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성대 “사용자 경험 최적화한 캠퍼스 네트워크 구현”…주니퍼 네트워크·보안·모니터링 솔루션 도입
상태바
경성대 “사용자 경험 최적화한 캠퍼스 네트워크 구현”…주니퍼 네트워크·보안·모니터링 솔루션 도입
  • 강석오 기자
  • 승인 2021.04.29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지역 최초로 40기가 네트워크 구축
기술력은 물론 제품 및 기능 적합성 뛰어난 주니퍼 선택
최고의 스마트 캠퍼스 환경 구현 박차

[데이터넷] 경성대학교(총장 송수건)는 미래지향적인 정책과 혁신적인 교육제도 지원을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주도할 인재 육성에 집중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교육 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최고의 교육 환경 구현을 위해 사용자 경험을 최적화하는 캠퍼스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부산지역에서는 최초로 40기가 네트워크를 구축한 경성대는 보안 강화와 무선 네트워크까지 고려한 인프라를 기반으로 모든 학내 구성원에게 빠르고 안전한 서비스 지원과 함께 사용자 경험을 최적화할 수 있는 스마트 캠퍼스 환경을 갖추게 됐다. 경성대의 네트워크 업그레이드 프로젝트에는 속도, 용량, 대역폭 등 다양한 요구사항을 충족시킨 주니퍼의 이더넷 스위치, 서비스 게이트웨이는 물론 AI 기반의 관리 솔루션까지 도입돼 캠퍼스 네트워크 모범사례로 주목된다. 

경성대학교는 기독교 정신을 건학이념으로 설립된 66년의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명문사학이다. 진리, 봉사, 자유의 교육 이념을 토대로 미래지향적인 정책과 혁신적인 교육제도 지원을 통해 창의, 융합, 소통, 협력 등의 역량을 갖춘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주도할 인재 육성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수업을 설계하는 셀(Cell) 교육 과정, 전공 이외의 학점 취득이 가능한 넥스트디그리트랙, 기존 전공을 융합해 개설하는 전공 교육 과정인 융합전공 등 자기 주도적인 학습 환경 마련을 위한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더불어 졸업생 해외취업 지원 등 국제화에도 힘을 기울여 글로벌 대학의 면모를 갖춰나가며 시대의 변화에 부응하는 대학으로 발전해나가고 있다.

네트워크 고도화로 사용자 경험 최적화
경성대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교육 환경 변화에도 선제적으로 대응해 최고의 교육 환경 구현을 위해 사용자 경험을 최적화하는 캠퍼스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노후된 백본 네트워크를 업그레이드해 부산지역 최초로 40기가 네트워크를 구축, 온라인 비대면 수업 환경을 지원하는 빠르고 안정적인 환경을 구현한 것. 나아가 뉴노멀 시대를 맞아 늘어날 수밖에 없는 대용량 및 고화질 강의 동영상을 활용한 온라인 수업을 뒷받침하는 든든한 네트워크를 확보하게 됐다.

김진우 경성대 입학관리처장 겸 정보전산원장은 “기존 네트워크의 속도 개선뿐 아니라 코로나19로 인한 온라인 비대면 수업이 늘어나면서 네트워크 업그레이드는 불가피했다”며 “특히 보안 강화와 무선 네트워크까지 고려한 인프라 구축으로 보다 쾌적한 서비스 제공 기반 확보를 통해 모든 학내 구성원에게 빠르고 안전한 서비스를 지원해 사용자 경험을 최적화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코로나19로 인해 대면 수업이 비대면으로 전환되면서 언제 어디서든 온라인 수업 접속은 물론 대용량 온라인 콘텐츠 사용이 급증하며 네트워크의 중요성이 한층 부각되고 있다. 이에 경성대의 네트워크 고도화는 단순 속도 증대가 아닌 차세대 보안 솔루션과 인공지능(AI) 기반의 네트워크 모니터링 시스템까지 더해져 사용자 경험과 관리를 최적화한 캠퍼스 네트워크 모범사례로 주목된다.

부산지역 최초 40기가 구축
경성대는 기존 네트워크 환경은 전산실 백본과 단과대 건물 백본은 10기가로 연결돼 있었지만 인터넷 관문과 전산실 백본 구간은 1기가로 구성돼 ISP가 네트워크 대역폭을 확장할 수 없는 한계가 있었다. 여기에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온라인 수업이나 강좌가 단기간에 증가하면서 예년보다 많은 트래픽이 발생하는 등 늘어나는 고화질 강의 동영상, 학습 관련 콘텐츠를 안정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네트워크 확보가 필요했다. 

