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E 사용 급증…케이블 테스트·툴 활용 필수”
상태바
“PoE 사용 급증…케이블 테스트·툴 활용 필수”
  • 강석오 기자
  • 승인 2021.05.11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플루크네트웍스, ‘PoE(Power over Ethernet), 무엇이든 물어보살’ 온라인 세미나 성료
더 많은 전력 제공 위해 IEEE 802.3bt 표준 주목
케이블 저항 불균형 중요, PoE 위한 올바른 케이블 테스트 필수
네트워크에 필요한 PoE 사용량 관리·계획 필요 … 장애 해결 위한 테스트 툴 확보해야

[데이터넷] <데이터넷TV>는 최근 사용이 급증하고 있는 PoE(Power over Ethernet)에 대한 궁금증 해소를 위해 플루크네트웍스 한국지사와 ‘PoE, 무엇이든 물어보살’을 주제로 온라인 세미나를 개최했다.

문건호 플루크네트웍스 한국지사 총괄 매니저는 명확한 PoE에 대한 테스트를 통해 PSE 및 PD 제품을 식별해 제조사의 기존 PoE 장치와 새로운 PoE 장치 간의 상호 운용성에 대한 높은 수준의 신뢰를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했다. 또한 TP(Twisted Pair) 케이블, 트위스트 페어 케이블(Twisted Pair Cable) 등 케이블에 대한 상세한 소개와 함께 누화(Crosstalk), 차동 신호(Differential Signaling), 케이블 꼬임, 꼬임율(Twist Rates) 등 케이블 관련 기본적인 내용과 올바른 PoE 지원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상세히 소개했다.

▲ 문건호 플루크네트웍스 한국지사 총괄 매니저는 ‘PoE, 무엇이든 물어보살’ 주제 발표를 통해&nbsp;사용이 급증하고 있는 PoE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시켰다.
▲ 문건호 플루크네트웍스 한국지사 총괄 매니저는 ‘PoE, 무엇이든 물어보살’ 주제 발표를 통해 사용이 급증하고 있는 PoE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시켰다.

글로벌 컨소시엄인 이더넷 얼라이언스(Ethernet Alliance)는 최근 PoE 인증 프로그램 2세대(Gen2)의 시작을 발표했다. PoE는 실질적인 비용, 효율성 및 유연성의 이점을 제공하지만 PoE라는 용어가 상표권이 없기 때문에 상호 완벽한 호환 보장이 안 되는 상황에서 용어가 사용돼 이더넷얼라이언스 인증 프로그램은 이러한 혼란을 해결하기 위해 추진됐다.

하지만 PoE 인증 프로그램에 적합한 제품군을 검증하기 위한 방법을 이해하고 있는 관리자, 엔지니어가 많지 않기 때문에 PoE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장애 해결을 위한 최적의 방안 마련이 중요한 상황이다.

문 매니저는 “사용이 급증하고 있는 PoE는 장치에 더 많은 전력 제공을 위해 진화를 거듭하며 최근 IEEE 802.3bt 표준이 주목받고 있다”며 “최신 장비들은 이전 IEEE 802.3af 및 802.3at 표준에서 사용할 수 있는 용량보다 더 많은 전력을 필요로 함에 따라 802.3bt는 데이터를 제공하는 동일한 케이블을 사용해 네트워크에 연결된 장치에 더 많은 작동 전력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문 매니저는 과열, 전력 손실, 데이터 손실 등의 문제를 유발하는 케이블 저항 불균형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케이블 연결에 문제가 있는 경우 PoE 장치가 제대로 동작하지 않기 때문에 PoE를 위한 올바른 케이블 테스트는 필수다.

뿐만 아니라 케이블의 전류 흐름이 같지 않으면 와이어로 전송하는 데이터가 손상되고, 더 이상 케이블을 통해 데이터를 전송할 수 없게 된다. 더불어 간과하기 쉽지만 너무 강한 힘으로 펀치다운 작업을 하거나 불량/마모된 패치 코드, 구리 도금 알루미늄(CCA)과 같은 저가 케이블 사용도 문제 발생 원인인 만큼 조심해야 한다.

이처럼 PoE 지원을 위해서는 저가의 케이블이나 패치 코드 사용을 지양하고, 국제 표준에 따라 인증을 거친 케이블 사용이 권고된다. PoE를 위한 효율적인 케이블 테스트를 수행할 수 있는 플루크네트웍스 DSX 시리즈 케이블어낼라이저(CableAnalyzers)는 PoE 케이블 테스트 보고서에 DC 저항 불균형 테스트가 포함되고, 저항 불균형은 편리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해 쉽게 확인이 가능하다.

문 매니저는 “PoE 장치가 작동하지 않는 가장 큰 이유는 잘못된 케이블로, 작업자의 부족한 스킬을 비롯해 불량 종단, 마모 또는 불량 패치 코드로 인한 높은 저항이 발생하기 때문이다”며 “사용 가능한 전력이 충분하지 않거나 부하 시 전력 수준이 떨어질 수 있는데 802.3af 장치는 최대 13.95W를, IEEE 802.3at 장치는 최대 25.5W를 공급할 수 있지만 최신 802.3bt 장치는 최대 90W를 공급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802.3bt를 사용하면 장치가 스위치와 협상해 필요한 전력을 얻고, 장치가 스위치가 제공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전력을 원하면 공급을 거부할 수 있는 전력 할당을 관리할 수 있다”며 “스위치에 연결된 모든 장치가 올바르게 작동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에 필요한 PoE 사용량을 관리하고 계획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 문 매니저는 직접 데모 장비 구동을 통해 올바른 PoE 테스트 방법을 시연했다.
▲ 문 매니저는 직접 데모 장비 구동을 통해 올바른 PoE 테스트 방법을 시연했다.

특히 무선 액세스 포인트(AP)는 네트워크에 연결된 가장 일반적인 장치 중 하나로, 약 1.3Gbps의 속도를 제공하며 3.2Gbps 이상의 속도가 가능해 1Gbps 스위치로는 지원이 불충분하고, 멀티 라디오 AP는 25.5W가 필요할 수 있다. 또한 케이블 연결 확인도 필수로, Cat 5e 또는 클래스 D 케이블 연결은 최대 1Gbps를 지원하도록 설계돼 있다.

또한 설치 후 케이블 확인도 필요하다. 설치 단계에서 PoE 문제의 잠재적 원인인 케이블 문제를 확인하고, 설치자에게 세계적으로 인정된 PoE 케이블 표준에 대한 설치 인증을 요청하고, 제공된 결과에 DC 저항 불균형 측정을 포함하도록 요청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문 매니저는 “PoE 지원 장비 증가, 더 높은 전력 소비 등으로 인해 네트워크 내에서 PoE 사용은 폭증하고 있다”며 “공인된 케이블 테스트 표준에 대한 인증을 받아 PoE 요구 사항을 지원할 수 있는지, DC 저항 불균형 테스트가 포함돼 있는지 반드시 확인하고, PoE 장치 추가 시 스위치가 증가하는 전력 부하를 지원할 수 있는지도 확인하고, PoE 장애 시 케이블과 네트워크 내에서 문제 지점을 파악할 수 있는 테스트 툴도 보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