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스토리지 및 서버 기술 생존 가이드
상태바
4. 스토리지 및 서버 기술 생존 가이드
  • Network Computing
  • 승인 2003.02.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T Survivor’s Guide to 2003
궁전과 왕국이 없는 여왕은 그냥 빛나는 금관을 쓴 이상한 귀족 부인일 뿐이다. 조직에서는 애플리케이션이 여왕이며 서버가 궁전이고 네트워크가 왕국이다. 서로 떨어져 있을 때 이들은 거의 가치가 없지만 함께 있으면 각자를 합한 것보다도 훨씬 더 큰 효과를 낸다.

서버와 기술에 대한 결정은 애플리케이션과 네트워크 성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스토리지 하드웨어에 대한 결정도 마찬가지다. 스토리지, 서버 및 네트워크 운영시스템에 대한 이 서바이버 가이드는 2003년에 당신이 교체를 하거나 업그레이드를 하거나 옳은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도울 것이며, 희망컨대 엔드유저 혁명에 의한 폭동도 막을 수 있기를 바란다.

가트너에서 지난해 10월, 846개 기업, 비영리 및 정부 기관들의 CIO를 대상으로 한 IT 지출 및 수요 설문조사에서는 응답자의 75%가 2003년에 얼마간 경제가 회복될 것이라고 믿음에도 불구하고 IT 지출은 최소한의 폭으로 늘어날 것이며 그 대부분은 코어 인프라 시스템의 교체, 업그레이드 및 확장에 해당될 것이라고 답했다. 이 중에서 CIO들은 IT 지출의 12%가 스토리지 기술에서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이것은 시스템 통합, 보안 업데이트, 그리고 통합용 웹 및 인프라 애플리케이션 다음으로 높은 우선순위다.

IDC 조사에서는 보다 전망이 어두운 것으로 나타났는데, 2002년 IT 지출에서 가장 크게 급강하한 것이 10.6%의 급격한 감소를 보인 스토리지였다. IDC는 2003년 스토리지 부문 역시 전혀 회복되지 않거나 있어도 최소한일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SAN 對 NAS

지난 해 서바이버 가이드에서 우리는 NAS와 SAN간의 전쟁이 두 시장이 융합되면서 막바지에 이를 것이라고 전망했지만 결과는 오히려 NAS 시장이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시장은 계속 줄어들 전망이며 이는 단순히 시장 침체 때문만은 아니다. SAN 시장의 필수품화로 규모가 큰 NAS 업체들이 일부 갈아타기를 시도하고 있으며, 그 예는 지난 해 맥스터가 NAS 시장을 탈출하고 퀀텀에 스냅 어플라이언스(Snap Appliance) 부문을 매각한 데서 찾을 수 있다. 심지어 NAS의 강자인 네트워크 어플라이언스 조차도 표준 SAN을 팔기 시작했다.

많은 회사들이 아직도 NAS 장비를 사서 쓰고 있다. 이들은 최소한 단기적으로 보다 나은 투자가치를 보고 있으며, 현실적으로 볼 때 어떤 회사들에게는 할 수 있는 일이라고는 짧은 시간을 버텨내는 것이 전부이기도 하다. 당신도 여기에 해당된다면 기존의 SAN 네트워크에 간단히 들어맞고 백엔드 스토리지를 제공하는 SAN과 이더넷 네트워크에서 모든 형태의 네트워크 공유를 제공하는 ‘NAS 헤드(Head)’ 장비의 확산을 주시하라. 또한 스토리지 밀도 대 가격비가 전면적으로 향상되는 것도 보게 될 것이다.

2003년 SAN 업체들은 전송 계층, SAN 관리성 및 가격에서 경쟁하게 되면서 전면적인 이동이 예상된다. 뿐만 아니라 SAN은 초대형 기업들 너머로까지 확장되고 있으며, 규모가 작은 회사들도 통합 스토리지 인프라의 혜택을 향유하기 시작했다. 이것은 SAN 업체들이 제공하는 패키지 구성을 다양화시키고 모든 사람에게 더 많은 선택권을 주게 될 것이다.