경성대는 “캠퍼스 네트워크 백본 교체 필요성과 함께 10기가 이상의 속도 업그레이드를 위해 네트워크 고도화를 추진하게 됐다. 인터넷 속도를 900메가에서 1.3기가로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ISP L3에서 방화벽 QoS IPS 백본까지 10기가로 설계하는 한편 전산실 백본과 각 단과대를 40기가 네트워크로 구현했고, 층간 L2는 10기가로 구축했다. 

뿐만 아니라 백본에서 서버팜, 서버팜에서 서버간 구간도 10기가로 연결하고, 노후 보안 장비들도 선제적으로 교체했다. 네트워크 장애 발생은 서비스의 중단을 의미하는 만큼 사고 예측이 가능한 시스템을 갖추는 것이 필수로, 통합 네트워크 모니터링 시스템도 도입해 관리 운영의 효율화를 극대화했다.

주니퍼 네트워크·보안·모니터링 솔루션 선택
경성대는 한국주니퍼네트웍스와 비즈니스 파트너인 리얼시큐의 적극적인 지원 속에 주니퍼 솔루션을 대거 도입해 네트워크 업그레이드를 단행했다. 이미 주니퍼 QFX5100 스위치와 EX4300 스위치를 일부 백본과 층간 L3용으로 도입해 사용하면서 별다른 장애없이 시스템을 안정적으로 지원하는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왔기 때문에 신뢰할 수 있었다.

그러나 경성대는 기술적인 안정성 확보를 최우선으로 네트워크 속도를 높이고, 장애 대비에 초점을 맞춰 다양하고 엄격한 검증을 통해 제품 적합성을 다시 확인하고, 새로운 기능들도 얼마나 쉽게 구현할 수 있는지 면밀히 점검해 주니퍼 솔루션을 선택했다. 기존 솔루션의 관리와 운영을 위해 유지보수 업체의 엔지니어가 이미 상주하고 있었기 때문에 신속하고 체계적인 기술 지원 체계는 잘 마련돼 있었다.

경성대 네트워크 업그레이드에는 속도, 용량, 대역폭 등 다양한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주니퍼 QFX10002, EX4600 이더넷 스위치를 추가로 도입하고, SRX4100 서비스 게이트웨이도 도입해 네트워크 보안을 대폭 강화했다. 또한 AI 자동화 기반의 관리 솔루션인 주니퍼 파라곤 인사이트(Paragon Insights)까지 도입하면서 혁신적인 스마트 캠퍼스 환경 기반이 마련됐다.

경성대는 뛰어난 확장성과 비용 효율적인 기능을 제공하는 고성능 QFX10002, EX4600 스위치로 네트워크 신뢰성과 민첩성을 대폭 강화하며 사용자 중심의 최적화된 네트워크 환경을 확보할 수 있었다. 또한 SRX4100 서비스 게이트웨이를 활용해 애플리케이션 가시성과 제어 능력도 강화해 미연의 보안 사고에 대비는 물론 사용자 환경을 보다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게 됐다.

특히 AI와 머신러닝 기반의 실시간 분석을 통해 단순 정보 전달이 아닌 실행 가능한 인사이트 제공과 자동화 구현을 뒷받침하는 주니퍼 파라곤 인사이트를 통해 한층 견고한 네트워크 인프라를 구현할 수 있었다. 기존에 구축된 다수의 네트워크 및 보안 장비들을 파라곤 인사이트로 통합 관리하면서 네트워크 관리자는 대역폭 임계치 근접 등의 문제를 빠르고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게 되면서 장애 발생 이전에 선제적으로 시스템 정비가 가능해졌다.

▲김진우 경성대 입학관리처장 겸 정보전산원장

“최고의 스마트 캠퍼스 환경 구현 박차“

네트워크 업그레이드 추진 배경은.
전산실 백본과 각 단과대 건물은 10기가 네트워크로 연결돼 있지만 인터넷 관문과 전산실 백본 구간은 1기가로 구성돼 대역폭 확장이 필요했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수업과 온라인 강좌가 단기간에 확대되면서 많은 트래픽이 발생했다. 나아가 향후 수요가 늘어날 수밖에 없는 고화질 강의 동영상, 학습 관련 콘텐츠를 안정적으로 뒷받침할 수 있도록 속도와 대역폭 업그레이드를 추진해 부산지역 최초로 40기가 네트워크를 구축하게 됐다.

