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블, 네이버⋅카카오 출신 장정호⋅하용호 CTO⋅CDO로 합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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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블, 네이버⋅카카오 출신 장정호⋅하용호 CTO⋅CDO로 합류
  • 강석오 기자
  • 승인 2021.07.02 09: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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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정호 CTO(좌)와 하용호 CDO(우)
▲ 장정호 CTO(좌)와 하용호 CDO(우)

[데이터넷] 개인화 콘텐츠 추천 플랫폼 데이블(공동대표 이채현·백승국)이 서비스 고도화 및 기술 경쟁력 강화를 위해 위해 장정호 네이버 라인의 수석 엔지니어를 최고기술경영자(CTO)로, 카카오 출신의 하용호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를 최고데이터책임자(CDO)로 영입했다고 밝혔다.

CTO를 겸임했던 김군우 최고제품책임자(CPO)는 데이블의 프로덕트 개선 및 제품 로드맵 수립에 집중해 합류한 장정호 CTO, 하용호 CDO와 함께 데이블 개발팀을 이끌 예정이다.

장정호 CTO는 지난 20년간 네오위즈, 첫눈, 네이버, 라인 등에서 대규모 사용자 기반 서비스를 설계하고 개발한 베테랑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다. 장 CTO는 2006년 네이버에서 일본 검색 시장 진출을 위한 웹문서 수집 시스템 개발을 맡았고, 2011년에는 일본 라인의 원년 멤버로 합류해 라인 메신저의 핵심 기능 설계 및 개발에 초기부터 참여했다.

장 CTO는 네이버와 라인에서의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데이블의 전반적인 기술 역량을 강화할 예정이다. 데이블이 아시아 및 세계 시장에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데이블 플랫폼의 시스템과 프로세스를 개선할 계획이다. 또한 개발 역량이 뛰어난 인재를 확보하고 개발 조직 문화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장정호 CTO는 “데이블은 세계 최고 수준의 빅데이터 처리 및 개인화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기술 기반 스타트업이다. 일본 및 아시아 시장에서 라인 메신저를 성공시킨 경험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기술 혁신을 통하여 데이블을 글로벌 넘버원 콘텐츠 디스커버리 플랫폼으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하용호 CDO는 업계 최고 수준의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로 알려져있다. 티맥스, KTH에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경력을 쌓은 하 CDO는 2012년 SK텔레콤에서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로 활동을 시작했다. 2015년에는 데이터 스타트업 넘버웍스를 창업해 머신러닝 기반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을 개발했고, 2016년 카카오에 매각했다.

카카오에 합류한 하 CDO는 데이터 밸류 팀을 이끌며 광고 랭킹 알고리즘, 메시지 광고 분배 알고리즘 등을 설계했으며, 2019년에는 데이터 기술과 비즈니스를 연결시켜주는 벤처투자사 XYZ벤처파트너스를 설립하기도 했다.

하 CDO는 데이블의 AI 역량 강화를 위한 기계학습 인프라를 개선하고, 학습 모델을 교체하는데 주력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데이블의 광고 및 기사 추천의 품질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하 CDO는 데이블이 수집하고 있는 방대한 데이터를 이용해 보다 가치 있는 서비스를 만들어 미디어와 사용자, 광고주들에게 제공할 계획이다.

하용호 CDO는 “데이블은 월 220억 건의 미디어 행동 로그를 수집해 실시간으로 분석하는 대표적인 빅데이터 기업이다. 데이블의 데이터 활용 역량 강화를 통해 사업 경쟁력을 높이고 성장 속도를 가속화하겠다”고 밝혔다.

데이블 이채현 CEO는 “장 CTO와 하 CDO는 업계에서 인정받는 최고의 전문가로 다양한 개발 경험과 통찰력, 글로벌 사업 경험 등이 데이블의 기술 역량을 강화하고 한 단계 도약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며 “데이블은 우수한 IT 인재 확보와 지속적인 기술 혁신을 통해 세계 최고의 기술 기업 자리를 공고히 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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