고 앱을 컴포넌트 성능 네트워크 요청과 응답 시간 및 서버 사용량이 많은 시간으로 나눠 문제 발생 지점을 한 눈에 정확히 알 수 있게 한다. [그림]에서는 앱이 가진 대부분의 문제는 네트워크 응답(녹색)임을 알 수 있다.
▲ 폭포 차트는 성능이 저조한 웹 앱(10.5초)의 전반적인 사용자 경험을 알려주고 앱을 컴포넌트 성능 네트워크 요청과 응답 시간 및 서버 사용량이 많은 시간으로 나눠 문제 발생 지점을 한 눈에 정확히 알 수 있게 한다. [그림]에서는 앱이 가진 대부분의 문제는 네트워크 응답(녹색)임을 알 수 있다.

디지털 뱅킹 모니터링
리버베드 앱리스폰스(AppResponse)는 웹 트래픽을 해독해 디지털 뱅킹 애플리케이션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상업용 또는 투자용 뱅킹 애플리케이션인지를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폭포 차트는 성능을 매핑해 페이지의 개별 개체 성능과 해당 페이지에 대한 전반적인 최종 사용자 경험을 분리하고, 응답 시간 구성 차트는 문제가 네트워크인지 애플리케이션인지 즉각 강조해 보여줘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많은 인력을 배치할 필요가 없다.

트루플롯(TruePlot) 시각화는 성능 이상치 및 패턴에 대해 모든 트랜잭션을 분석한다. 특히 시각화를 통해 뱅킹 웹사이트에 로그인하는 사용자 중 성능이 좋지 않은 사용자를 확인할 수 있도록 알려 준다.

글로벌 네트워크 세그먼트 모니터링
대형 금융기관은 글로벌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다. 여러 데이터센터를 보유하고 복잡하다. DMZ로 알려진 인터넷 세그먼트는 일반적으로 여러 리전 및 데이터센터에 걸쳐 있으며 다중 로드밸런서 및 방화벽 등을 호스팅함에 따라 효율적인 문제 해결이 매우 어려운 구조다.

리버베드 NPM은 인터넷 진입/출구 지점이 있는 데이터센터에서 패킷 가시성을 사용해 DMZ를 모니터링한다. 앱리스폰스의 가상 인터페이스 그룹(VIFG)을 활용해 IT는 경로를 따라 여러 지점의 성능을 파악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서로 다른 가상 LAN이 있는 경우 방화벽 및 로드밸런서 전후의 트래픽에 어떤 일이 발생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리버베드는 금융기관이 DMZ는 물론 중요 지점을 규모에 따라 문제를 세부적으로 해결하도록 지원한다. WAN과 LAN 구간에 있는 모든 지점에서 문제를 캡처한 후 리버베드 포털을 사용해 여러 솔루션의 데이터를 단일 글로벌 뷰로 집계한다. 

포털은 모든 앱리스폰스 인텔리전트 애플리케이션 분석 및 메트릭을 통합하기 때문에 항상 패킷을 다운로드하지는 않는다. 또한 플로우 및 인프라 모니터링 솔루션의 데이터를 통합해 네트워크 성능에 대한 통합 글로벌 뷰를 제공, 전체를 상세히 볼 수 있다.

▲ 리버베드 포털은 하나의 대시보드에 플로우, 패킷 및 인프라 모니터링을 통합한다. [그림]에서는 SNMP를 사용해 인프라 디바이스의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모든 것이 녹색이다. 플로우 모니터링(빨간색)은 상위 화자와 DSCP에 대한 가시성을 제공하고, 각 디바이스 간의 세그먼트에서 패킷 분석(노란색)이 발생한다. 이 경우 방화벽과 로드밸런서 WAN 구간의 문제로 파악될 수 있다.
▲ 리버베드 포털은 하나의 대시보드에 플로우, 패킷 및 인프라 모니터링을 통합한다. [그림]에서는 SNMP를 사용해 인프라 디바이스의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모든 것이 녹색이다. 플로우 모니터링(빨간색)은 상위 화자와 DSCP에 대한 가시성을 제공하고, 각 디바이스 간의 세그먼트에서 패킷 분석(노란색)이 발생한다. 이 경우 방화벽과 로드밸런서 WAN 구간의 문제로 파악될 수 있다.

