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랄라랩, ‘딜리시미트’ 매장에 신선식품 정온 관리 솔루션 적용
상태바
울랄라랩, ‘딜리시미트’ 매장에 신선식품 정온 관리 솔루션 적용
  • 윤현기 기자
  • 승인 2021.06.14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oT 디바이스로 숙성육 설비 실시간 온/습도 모니터링…신선식품 리테일 시장 영역 확대

[데이터넷] 스마트팩토리 전문 기업 울랄라랩(대표 강학주)은 스마트팩토리 시장에서의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데이터 기반의 숙성육을 판매하는 ‘딜리시미트(Delish Meat)’ 브랜드 매장에 온/습도 관리 솔루션을 적용했다고 14일 밝혔다.

울랄라랩은 클라우드 기반의 스마트팩토리 플랫폼 ‘윔팩토리(WimFactory)’를 통해 국내외 제조기업을 대상으로 스마트공장을 구축하며 10년의 기술 노하우를 축적, 이를 기반으로 올해 초 스마트팜 시장 진출과 최근 신선식품 리테일 시장으로 비즈니스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리테일 영역의 첫 파트너사는 데이터 기반의 숙성육 판매 브랜드 ‘딜리시미트’를 운영하는 ‘딥플랜트’다. 딥플랜트는 일정한 온/습도 관리를 통해 최적의 숙성육을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 울랄라랩의 솔루션을 도입했다. 숙성육은 ‘정온 유지’에 따라 등급과 품질이 달라지기 때문에 특히 온도 관리가 중요하다.

최근 출시되는 냉장/냉동고 가전들은 제품 자체에서 온도 디스플레이 기능을 제공하지만, 아무리 기능성이 뛰어난 냉장고라도 사용 시 여닫는 횟수와 냉풍이 나오는 위치 등 설치 환경이나 설비 수명에 따라 사실상 상품의 부위별 세밀한 온도 측정에는 한계가 있다.

이에 울랄라랩은 냉장/냉동고 내부 곳곳에 각 부위별로 온/습도를 측정하는 센서를 설치하고, 관리자가 실시간으로 온도 변화를 모니터링하며 상품을 관리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했다.

김철범 딥플랜트 대표는 “이번 울랄라랩 솔루션 도입을 통해 온도 변화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숙성육 위치나 냉장/냉동고의 온도를 조절해 일정한 온도를 유지할 수 있게 됐으며, 매장 내 대시보드 외 PC 또는 모바일에서도 손쉽게 확인이 가능하다”고 만족감을 나타냈다.

울랄라랩은 딜리시미트 매장과 본사 사무실의 냉장/냉동고에 각각 ‘위콘 로라(Wicon-LoRa)’ 디바이스를 설치하고, 매장 내 대시보드를 통해 냉장/냉동 창고의 온/습도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강학주 울랄라랩 대표는 “어디에나 설치가 쉽고 간편한 IoT 디바이스 위콘 로라는 매장과 본사, 관리자와 작업자가 실시간 신선식품의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관리할 수 있어 신선식품 리테일 시장에서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울랄라랩의 위콘 로라 시리즈는 로라(LoRa) 통신 기반으로 주변 환경의 온/습도를 오차범위 ±0.3도 이내로 정확히 감지해 관리자에게 실시간으로 알림을 제공한다. 또 약 10cm 정도의 작은 크기로 어디에나 간편하게 설치할 수 있다. 서로 5km가 떨어져 있는 딜리시미트 매장과 본사 사무실의 각 냉장/냉동고의 온도 변화를 통합적으로 실시간 모니터링 및 관리할 수 있어 온/습도에 민감한 상품의 품질을 보장한다.

현재 울랄라랩은 딥플랜트와 함께 콜드체인 등 배달 시스템 개발을 논의 중이며, 본 사업 성과를 기반으로 향후 서비스 확장을 위한 파트너사를 물색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