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둘러싼 5가지 오해
상태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둘러싼 5가지 오해
  • 데이터넷
  • 승인 2021.02.05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백수 넷앱코리아 대표, 올바른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활용 위한 방안 제시
김백수 넷앱코리아 대표
김백수 넷앱코리아 대표

[데이터넷]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는 퍼블릭 클라우드와 프라이빗 클라우드 두 가지의 장점을 모두 제공한다. 민첩성과 비용효율성이라는 퍼블릭 클라우드의 이점과 프라이빗 클라우드가 가진 제어, 성능, 보안성의 혜택이 결합되기 때문이다.

이렇듯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는 비즈니스를 성공으로 이끄는 엄청난 잠재력을 지녔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많은 기업들이 진정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온전히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실제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스토리지를 활용하는 기업들은 고객경험을 개선하고, 이해 관계자와 주요 인사이트를 공유하면서 새로운 시장에 대한 성장 기회를 마련하고 있다.

하지만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시장에 진출해 있는 여러 업체로부터 수많은 조언과 정보가 쏟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이를 조직에 어떻게 효과적으로 적용할 지 판단하는 일은 쉽지 않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둘러싼 대표적인 오해와 진실을 살펴보고자 한다.

하이브리드 환경은 단순히 퍼블릭 클라우드와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함께 사용하는 것이다?

두 가지 플랫폼을 모두 갖췄다고 해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가 제공하는 모든 이점을 누릴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진정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란 리스크를 줄이는 동시에 생산성을 높이는 방식으로 워크로드, 스토리지, 네트워크 리소스를 제어하는 것을 의미한다. 기업은 올바른 하이브리드 모델에 투자함으로써 IT 투자를 최적화하고 IT 관련 총비용을 장기적인 관점에서 관리할 수 있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는 복잡하며, 비용이 많이 들고 구축이 어렵다?

완전 설계형 솔루션을 활용하면, 복잡성을 줄일 수 있으며 다양한 옵션 선택이 가능하다. 넷앱(NetApp)의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데이터 서비스와 같은 솔루션을 채택해 활용하고 있는 조직들은 데이터 중심의 비즈니스 운영을 통해 시장 변화에 보다 민첩하게 대응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현실로 신속히 구현해내고 있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서비스와 서비스형 인프라(IaaS) 모델을 도입할 경우, 기업과 조직의 최고정보책임자(CIO)는 높아지는 설비투자 비용(CAPEX)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으며, 조직의 리소스를 다른 핵심 비즈니스 영역에 재배치할 수 있다.

퍼블릭 클라우드만 사용하면 비용을 더 줄일 수 있다?

퍼블릭 클라우드는 규정 준수, 리스크, 거버넌스 관련 문제를 증가시켜 장기적으로 봤을 때 조직에 더 많은 비용을 초래할 수 있다. 실제로, 퍼블릭 클라우드 제공업체에 대한 의존은 특정 클라우드 벤더에 대한 종속(lock-in)을 야기하고,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비용을 증가시키는 결과로 이어진다.

기업과 CIO들은 클라우드 채택 전략에서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할 요소는 민첩성과 유연성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다. 그러므로 업계 선도적인 솔루션을 통해 제공되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모델은 조직이 목표로 하는 비즈니스 성과를 달성하기 위한 최선의 선택이라 할 수 있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는 데이터 저장 위치에 대한 혼란을 야기해 모든 데이터에 대한 제어가 불가능하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은 온프레미스 스토리지는 물론, 퍼블릭 클라우드와 프라이빗 클라우드의 최적의 조합을 제공한다. 적절하게 오케스트레이션 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은 조직으로 하여금 데이터를 완벽하게 제어할 수 있도록 한다. 효과적으로 운영되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는 IT 부서와 개발자 및 애플리케이션 사용자가 기대하는 온디맨드형 셀프 서비스에 대한 제어와 가시성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조직들은 비즈니스 성과 개선, 고객경험 향상과 같은 본질적인 목표에 더 집중할 수 있다.

클라우드에 적합한 애플리케이션을 식별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기업들은 복잡한 IT 인프라 상호의존성, 불완전한 IT 자산 인벤토리,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관련 문제로 종종 어려움을 겪는다.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을 위해 자동화된 플랫폼을 이용하는 전문가들은 애플리케이션 포트폴리오를 종합적으로 파악해 애플리케이션의 마이그레이션, 통합, 현대화 혹은 중단 여부를 판단할 수 있다.

CIO와 기업의 의사결정권자들은 기술 회사를 단순한 IT 공급업체로 바라보기보다 전략적 솔루션 파트너로 인식해야 할 필요가 있다. 신뢰 기반의 관계를 구축하고, 사용한 만큼 지불하는(pay-as-you-go) 서비스 모델을 채택함으로써 자사 비즈니스에 최적인 솔루션을 도입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클라우드에 적합한 애플리케이션을 직접 식별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다.

넷앱의 데이터 패브릭(Data Fabric)은 클라우드 상에서 애플리케이션 및 애널리틱스에 대한 데이터의 통합과 오케스트레이션을 단순화한다. 따라서 데이터 패브릭을 활용하는 조직들은 하이브리드 및 멀티 클라우드 환경의 이점을 모두 누릴 수 있다.

또한 데이터 패브릭은 일관된 데이터 가시성 및 통찰력, 데이터 액세스 및 제어, 데이터 보호 및 보안성을 보장함으로써 앞서 언급된 문제들을 해결해 준다.

넷앱의 클라우드 데이터 서비스, 클라우드 인프라 및 온프레미스 플래시 스토리지를 통해 기업들은 클라우드 기반의 혁신을 촉진하고 새로운 서비스 개발을 가속화하는 동시에, IT 인프라를 현대화할 수 있다. 이는 궁극적으로 비즈니스와 IT 전략을 일치시켜 조직의 단 장기적인 목표를 성공적으로 추진해 나갈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