애플리케이션 마이그레이션
클라우드를 고려하거나 기존 데이터센터에서 클라우드로 또는 다른 데이터센터로 애플리케이션을 이전하려는 금융기관은 애플리케이션 종속성을 반드시 이해해야 한다. 애플리케이션이 어떻게 설치돼 있고 현재 폼팩터에서 어떻게 수행되는지, 새로운 환경에서는 어떻게 수행될 것인지를 파악해야 하는 것이다.

현재 애플리케이션 마이그레이션은 수동 작업이 일반적으로, 분석이 필요한 모든 데이터로 인해 엄청난 노력이 필요하다. 리버베드 NPM은 네트워크 플로우와 패킷 조합을 사용해 종속성, 채티니스(chattiness), 성능 등의 정보를 제공해 클라우드 또는 다른 데이터센터로 이동할 때 성능을 파악할 수 있다.

리버베드의 REST API는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고, 종속성 매핑 기능은 애플리케이션을 매핑할 수 있다. 애플리케이션 분석은 이동 전후의 성능을 기준으로 삼을 수 있어 리버베드 스틸헤드(SteelHead)를 사용하면 데이터를 클라우드로 효율적으로 이동할 수 있다.

시트릭스 모니터링
많은 금융기관에서는 시트릭스 버추얼 앱 및 버추얼 데스크톱을 사용해 모든 기기에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를 안전하게 제공한다. 문제는 네트워크 팀이 문제 해결을 매우 어려워한다는 점으로, 마치 완전히 불투명한 블랙박스를 들여다보는 것과 같다.

앱리스폰스 시트릭스 분석 모듈을 사용하면 ICA 스트림 내부를 확인해 프런트엔드 사용자 세션을 백엔드 서버 성능과 연관시켜 전체 프로세스의 문제를 처음부터 끝까지 파악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 웹 애플리케이션 또는 시트릭스 애플리케이션 계층의 성능을 자세히 살펴보거나 클라이언트 측의 지연 시간, 애플리케이션 실행 시간, 호스트 리소스 할당 및 인프라 지연 시간을 모니터링할 수 있다.

▲ 실시간으로 종속성 맵을 빌드한다. 앱의 모든 계층, 상호 종속성 및 각각의 처리량을 검색한다. [그림]에서는 색이 진할수록 로드가 많음을 의미한다.
▲ 실시간으로 종속성 맵을 빌드한다. 앱의 모든 계층, 상호 종속성 및 각각의 처리량을 검색한다. [그림]에서는 색이 진할수록 로드가 많음을 의미한다.

VoIP 성능 문제 해결
리버베드 앱리스폰스는 애플리케이션 성능과 음성 및 화상 통화 품질에 대한 비즈니스 맥락에서 실시간 및 과거 데이터를 제공한다. MOS, 지터, 패킷 손실 및 재전송 메트릭을 모니터링해 대화 및 전송 품질과 통화 및 비디오에 대한 성능 메트릭을 이해한다.

예를 들면 통화품질 문제가 발생한 경우 해당 개인의 전화번호를 검색하고 통화와 관련된 패킷을 다운로드해 무엇이 잘못됐는지 확인할 수 있고, 인바운드 및 아웃바운드 줌 DSCP/QoS를 모니터링해 EF1 우선순위 전송을 수신해 사용자가 서로 명확하게 보고 들을 수 있도록 보장할 수 있다.

데이터 내보내기·불러오기
간혹 특정 방식으로 확인하거나 특정 그룹과 공유해야 하는 데이터 및 메트릭이 리버베드 NPM 인프라에 존재한다. 스틸스크립트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는 조건에 따라 리버베드 메트릭을 쿼리, 프로세싱 및 시각화하기 위한 기반을 제공한다. 

REST API는 리버베드 시스템, 서비스, 구성 옵션 및 시스템 상태 데이터 또는 메트릭을 노출해 사용자 지정 분석을 생성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은 수행이 가능하다.

· 사용자 지정 뷰 및 분석을 위해 리버베드 앱리스폰스에서 인덱스 처리된 패킷 내보내기
· IT 티켓팅 데이터와 함께 리버베드 넷프로파일러(NetProfiler)의 네트워크 트래픽 데이터 뷰 사용자 지정하기

리버베드 NPM 플랫폼은 포괄적인 네트워크 성능 관리 솔루션을 제공해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극대화한다. 사용자부터 서버까지 전 구간을 모니터링하고 분석할 수 있는 다양한 솔루션으로 구성돼 원격 사용자, 지사,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등 분산형 하이브리드 엔터프라이즈 전반에서 뛰어난 가시성 제공을 통해 탁월한 최종 사용자 환경을 제공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