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운영관리 환경개선 컨설팅, ‘IDC에 맡겨라’
상태바
IT운영관리 환경개선 컨설팅, ‘IDC에 맡겨라’
  • 김형곤 프리즘커뮤니케이션 IT컨설팅팀 팀장
  • 승인 2002.12.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넷 네트워크 대역폭과 데이터센터 설비 서비스를 제공하는 IDC의 주요 고객은 포탈, 전자상거래, 게임, 교육, 컨텐츠 제공을 위주로 하는 닷컴기업과 증권, 통신, B2B, 자사 인터넷 온라인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대기업, 중견기업, 중소기업 등으로 볼 수 있다.

IDC 비즈니스 모델, 치열한 생존경쟁 가속

IDC 업계가 사업초기 치열한 가격경쟁의 고객유치 전쟁으로부터 벗어나 수익성 위주의 사업구도로 바뀌어져 가고 있는 가운데, 인터넷 열풍에 따라 90년대 말부터 불기 시작한 IDC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 업계 또한 치열한 생존경쟁을 겪고 있다. 2003년 IT 전반에 걸친 불투명과 우려의 전망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수익성 부재 사업모델과 경쟁력 없는 기업들의 퇴보는 점차 가속화 되고 있으며 현재까지 고속성장을 달리고 있는 업계에서도 수익성 개선, 기술 내재화, 고객 확대, 인력의 효율적 활용, 서비스 품질 개선, 신속한 서비스 제공 등 자구적 노력이 더욱 더 요구되어지고 있다.

IDC를 사용하고 있는 업체들의 사업모델은 IT 환경을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기 때문에 대부분 IT 운영관리에 공통적인 한계점과 문제점들을 가지고 있다. 그룹사 SI 혹은 SM회사를 통해서 품질 높은 운영관리 서비스를 제공받고 있는 대기업과는 다르게 중견 그룹과 중소기업, 그리고 빠르게 IT 시스템과 규모가 커지고 있는 닷컴기업에서는 체계적이고 표준화된 IT운영관리 환경을 습득하거나 제공받을 수 있는 기회가 없는 것이다.

대부분 개발인원으로 시작되어 조직 필요에 의해 왜곡되고, 편향된 프로세스로 발전된 IT운영관리 프로세스는 시간이 지날수록, 시스템 규모가 커질수록, 고객이 늘어날수록 심각한 문제를 야기하며 생산성과 효율성을 저해하는 근본적 원인으로 눌러앉게 된다. 글로벌한 스탠다드를 지향하고 있는 대기업에 비한다면 열악한 품질의 운영관리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는 것이 현실인 것이다.

아웃소싱, IDC 사업의 축으로 부상

최근 들어 이러한 업계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일부 SM, IT컨설팅, IDC 업체에서는 아웃소싱에 대한 컨설팅과 더불어 IT운영관리에 대한 수준을 측정하거나 개선안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IT 운영관리 컨설팅은 적절한 운영관리 능력과 수준을 측정하여 향후 개선해야 할 과제와 핵심 역량을 판단하는 중요한 인식과정으로 접근되어질 수 있고 아웃소싱 여부를 위한 사전진단의 방법으로도 사용될 수 있다.

컨설팅의 내용으로는 사업환경 이해, IT 환경 이해(전략, 조직구성, 인적기술능력, IT인프라, 주요 시스템 환경, 프로세스, 운영 프로세스, 고객관리, 개발환경 등)를 토대로 IT운영관리 수준을 측정하고, 다양한 관점으로부터 드러난 문제점들과 베스트 프랙티스를 벤치마킹해, 도출된 개선안을 단계적 목표로 수립, 이행할 수 있도록 제시하는 것이다. 고객은 개선된 프로세스와 관리체계를 통해 신속한 업무처리, 자원의 효율적 활용, 프로세스 품질개선 등의 정량적, 정성적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는 효율적인 시간, 비용, 자원 활용을 기반으로 업계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운영관리 개선에 대한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닷컴기업이나 중견, 중소기업들의 IT운영관리 환경의 개선 컨설팅을 주저하는 이유도 인식되어야 할 것이다. 국내 벤치마킹 사례의 부족, 컨설팅 비용 대비 개선효과의 비정량화, 체계적인 IT 운영관리 환경에 대한 경영진의 인식결여, 실무자들의 거부감, 다양한 경험과 눈높이를 토대로 제공되지 못하는 대기업 지향의 컨설팅 기법, 체계적인 방법론과 인적자원을 보유하지 못한 체 솔루션과 아웃소싱 판매를 목적으로 하는 컨설팅 제공업체 등이 그 이유로 설명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점에서 IDC기반의 업체 눈높이를 바라보고 제공되는 IDC 사업자 제공 컨설팅 서비스는 타 컨설팅 사업자보다는 좀 더 유리한 고지를 가질 것이다. 인터넷 비즈니스를 하고 있는 업체의 특성은 전통적인 기간계 시스템 위주의 데이터센터 운영관리 프로세스와는 다른 프로세스를 갖게 되기 때문에 고객사 IT환경을 정확하게 인식하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IDC 사업자의 컨설팅 서비스가 상대적으로 강점을 갖을 것으로 보인다.

최소 비용으로 최대 효과창출이 성공의 열쇠

IDC 사업자가 제공하는 컨설팅 서비스는 IT 운영관리 수준과 리스크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를 통해 IDC 서비스의 최적활용 방안, IDC 프로세스의 표준화 등으로부터 시작하여 대고객 서비스 제공에 집중할 수 있도록 고객 내부 프로세스와의 연계방안, 고객 조직내에 잠재되어 있는 프로세스 갈등, 비효율적인 업무처리, 간과되는 표준화 작업, 그리고 개발과 운영이 혼재된 업무로 인한 비효율성과 비생산성 등까지 개선에 대한 비전을 제시할 것이다. IDC에서 제공되는 IT아웃소싱이나 xSP 서비스도 단순한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한 장애관리 및 사후처리보다는 보다 근본적인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프로세스 개선 노력이 진행될 것이며 향후 글로벌 수준의 품질보증을 제시할 수 있는 BS7799, CMM, SPICE 등이나 COBIT같은 인증 및 벤치마킹을 통해 한 단계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여야 시장에서 살아남을 것이다.

2003년은 IT전반에 걸친 불투명한 전망으로 인해 장기적인 투자 집행의 어려움이 가시화될 전망이다. 단기적으로 최소한의 비용을 통해 최대한의 성과를 낼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야 한다.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의 토대를 이루고 있는 IT운영관리 환경의 잠재적 문제점에 대한 인식과 개선 요구가 드러나고 그것을 비전으로 발전시킬 때 업계에서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시발점이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