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목 2021] 차세대 ‘SD-WAN’ 패권 경쟁 불꽃
상태바
[주목 2021] 차세대 ‘SD-WAN’ 패권 경쟁 불꽃
  • 강석오 기자
  • 승인 2021.01.07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팔로알토·HPE·주니퍼, SD-WAN 벤더 인수 … 국내 시장 선도 다툼 본격화

[데이터넷] 네트워크 및 보안 벤더들의 SD-WAN 및 SASE(Secure Access Service Edge) 시장 패권을 향한 행보가 빨라지고 있다. 지난 2017년부터 시작된 시스코(빕텔라 인수), VM웨어(벨로클라우드 인수), 오라클(탈라리 인수) 등의 SD-WAN 전문벤더 인수가 팔로알토(클라우드제닉스 인수), HPE(실버피크 인수)로 이어졌고, 주니퍼까지 128테크놀로지스(128T)를 인수하며 시장재편을 통한 본격적인 경쟁의 막이 올랐다.

전 세계적으로 하드웨어 라우팅의 복잡성 제거를 통한 단순화와 클라우드로의 마이그레이션을 위해 SD-WAN 도입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가트너 글로벌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까지 60%의 기업이 SD-WAN을 구축할 전망이다.

국내 역시 코로나19 등으로 인한 뉴노멀 환경에 대응을 위한 WAN 인프라 개선이 불가피해지며 본격적인 성장궤도 진입을 앞둔 것으로 평가받으며 내년에는 시장 선도 다툼이 본격적으로 전개될 것으로 예측된다.

팔로알토, SASE로 확대되는 SD-WAN 주도
팔로알토는 SD-WAN 솔루션 공급 기업인 클라우드제닉스를 4억2000만달러에 인수해 머신러닝을 통해 네트워크 운영을 간소화하는 차세대 SD-WAN 솔루션으로 ‘클라우드제닉스 ION 1000’과 ‘클라우드제닉스 ION 9000’의 신규 모델 2개를 출시했다. 이들 신제품은 팔로알토의 SASE 플랫폼인 ‘프리즈마 액세스’에 통합될 예정으로, SASE로 확대되고 있는 SD-WAN 시장 주도에 나섰다. 

팔로알토 클라우드제닉스 SD-WAN은 패킷 기반의 회선 정책이 아니라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정책을 기반으로 한다는 점이 특징으로, 성능 보장을 위해 애플리케이션 세션 수준의 메트릭을 활용하는 것이 강점이다. 클라우드 딜리버리 역시 차별점으로 SASE 플랫폼인 프리즈마 액세스와 통합돼 모든 애플리케이션 트래픽을 안전하게 보호한다.

HPE, 아루바 사업 부문에 ‘실버피크’ 편입
HPE 역시 SD-WAN 선도기업인 ‘실버피크’를 9억2500만 달러 규모에 인수를 완료, 아루바 사업 부문에 편입시켰다. HPE는 포괄적인 SD-WAN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모든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에 대한 분산 클라우드 및 클라우드 환경 구현에 박차를 가하고 나섰다.

특히 HPE는 실버피크의 기술 및 솔루션을 활용해 HPE 아루바의 ESP(Edge Services Platform)는 물론 유무선 LAN과 WAN 모두를 강화하고 포괄적인 엣지 투 클라우드 네트워크 솔루션을 제공해 엔터프라이즈급 클라우드 전환을 주도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아루바 SD-브랜치 및 원격근무자 솔루션에 실버피크 SD-WAN 기술을 결합해 지사/지점 네트워크 및 WAN 구축 간소화를 지원하고, 클라우드로 연결돼 있는 분산 엔터프라이즈 구현을 통한 엣지 투 클라우드 전환 이니셔티브를 가속화해 나갈 방침으로, 신흥 강자로 부상하고 있다.

주니퍼, ‘128T’ 인수로 미스트 포트폴리오 강화
주니퍼는 미스트 네트워킹 포트폴리오 강화를 위해 SD-WAN 솔루션 기업인 128T를 4억5000만 달러에 인수했다. 128T 인수는 2019년 미스트 인수로 시작된 주니퍼의 AI 기반 네트워크 비전 실현을 위한 행보로 풀이된다.

주니퍼는 128T의 세션 스마트 기술을 미스트 AI로 구동되는 캠퍼스 및 브랜치 솔루션과 통합함으로써 AI 기반 엔터프라이즈 네트워크 포트폴리오를 강화, 브랜치-클라우드에서 연결 최적화에 초점을 맞춘 1세대 SD-WAN에서 클라이언트-클라우드에서 사용자 경험을 최적화하는 최신 AI 기반 네트워크로의 혁신에 가속을 붙여 나간다는 계획이다.

고객사를 빠르게 늘려 나가며 SD-WAN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128T는 에스넷과 계약을 통해 국내에도 진출, 128T의 소프트웨어 기반 세션 스마트 라우터와 에스넷의 매니지드 서비스 역량을 결합한 스마트 IT 서비스 플랫폼 ‘S-WAN(Smart-WAN)’으로 출시돼 국내 고객사도 확보하고 있다.

128T는 유무선 액세스와 SD-WAN을 포함하는 주니퍼의 AI 기반 엔터프라이즈 사업부와 통합돼 미스트 AI로 구동될 예정이다. 양사의 기술이 결합된 포트폴리오는 클라이언트에서 클라우드로의 최적화된 사용자 경험을 위한 통합 플랫폼으로 제공될 전망으로, 주니퍼는 차별화된 고객 가치 제공을 통해 엔터프라이즈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