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네트워크 가시성 확보로 유무선 인프라 혁신 뒷받침”
상태바
“전체 네트워크 가시성 확보로 유무선 인프라 혁신 뒷받침”
  • 강석오 기자
  • 승인 2021.06.09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티넷, 데이터넷TV 웨비나 통해 네트워크 가시성 중요성 강조
유무선 네트워크 통합 솔루션 ‘랜 엣지’ 소개
간결하고 쉬운 유무선 네트워크 통합 … 네트워크 진화와 엔드포인트로 보안 영역 확장

[데이터넷] 안전하고 지능화된 네트워크 인프라의 중요성이 높아가고 있다. 특히 네트워크 가시성 확보를 통한 유무선 인프라의 혁신이 필요한 가운데 OT/IoT 인프라에서도 가시성 확보 방안 마련도 서둘러야 할 전망이다.

이창운 포티넷코리아 이사는 “IP 기반에서 애플리케이션 중심으로, 상황 대응에서 예측 분석 기반으로, 수동에서 자동화된 구축/운영으로, 사무실에서 작업이 어디서든지 업무가 가능하도록 네트워크 트렌드가 변화하고 있다”며 “이러한 변화들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으로 이어지며 비즈니스 계획도 맞춰서 변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와이파이 환경 고도화도 중요하다. 2025년에는 750억 개의 디바이스가 네트워크에 접속되면서 위협은 더욱 다양해지고 침해는 더욱 빈번해짐에 따라 실제 네트워크 접속 순간부터 보안 구현이 필요한 상황이다. 또한 포인트 솔루션 사용에 따른 관리 복잡성이 늘며 새로운 도전과제가 발생하며 인프라 구축 및 운영 혁신이 요구된다.

이에 포티넷은 네트워크 인프라 구축 및 운영 효율화를 위한 유무선 네트워크 통합 솔루션으로 ‘랜 엣지’를 제공하고 있다. 방화벽, AP, 스위치로 구성되는 랜 엣지는 유무선은 물론 OT/IoT에서도 언제든지 유연한 네트워크 구축과 보안 중심의 네트워크를 구현해 네트워크와 보안 컨버전스 시대를 선제 대응할 수 있다.

이 이사는 “포티넷 랜 엣지는 네트워크 토폴로지를 기반으로 인프라 전반에 대한 전반적인 가시성 확보, 단일 관리 창을 통한 전체 네트워크 정보 습득 및 제어, 운영 단순화로 전문 지식이 필요하지 않은 쉽고 높은 수준의 운영 환경을 제공한다”며 “인프라에서 적용되고 시행되는 네트워크 및 보안 정책의 일관성을 지원하고, 고가용성 및 관리의 단순화, 솔루션간 연동을 통해 네트워크 보안도 강화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유무선 네트워크 통합과 더불어 보안까지 제공하는 포티넷은 복잡성 제거를 통해 빠르고 빈틈없는 보안 대응은 물론 유지보수 편의성, 네트워크 구성 용이 및 간결화 등 다양한 장점을 제공한다”며 “유무선 네트워크의 운영 및 관리 포인트 일원화를 비롯해 네트워크 토폴로지를 통한 가시성 제공을 통해 본사, 지사 및 영업점이나 원격 사무실 등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고, 각 사무실의 네트워크 현황 역시 한눈에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 이창운 포티넷코리아 이사는 “포티넷 랜 엣지는 네트워크 토폴로지를 기반으로 인프라 전반에 대한 전반적인 가시성 확보, 단일 관리 창을 통한 전체 네트워크 정보 습득 및 제어, 운영 단순화로 전문 지식이 필요하지 않은 쉽고 높은 수준의 운영 환경을 제공한다”
▲ 이창운 포티넷코리아 이사는 “포티넷 랜 엣지는 네트워크 토폴로지를 기반으로 인프라 전반에 대한 전반적인 가시성 확보, 단일 관리 창을 통한 전체 네트워크 정보 습득 및 제어, 운영 단순화로 전문 지식이 필요하지 않은 쉽고 높은 수준의 운영 환경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포티넷은 스위치 통합, AP 통합, 연결 위치, 네트워크 사용량, 트래픽 종류, 디바이스 종류, 보안 위협, 어플리케이션 등 다양하고 세세한 가시성을 제공해 유무선 네트워크 현황 및 보안까지 모든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하나의 창으로 통해 전체 네트워크 토폴로지 파악, 각 노드별 장비 정보 표시, 최종 사용자, 트래픽, 세션 및 단말기 OS를 포함한 정보 표시, 트래픽 및 세션 등이 증가하면 단말 아이콘이 점점 커지는 실시간 모니터링, 별도 관리 툴 없이 기본 제공 등을 통해 유무선 네트워크 통합 운명 및 관리 역시 대폭 효율화한다.