SAN 시장은 계속해서 필수품화 될 것이며, 특히 초대형 전송 부문(파이버 채널)에서 더욱 그러할 것이다. 이것은 떨어지고 있는 파이버 채널 스위치의 포트 가격에서 지금도 확실히 드러난다. 파이버 채널 SAN을 사용하려 한다면 스위치 제조업체가 미래를 대비한 계획을 갖고 있는지 확인해보아야 한다. 파이버 채널의 필수품화는 이런 자잘한 파이버 채널 회사들을 곤경에 빠트릴 수 있으며 당신은 재정적 위험에 놓이게 될 것이다.

올해는 표준 이더넷 및 IP 네트워크에서 작동하는 iSCSI라는 대체 SAN 전송 시장에 처음으로 큰 기회가 올 것 같다. 이 새로운 프로토콜은 비싸고 복잡한 파이버 채널 업계에 압박을 가할 것이다.

SAN을 보유하고 있으면서 iSCSI SAN 설치를 고려하는 회사들은 이 기술에 익숙해지기 위해 테스트 구성으로나 혹은 부서별로 소형 iSCSI SAN을 배치해야 한다. 이것은 기업이 SAN 업그레이드나 설치기반에서 사용해야 할 적절한 전송 수단을 제대로 선택할 수 있게 해줄 것이다. 또한 TOE(TCP Off-Load Engine) 카드나 iSCSI 전용 TOE 카드와 같은 제품들이 iSCSI SAN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할 것이다.

시리얼 ATA 포맷, 시장 강타

제대로 알고 있는 부동산 중개업자라면 벽장, 다락방, 그리고 지하실과 같은 공간을 잠재 구매자들에게 보여줄 것이다. 주택 구매자가 가장 구석진 부분들을 보고 싶어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당신도 보조 역할을 할 스토리지 기술을 선택할 때 이런 것을 고려해야 한다.

첨단 기술 부문에서 DVD는 CD를 대체하고 있으며, DVD-RW, -R 및 DVD+RW, +R 사이의 표준 논쟁이 여전히 난항을 거듭하는데도 불구하고 재기록이 가능한 한 DVD와 1회 기록용 DVD의 가격은 계속 떨어질 것이다. 2003년에는 또한 블루 레이저를 이용해 최고 27GB DVD 디스크가 가능한 새로운 DVD 포맷도 등장할 수 있다. 모든 가능성을 볼 때 올해 말에야 표준 제작 작업에 들어가게 될 것 같으며, 2004년 이전에는 제품을 볼 수 없을 것이다(DVD 업계가 혹독한 내분에 다시 좌절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기업 구매자들은 기업 워크스테이션에서 DVD 리더(DVD reader)를 기본 장비로 보게 되는 기쁨을 누릴 것이며, 기업 서버도 많이 뒤쳐지지는 않는다. 끝없어 보이는 하드디스크 밀도의 향상 때문에, 650MB CD 포맷은 향후 몇 년 내에 DVD가 왕좌를 차지하게 될 때 그 생명을 다하게 될 것이다.

디스크의 챔피언들은 마침내 시리얼 ATA 디스크 포맷이 시장을 강타하게 되는 것을 보는 기쁨을 누리게 될 것이다. ATA와 같은 가격으로 ATA(IDE)를 대체하는 시리얼 ATA는 가끔 패러렐 ATA라고 불리기도 한다. 초당 150MB의 데이터 속도를 갖춘 이것은 오래된 PCI 버스 대역폭 용량인 33Mbps 뿐만 아니라 ATA의 최대 용량인 133Mbps를 능가한다. 시리얼 ATA는 ATA와 소프트웨어 호환이 가능하기 때문에 윈도나 기타 운영 시스템에서 이행에 어떠한 특정 변경도 필요로 하지 않는다.

SCSI 부문에서는 320Mbps라는 최고의 속도를 제공하는 새로운 울트라320 SCSI를 2003년에 보다 쉽게 볼 수 있게 될 것이다. 시리얼 어태치드 SCSI(Serial Attached SCSI)는 현재의 패러렐 SCI 사양이 전압과 주파수 한계에 봉착하기 시작하면서 새로운 형태의 SCSI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시리얼 ATA와 같은 물리적 계층과 전기적 사양을 사용하는 시리얼 어태치드 SCSI는 하나의 공유 커넥터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하드웨어 제조업체들에게 환영을 받을 것이다. 올 한 해 이 부문에서는 장기적 플래닝을 위해 시리얼 어태치드 SCSI의 진행을 지켜보는 것 외에 당신이 해야 할 별다른 일은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