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 없는 영웅 ‘RFID’ 만나다”
상태바
“이름 없는 영웅 ‘RFID’ 만나다”
  • 데이터넷
  • 승인 2021.02.05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종남 지브라 테크놀로지스 한국 지사장 “RFID로 비즈니스 위험 부담 완화”
▲ 우종남 지브라 테크놀로지스 한국 지사장
▲ 우종남 지브라 테크놀로지스 한국 지사장

[데이터넷] 많은 사람들이 장을 보기 위해 온라인을 이용하거나 대형마트를 방문하는 일은 일상생활이 됐다.

그러나 식재료가 생산자에서 물류 및 유통창고로, 그리고 최종적으로 소비자의 식탁에 올라가는 순간까지 각각의 식재료 성분을 표시, 추적 및 조회하는데 어떠한 종류의 기술이 사용되는지 생각해 본 이들은 과연 몇 명이나 될까? 또 택배가 문 앞에 도착했음을 알리는 알람을 받는 경우 사용되는 기술에 대해 생각해 본 사람은 몇 명이나 될까?

추적·조회 경쟁서 RFID로 승부
RFID 기술은 개발된 지 수십 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자산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추적하는 것이 기업과 소비자들에게 우선순위로 부상하면서 최근 들어서야 주요 산업의 관심을 끌고 있다.

이는 온디맨드(on-demand) 경제의 또 다른 결과로, 소비자들이 즉각적인 만족감을 원하는 오늘날의 경제 상황을 대변하고 있다.

이제는 온디맨드 형식으로 TV를 시청하고, 교통 서비스를 이용하며 최근에는 의사와 진료 상담을 예약할 수도 있게 됐다. 물론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전 세계는 사상 초유의 시대를 살고 있다. 코로나19는 불과 10주 만에 세상을 지난 100년 간 경험해보지 못한 극도의 혼란에 빠지게 했으며, 공급망을 마비시켜 새로운 공급 전략을 수립하도록 촉구하기도 했다.

그러나 동시에 주요 산업은 계속 발전하고 있다. 적절한 기술을 활용해 재고, 장비 및 인력의 위치, 상태, 타이밍, 정확도, 그리고 속도를 실시간으로 추적할 수 있다면 산업의 프로세스를 보다 쉽게 간소화하고 더욱 효율적인 워크플로우를 구축할 수 있다. RFID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 적용할 수 있다:

· 유통업체는 재고 상태와 위치를 매장이나 물류창고에서 상시로 확인이 가능해 재고 부족 상황을 줄이고, 판매를 개선하며,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특히 소비자들이 사회적 거리두기 방침을 준수하기 위해 소비 습관을 온라인 쇼핑으로 전환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할 만하다.

· 헬스케어 공급업체는 초 단위 이내로 환자에게 필요한 필수 검사 키트 및 진료 장비를 찾을 수 있다.

· 제조업체는 적재함에서 생산 라인 및 그 이후로 이동하는 재고 부품을 추적해 배송 지연을 줄이고 품질 관리를 개선할 수 있다.

· 운송·물류 및 우편 서비스 공급업체는 모든 배송 과정 및 처리 상태를 파악할 수 있다.

· IT 업체는 서버 저장실 및 시스템 운영 제어실 장비를 추적해 분실, 오배치, 도난, 보안 침해 관련 위험성을 제거할 수 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신호탄
많은 산업 분석가들과 평론가들은 RFID를 파괴적인 ‘와해성(disruptive)’ 기술이라고 평가한다. 하지만 RFID는 제대로 실행된다면 기업 운영의 혼란을 예방할 수 있는 조력자 역할을 톡톡히 해낼 수 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가 도래하더라도 기업은 소중한 자산에 대한 통제력을 상실해서는 안 된다. 잘못 배치된 항목을 찾기 위해 시간을 낭비하는 것은 자원의 낭비일 뿐이다.

기업은 일년 내내 자산에 대한 가시성을 유지하고 통제력을 강화함으로써 단순히 영업 순익을 개선하는 수준을 넘어 비즈니스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수 있다. RFID를 통해 기업은 비즈니스 위험 부담을 완화하고, 부채를 줄이며, 생명을 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