주니퍼 솔루션 선택 이유는.
이번 네트워크 업그레이드 프로젝트는 속도를 높이고, 장애에 대응하는 것에 초점이 맞춰진 만큼 기술적인 안정성 확보가 중요했고, 다양한 검증을 통해 제품 및 기능 적합성도 꼼꼼히 확인해 주니퍼 솔루션을 선택하게 됐다. 주니퍼 스위치는 이미 2016년에 일부 네트워크 구간에 구축돼 성능과 안정성이 검증된 만큼 신뢰할 수 있었던 만큼 주니퍼 이더넷 스위치 추가 도입을 통해 빠르고 안정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또한 보안 강화는 물론 네트워크 모니터링 효율화를 위해 서비스 게이트웨이, 네트워크 통합 모니터링 솔루션도 새롭게 도입했다.

네트워크 업그레이드  효과는.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더욱 중요해진 네트워크를 업그레이드해 초고속/대용량 학습 환경과 업무 시스템을 뒷받침하는 인프라를 성공리에 완성했다. 특히 메인 백본과 각 단과대 건물의 네트워크를 40기가 이중화 구성으로 80기가를 구현하는 빠르고 안정적인 인프라를 확보하고, 보안 및 AI 기반의 관리 솔루션 도입으로 네트워크 장애 예방과 안정적인 네트워크 운영 보장을 통해 학내 모든 사용자 경험을 최적화하며 만족도 향상을 이끌어내고 있다. 

향후 네트워크 인프라 고도화 계획은.
사용자 경험을 최우선으로 언제 어디서나 중단없는 교육 지원을 위해 네트워크를 지속적으로 고도화해 나갈 계획으로, AI 중심의 시스템 도입을 검토하는 한편 무선 네트워크 구축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동영상 등 학습 콘텐츠 개발도 적극 추진해 학생들이 학업에 집중할 수 있는 최고의 스마트 캠퍼스 환경 구현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

사용자 경험 우선으로 인프라 고도화
김진우 원장은 “경성대는 팬데믹 상황에서 더욱 중요해진 네트워크를 업그레이드해 초고속/대용량 학습 환경과 무결성을 통한 업무 시스템을 뒷받침하는 인프라를 성공리에 완성했다”며 “특히 네트워크 성능 극대화를 위해 40기가 네트워크를 구축했다는 사실은 그 의미가 남다르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진우 원장은 “전산실 메인 백본과 각 단과대 건물의 네트워크를 40기가 이중화 구성으로 실질적으로는 80기가의 네트워크를 구현해 부산지역에서 가장 빠르고 안정적인 인프라를 확보했다”며 “AI 기반의 관리 솔루션도 새롭게 도입해 네트워크 장애 예방과 복구 시 보다 효율적인 대응 체계를 마련했다”고 덧붙였다.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연결이 더욱 중요해진 코로나19 상황과 뉴노멀 환경에 대비한 경성대의 네트워크 업그레이드 프로젝트는 운영 실무자는 물론 학생, 임직원 등 모든 사용자 경험을 최적화하며 만족도 향상을 이끌어내고 있다. 이에 앞으로도 사용자 경험을 최우선으로 지원하는 솔루션 중심의 다양한 프로젝트를 추진해 나가는 한편 기숙사 등 사용자 밀집 공간을 대상으로 무선 네트워크도 구축할 예정으로 교내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다.

주니퍼와 리얼시큐 역시 경성대가 미래 지향적인 경험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네트워크 활용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전폭적으로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김진우 원장은 “이제 대학은 캠퍼스 내부와 외부를 넘어 언제 어디서나 중단없는 교육이 이뤄져야 하는 시대를 맞았다”며 “네트워크 고도화를 시작으로 다양한 분야에 걸쳐 지속적인 보강과 개선에 나서는 한편 동영상 등 학습 콘텐츠 개발에도 적극 나설 계획으로 학생들이 학업에 집중할 수 있는 최고의 스마트 캠퍼스 환경 구현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