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보안 담당자 설문조사①] “재택근무로 보안 위협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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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보안 담당자 설문조사①] “재택근무로 보안 위협 증가”
  • 김선애 기자
  • 승인 2021.02.01 09:0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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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안 담당자 35.6% “재택·원격근무자 근태관리·업무 감사 어려워”
응답자 85.3% “재택근무 운영”…“기존 보안 정책, 재택근무에 맞지 않아”

[데이터넷] 코로나19 여파로 많은 기업·기관이 재택·원격근무에 돌입하면서 새로운 환경을 위한 보안 문제와 업무 감사 등 어려움을 겪은 것으로 나타났다. <네트워크타임즈>와 <데이터넷>의 ‘2021 보안 담당자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66.3%가 코로나19 상황이 심각해질 때 부분적으로 재택·원격근무를 실시했다고 답했으며, 재택·원격근무로 인한 어려움으로 35.6%가 ‘재택·원격근무자 근태관리 및 업무 감사의 어려움’, 26.4%가 ‘기존 보안 정책과 재택·원격근무 환경의 충돌’을 들었다.

재택근무 보안 정책 마련 ‘소홀’

이 조사에서 ‘코로나19로 인해 재택근무나 원격근무를 실시했나’라는 질문에 가장 많은(66.3%) 응답자가 ‘코로나19 상황이 심각해질 때 부분적으로 재택·원격근무를 실시했다’ 고 답했다. ‘코로나19 초기부터 전면적인 재택·원격근무 실시했다’는 답은 11%, ‘희망하는 직원만 실시했다’는 답은 8%로, 일부라도 재택·원격근무를 실시한 기업이 85.3%에 달한다.

전 세계적으로도 코로나19 여파로 재택·원격근무를 확대하는 추세는 분명하다. 사이버시큐리티인사이더의 ‘2020 원격 인력 보안 보고서’에서 코로나19 이전과 이후 재택·원격근무 비중을 조사했는데 ▲‘전체 인력의 1~25%가 재택·원격근무를 한다’는 답이 코로나19 이전에는 63%, 코로나19 이후에는 5% ▲‘전체 인력의 76~100%가 재택·원격근무를 한다’는 답이 코로나19 이전 3%, 코로나19 이후 75%였다.

이 조사는 코로나19가 급속하게 확산된 2020년 3~4월 진행된 것으로, 코로나19 이전에 원격·재택근무 직원이 1/4 미만이라고 답한 사람이 63%였으며, 같은 조직에서 코로나19 이후 3/4의 직원이 원격·재택근무를 하게 됐다고 답한 사람이 75% 이상이었다.

재택·원격근무 전환 비율은 높았지만, 보안에 대해 고민할 수 있는 시간은 충분하지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 국내 응답자들은 ‘재택·원격근무 시 가장 우선 고려한 것’을 묻는 질문에 47.2%가 ‘재택·원격근무 가능한 노트북을 지급했다’고 답했으며, ‘재택·원격근무 보안 정책 마련과 직원 교육을 실시 했다’는 답이 35%로 그 뒤를 이었다.

재택·원격근무 시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발생 가능한 보안 사고 검토와 대안 마련’은 17.8%에 그쳤으며, ‘재택·원격근무로 인한 규제 위반 여 부를 검토했다’는 답은 4.9%를 차지했다. ‘재택·원격근무를 위한 VPN 도입과 확장’을 꼽은 응답자가 28.8%, ‘재택·원격근무 솔루션을 도입했다’는 답은 14.1%를 차지했다.

보안에 대한 충분히 고민할 시간이 부족했다는 것은 ‘재택· 원격근무 실시로 인한 어려움’을 묻는 질문의 답을 통해 알 수 있다. 35.6%의 응답자가 ‘재택·원격근무자 근태관리 및 업무 감사의 어려움’을 꼽았고, 26.4%는 ‘기존 보안 정책과 재택·원격근무 환경의 충돌’, 17.2%가 ‘재택·원격근무 보안 정책 마련과 배포의 어려움’을 들었다.

재택·원격근무 환경의 가장 문제인 기기 관리, VPN 관리와 장애 문제를 든 응답자도 적지 않았다. 11%가 ‘재택·원격근무자 기기 관리 어려움’을 들었고, 8%는 ‘VPN 장애와 충돌, 관리 복잡성 등의 어려움’을 꼽았다. 또 4.3%는 ‘규제의 모호성으로 인해 재택·원격근무 도입 가능한지 명확히 알기 어려웠다’고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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