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스마·노타, AI 기반 건설현장관리플랫폼 개발 맞손
상태바
무스마·노타, AI 기반 건설현장관리플랫폼 개발 맞손
  • 강석오 기자
  • 승인 2021.01.29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이터넷] 무스마(대표 신성일)와 노타(대표 채명수)는 ‘온디바이스 인공지능(AI) 기반의 건설현장관리플랫폼 개발을 위한 전략적 제휴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제휴로 양사는 건설현장의 AI 데이터 관련 트렌드를 공유하고 향후 발전 방향을 모색하며 건설분야 AI 기반 지능형 비전 솔루션을 공동 개발할 계획이다.

노타는 자체적인 딥러닝 모델 경량화 기술을 기반으로 온디바이스 AI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노타의 경량화된 AI 모델을 무스마의 건설현장관리플랫폼에 적용하면 네트워크 환경이 열악한 지역에서도 원활한 건설현장관리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며 서버 비용 또한 절감할 수 있다.

무스마는 이를 통해 통신이 열악한 해외현장에서도 서비스 활용도를 높여 건설현장 모니터링 분야에서 우위를 점한다는 목표다. 노타 역시 딥러닝 모델 설계 및 경량화 기술을 건설분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무스마는 앞으로 스마트건설 기술의 다양한 분야와 협업으로 설계, 시공, 유지보수 전 단계에서 활용가능한 건설현장관리플랫폼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를 통해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업무에 관여하고 있는 건설현장에서 공정별로 관리시스템을 일원화해 건설산업의 고질적 문제인 데이터 사일로를 없애 새로운 생태계를 구현한다는 방침이다.

무스마 신성일 대표는 “노타의 우수한 AI 기술력과 상용화 경험이 무스마의 통합 건설현장관리시스템 및 건설분야의 사업력과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이라며 “혁신적인 스타트업과의 협력을 통해 스마트건설 시장의 새로운 생태계를 구축하는데 중추적 역할을 수행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노타 채명수 대표는 “건설분야에서 우수한 기술력을 보인 무스마와의 협력을 통해 기존 리테일, 모빌리티 분야에 적용되던 노타의 온디바이스 AI 기술력이 건설분야로 확장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