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후 라이프 위한 ‘뷰티 앱‘ 주목
상태바
수능 후 라이프 위한 ‘뷰티 앱‘ 주목
  • 강석오 기자
  • 승인 2020.11.30 1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이터넷] 2021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코앞으로 다가왔다. 올해 수능을 치르는 수험생들은 공부뿐 아니라 코로나19로 인한 불안감과 시험 일정 연기 등 여러 변수와 싸워야 했기에 어느 해보다 더 ‘고생한 수험생’들로 남게 됐다.

수능이 끝난 후 수험생들이 가장 많은 관심을 보이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외모’다. 메이크업, 패션, 시술 등을 통해 한층 아름다워진 모습으로 수능 후 라이프를 즐기고 싶어 하지만 광고성 정보로 인해 피해를 입는 경우도 많다. 이에 투명하고 신뢰성 있는 정보 제공으로 수험생들의 올바른 선택을 도와주는 뷰티 서비스들이 주목받고 있다.

수험 생활로 예민해진 피부, 뷰티 앱 ‘화해’로 나에게 맞는 화장품 고르자
사춘기를 얼마 지나지 않아 여드름 피부를 벗어나지 못했거나, 장시간 마스크 착용으로 입 주변에 트러블이 생긴 수험생이라면 모바일 뷰티 앱 ‘화해’를 주목해볼 만하다.

버드뷰에서 운영하는 모바일 뷰티 앱 ‘화해’는 화장품에 사용된 전성분표를 통해 피부 유해 성분을 분석해 주는 앱이다. 오랜 수험생활로 피부가 예민해진 수험생들은 유해 성분을 피해 화장품을 고를 수 있어 본인의 피부와 맞지 않는 화장품 사용으로 피부에 트러블이 나는 상황을 방지할 수 있다.

유해 성분이 담긴 화장품 검색 방법은 간단하다. 화해 앱에서 해당 성분이 포함된 제품을 검색하면 그 성분이 사용된 화장품의 리스트를 볼 수 있다. 약 16만 개 제품의 화장품 성분을 확인할 수 있어 아직 피부가 민감하고 약한 수험생들에게도 유용하다. 이미 국내에서 900만 명 이상의 유저를 보유하고 있어, 피부 타입이 비슷한 사람들의 실제 화장품 사용 후기도 쉽게 찾을 수 있다.

더불어 ‘화해 뷰티 어워즈’를 통해 인기 있는 화장품 순위를 공개하고, 유저들의 의견이 반영된 자체 제품을 생산해 판매하는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섣부른 시술·수술 절대 금물, 부작용과 위험성부터 점검 ’바비톡’
미용의료 정보 앱 바비톡은 실제 시술 및 수술 후기와 부작용 후기, 의사들이 직접 설명하는 시술 정보 등 유저에게 다양한 의료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성형의 부작용과 위험성을 알리고, 정확하고 균형 잡힌 정보를 전달함으로써 올바른 의사결정을 돕는 데 주력하고 있다.

수험생들의 경우 관련 정보가 부족하고, 지나친 홍보 및 광고 등에 현혹되기 쉽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실제 매년 수능 시즌 전후에는 각종 성형외과의 홍보 및 이벤트 관련 게시글이 우후죽순 쏟아진다.

바비톡은 소비자가 성형에 대해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관련 전문의가 직접 시술 및 수술 관련 질문에 답해주는 ‘1분 닥터’, 성형 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성을 솔직하게 공유해 경각심과 의사결정의 신중함을 심어주는 ‘부작용톡’, 특정 병원의 이익을 위해 활동하는 부정 사용자 및 게시글들을 모니터링, 차단, 삭제하는 클린캠페인, '쉐도우 닥터'나 수술실 위생 및 안전 문제 해결을 위해 ‘대리수술 안심존’ 등의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여성 쇼핑앱 ‘지그재그’, 연령대별 인기 쇼핑몰·제품 한눈에
수험생에게 ‘수험 생활 패션’이란 공부하는 데 편한 옷차림인 교복, 체육복, 츄리닝이 일반적이었을 것이다. 때문에 수험생들은 수능이 끝난 뒤 가장 하고 싶은 일 중 하나로 예쁘고 트렌디한 옷차림으로 외출하기를 꼽기도 한다.

패션 테크 기업 크로키닷컴에서 운영하는 여성 쇼핑앱 ‘지그재그’는 4000여 개 여성복 쇼핑몰이 입점해 매일 신상품 약 1만 개를 선보이고 있다. 취향에 맞는 패션 아이템을 쉽게 찾을 수 있는 장점 덕분에 현재 누적 다운로드 2600만 건, 월평균 방문자 300만 명을 기록 중이다. 선택의 폭이 넓고, 참고할 수 있는 구매 후기가 많아 ‘패션 새내기’인 수험생들의 쇼핑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서비스로 기대받고 있다.

지그재그는 10대, 20대 초반, 20대 후반 등 연령대별 인기 쇼핑몰 및 제품들이 체계적으로 분류되어 있어 자신에게 어울리는 콘텐츠를 쉽게 찾을 수 있으며, 쇼핑몰 노출도 광고 개념보다는 유저 중심의 실제 인기 위주로 반영되기 때문에 패션 트렌드 및 취향을 참고하기도 좋다. 또한 마음에 드는 상품과 쇼핑몰을 각기 다른 사이트에 접속해 확인하고 결제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하나의 앱에서 해결할 수 있어 사용자 편의성도 뛰어난 편이다.

네일아트 검색 플랫폼 ‘젤라또’, 예쁘게 꾸민 손톱으로 가볍게 기분 전환
네일아트는 10대 청소년들 사이에서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는 하나의 도구로 자리 잡았다. 네일아트 검색 플랫폼 '젤라또'는 국내 네일샵 정보 및 예악 서비스를 제공하는 앱으로 전국 1만1000여 개 매장과 제휴를 맺고 있다.

젤라또는 입점 네일샵의 아트 디자인, 가격정보, 영업시간 등의 기본 정보를 포함해, '내 위치' 기능을 제공해 인근 지역의 매장도 손쉽게 찾을 수 있다. 마음에 든 네일아트 디자인과 네일샵은 ‘담아두기’ 기능으로 언제든지 마이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또한, 젤라또가 보유한 수백만 가지의 네일 디자인은 컬러와 유형, 옵션별 필터를 이용해 쉽게 검색 가능하다.

젤라또의 또다른 강점은 최신 유행의 네일 디자인이 매일 업데이트 된다는 점이다. 전국의 네일 아티스트들이 직접 디자인한 네일 아트 이미지를 젤라또에 공유하면 트렌드와 인기도 등을 감안해 선별해서 메인 화면에 노출시킨다. 해당 이미지를 본 고객은 해당 샵에 예약하거나 방문하여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신호택 케어랩스 바비톡 사업부 이사는 “대학수학능력시험이 끝나면 많은 수험생들이 시간적 여유와 자유로움에 외모에 대한 관심이 급증한다”며 “성급한 마음에 섣부르게 판단하고 결정하기보다 본인에게 가장 잘 맞는 스타일과 신뢰성 있는 정보를 충분히 확보한 상태에서 하나씩 시도해보는 것이 좋은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