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세미컨덕터, 오토모티브 인증 SiPM 어레이 출시…라이다 센서 성능 강화
상태바
온세미컨덕터, 오토모티브 인증 SiPM 어레이 출시…라이다 센서 성능 강화
  • 강석오 기자
  • 승인 2021.03.02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이터넷] 에너지 효율 혁신을 주도하는 온세미컨덕터는 새로운 RDM 시리즈 SiPM(Silicon Photomultiplier) 어레이를 공개하고, 지능형 감지 솔루션 포트폴리오의 라이다(LiDAR) 센서의 성능을 강화했다고 밝혔다. 어레이RDM-0112A20-QFN은 시중 최초로 오토모티브 인증을 받은 SiPM으로, 오토모티브를 포함한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증가하는 라이다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수요에 부응할 수 있다.

어레이RDM-0112A20-QFN은 선도적인 RDM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하는 단일 1X12 SiPM 픽셀 어레이로, 근적외선(NIR) 빛에 대한 높은 감도를 제공해 905㎚ 파장에 대해 업계 최고의 18.5% 광자검출 효율(PDE)을 제공한다. SiPM은 높은 내부 이득(Gain)을 통해 감도를 광자 단위까지 낮추고, 높은 PDE을 제공해 미세한 리턴 신호를 탐지할 수 있다. 그 결과 빛의 반사율이 낮은 대상에 대해서도 더 넓은 범위까지 감지할 수 있다.

SiPM은 최근 몇 년간 주목을 받고 있는 기술로,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고유 특성 때문에 뎁스(Depth) 센싱 애플리케이션에 활용되고 있다. SiPM은 밝은 햇빛 아래의 넓은 범위에서도 최고의 신호대잡음(SNR) 성능을 제공할 수 있다.

추가적으로는 낮은 전원 바이어스(Bias)로 동작하며 온도 변화에 대해 감도 변화가 적어 기존의 애벌런치 광 다이오드(APD)를 사용하는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이상적인 성능을 제공한다. 또한 SiPM은 대량 생산이 가능한 CMOS 프로세스에서 생산되므로 검출기(Detector)의 제작 비용을 낮추면서 다양한 라이다 솔루션에서 활용 가능하다.

레이저는 오토모티브, 소비자, 산업용 애플리케이션 등의 분야에서 물체 간의 거리 측정에 사용되고 있다. 오토모티브 영역에서 라이다는 차선유지, 교통체증 지원과 같은 기능을 보조하면서 안전성을 높이고,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ADAS)를 개선하는데 활용될 수 있다.

라이다는 실시간으로 주변환경을 안전하게 탐지하기 위해 로봇 운송과 같은 완전자율주행이 요구되는 사례에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이러한 기능을 지원하는 라이다 시스템은 어레이RDM-0112A20-QFN가 제공하는 높은 PDE를 통해 300m 범위까지 감지할 수 있다. 범위가 늘어날수록 차량이 예기치 못한 장애물에 반응할 수 있는 시간이 늘어나게 된다.

온세미컨덕터 오토모티브 센싱 부문 선임이사 웨이드 아펠만(Wade Appelman)은 “어레이RDM-0112A20-QFN은 한 단계 향상된 안전성, 자율성을 제공할 수 있는 가격 경쟁력 있는 장거리 라이다 솔루션 제작을 가능하게 한다”며 “더 높은 수준의 ADAS와 자율주행을 가능하게 하는 다양하고 보완적인 센싱 제품으로 센서 포트폴리오를 지속 강화하고 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