이 이사는 “포티넷은 스위치 토폴로지 가시성 제공을 통해 네트워크 인프라의 기본 뼈대인 유선 네트워크 현황 파악이 용이하고, 보다 쉬운 네트워크 구성 파악, 스위치별 연결이나 전반적인 스위치 연결 상황 파악, 스위치 포트 사용 현황 파악 등 다양한 장점을 제공한다”며 “무선 AP 토폴로지 가시성을 통해서는 스위치와 무선 AP 간의 연결성을 통한 네트워크 구성 파악이 편리하고, 네트워크 토폴로지를 기반으로 AP 구성 및 운영 현황 파악, 각 무선 AP에 단말 또는 사용자 접속 현황 파악, AP 및 무선 네트워크 실시간 현황 파악 등이 용이하다”고 설명했다.

포티넷은 OT/IoT 기기들을 위한 멀티플 PSK도 제공해 헤드리스(Headless) 기기들에 최적의 무선랜 접속 방안, 단일 SSID에 여러 개의 PSK 설정, 설정된 PSK별 VLAN 할당, 다이내믹 VLAN 설정을 위한 인증 서버 등 별도 솔루션 불필요, 터널모드/브리지모드 적용 가능 등 차별화된 기능도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유무선 네트워크 기반의 네트워크 접근제어 기능도 제공한다. 디바이스 및 사용자에 대해 NAC 정책 적용, RADIUS 서버 연동이 가능할 뿐 아니라 별도의 NAC 솔루션 없이 컨트롤러에서 기본적인 네트워크 접근제어를 제공한다.

사용자 또는 디바이스 확인, 분석 및 격리도 지원한다. 유무선 사용자 및 단말에 대한 실시간 통합 모니터링, 사용자 상세 모니터링, 사용중인 단말 정보 및 트래픽 이용 현황 모니터링, 단말 및 사용자에 대해 보안 정책 적용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포티넷은 추가 라이선스 비용 없이 무선 환경에서 OT/IoT를 위한 실시간 RF 스펙트럼 분석도 제공한다. 스펙트럼 분석을 통해 간섭 요인 파악, 무선랜 운영을 위한 주변 환경 분석, 신호 간섭, 신호 간섭 스펙트로그램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 보다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무선 환경을 구현한다.

랜 엣지 구축을 위해 현장에 전문 인력이나 별도 기술 인력이 불필요한 제로 터치를 통한 손쉬운 구축도 포티넷의 차별화된 강점이다. 현장으로 바로 장비를 배송해 연결만 하면 작동되는 것으로 완전 자동화나 의사 자동화 등 다양한 자동화 수준도 지원한다.

이 이사는 “보안 중심 네트워킹을 구현하는 포티넷 랜 엣지는 통합된 보안, 단순화, 낮은 소요 비용이 강점이다”며 “네트워크와 보안 통합 연동, 별도의 관리 툴 없이 단일 화면에서 전체 네트워크 및 보안 관리, 다양한 보안 솔루션과 연동, 업무 효율화, 가용성 및 단순화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다양한 고객 구축 사례로 검증된 솔루션인 랜 엣지는 본사 및 지사 간의 전체 네트워크에 대한 가시성을 확보해 전체 네트워크를 효과적이고 간편하게 관리 및 제어가 가능하고, 논리적 및 물리적 네트워크 토폴로지를 파악할 수 있다”며 “전체 네트워크를 안전하고 단순화하는 유연한 솔루션인 랜 엣지는 간결하고 쉬운 유무선 네트워크 통합 및 다양한 포티넷 추가 솔루션을 연동해 네트워크 진화는 물론 엔드포인트까지 보안 영역을 확장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