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스트라 AOS로 지능형 네트워크 구현…설계·구축·운용 통합 지원”
상태바
“앱스트라 AOS로 지능형 네트워크 구현…설계·구축·운용 통합 지원”
  • 강석오 기자
  • 승인 2020.11.14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앱스트라 AOS, 업계 최초 인텐트 기반 솔루션…폐쇄 루프·멀티 벤더 지원
인텐트 기반으로 운용자·설계자 의도대로 네트워크 설계·배포·운용·감시

[데이터넷] 앱스트라는 하나의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통해 데이터센터 네트워크의 설계와 관리를 모두 자동화한다. 운용자가 원하는 의도에 따라 네트워크를 지속적으로 검증함으로써 복잡성, 취약성 및 운용 중단 가능성을 제거해 네트워크가 수시로 변화하는 상황에서도 안정적이고 안전하며 탄력적인 네트워크를 구현할 수 있다.

이처럼 네트워크 설계자와 관리자의 골치 아픈 문제 해결을 위해 개발된 앱스트라 솔루션을 통해 고객은 운영 효율성 80%, 평균 해결시간 70%, 인프라 민첩성 99%라는 뛰어난 개선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으로 대표되는 급속한 환경 변화에 대응해 기업의 네트워크 운영팀이나 인프라팀은 변화를 강요받는 수동적인 자세가 아니라 변화를 능동적으로 주도해 나가는 적극성이 필요한 상황으로, 앱스트라는 지능형 네트워크 구현에 앞장서고 있다.

이균범 앱스트라코리아 부장은 “적은 비용으로 많은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지능형 네트워크를 설계하고 구축하고 운용까지 할 수 있는 통합 솔루션이 필요하다”며 “운영자가 손쉽게 자동화를 구현할 수 있고, 아키텍처가 편리하게 레퍼런스 디자인을 가져와 어떻게 설계하고, 구축하고, 운영하는지 일련의 흐름을 하나의 프로세싱으로 처리하는 통합 솔루션을 도입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네트워크 설계 시 어떠한 부분에 대해 확장을 가져갈 것인지 대한 판단이 어렵기 때문에 많은 시간이 필요하고 또 다른 네트워크를 구축할 때 시간을 더 소비하게 되는데 네트워크 설계자가 운용까지 하지는 않는다”며 “운용자는 설계자의 의도나 어떤 의도로 확장성을 만들 수 있다고 판단했는지 파악하기는 어려운 만큼 운영자는 의도가 포함돼 있는 솔루션으로 운용을 해야 현재 운용 환경과 앞으로 일어날 일에 대한 차이점을 파악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지능형 네트워크의 기반은 전체적인 폐쇄 루프(Closed-Loop) 검증 아키텍처다. 인텔리전스는 데이터센터 동작을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의미있는 인사이트를 도출해 나가며 네트워크가 의도를 충족하는지 확인하면서 구동된다. 결국 의미있는 인사이트가 핵심인 것이다.

폐쇄 루프 보장은 처음 네트워크를 만든 의도에서 네트워크를 운용할 때 각각에 대한 지속적인 실시간 검증과 구성 및 상태에 대한 감시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하고, 사전과 사후 조건을 검증할 수 있어야 한다. 문제의 근본 원인을 찾지 못하거나 영향에 대한 분석을 할 수 없다면 폐쇄 루프 보장을 제공하지 못하고, 정책 남발로 인해 처음 정책이나 운용과 추가 정책들이 충돌할 수 있다. 이런 충돌들은 결국 폐쇄 루프를 망가뜨리는 요소가 될 수 있어 네트워크에 대한 관리 감독 부분을 표준화하고, 이를 수행할 수 있는 솔루션이 제공돼야 한다.

앱스트라의 AOS는 업계 최초의 인텐트 기반 네트워크 솔루션으로, 폐쇄 루프를 제공하고 멀티 벤더에 설치할 수 있다. 이러한 인텐트 기반을 통해 운용자와 설계자의 의도대로 네트워크를 설계하고, 배포하고, 운용할 수 있다.

앱스트라 AOS는 아리스타, 시스코, 주니퍼, 엔비디아, 델, 엣지코어, SONiC 등 다양한 벤더의 스위치 OS에 설치돼 AOS 컨트롤러와 연동돼 각 스위치의 네트워크 정보를 파악하고, 자동화 환경 구성을 내려 보낼 수 있다. 이를 통해 앱스트라는 자동화와 폐쇄 루프 아키텍처를 완성했다. 앱스트라 AOS가 지원되는 모든 스위치 OS 및 하드웨어 선택에서 운영 모듈이 정교하기 때문에 고객은 재교육, 재인증 또는 운영절차에 투자할 필요가 없고, 제품을 원활하게 교체할 수도 있다.

이 부장은 “BGP 기반의 리프-스파인 구조의 네트워크를 지향하는 앱스트라는 데이터센터 전체 네트워크의 VXLAN/EVPN 오버레이 구성을 완벽하게 레퍼런스 디자인하고 있을 뿐 아니라 에이전트를 각 NOS에 설치함으로써 벤더 종속성을 탈피하고, 수천여 노드를 연결해 높은 확장성을 제공할 수 있다”며 “또한 L2 네트워크에 대한 원활한 지원으로 여러 형태의 서버 연결성을 지향하고 있어 네트워크 전체를 비롯해 일부 데이터센터 연동이나 백업, 이전 혹은 소규모 데이터센터에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인텐트 기반 분석은 여러 개의 이벤트 발생 시 이벤트들을 모아 하나의 데이터베이스로 구성하는 SSOT(Single Source of Truth)를 의미한다. 여러 장비에서 네트워크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각각의 이벤트를 받아들이는 장비들은 다른 로그나 다른 이벤트로 모이게 된다. 이러한 로그들을 앱스트라 IBA(Intent-Based Analytics)에서는 하나의 이벤트로 묶어 문제점을 알려주고 해결책을 제시, 의도된 것인지 혹은 의도하지 못한 문제점인지 파악할 수 있고, 다양한 정보 추출하고 경험을 축적할 수 있다.

이 부장은 “기존 네트워크 자동화나 모니터링 솔루션은 장애 발생 시 네트워크 문제를 제대로 파악하고 있는지 신뢰가 어려웠다. 전체 네트워크에 대한 그림을 만들어낼 수 없기 때문에 특정 네트워크 부분이나 단일 영역에 대한 네트워크 흐름만 파악할 수 있다”며 “앱스트라 AOS는 모든 네트워크에 대한 정보를 갖고 있어 설계, 배포, 운용 등에 대한 모든 데이터들을 IBA를 통해 모니터링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특히 네트워크 설정, 상태 변화, 기대치 관리를 통해 전체 네트워크가 어떤 모습으로 이뤄져 있고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파악할 수 있어 네트워크 설계자와 운영자들은 네트워크 문제나 장애 발생 시 신속한 진단과 해결이 가능하다”며 “또한 하나의 솔루션으로 설계, 배포, 운용, 감시까지 이뤄지기 때문에 네트워크 설정이 의도됐는지, 의도가 변경된 부분은 어딘지, 기대치가 어떤 식으로 흘러가는지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앱스트라 AOS는 디자인 및 배포, 운영, 모니터링 및 분석, 운영 등을 제공한다. 디자인 및 배포는 장비 없이도 네트워크를 디자인할 수 있고, 사전에 만들어진 네트워크 디자인에 대해 환경 구성이나 자동화 설정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신규 장비에 대한 제로터치 프로비저닝(ZTP)을 제공한다.

운영은 가상 네트워크 배포에 용이하다. 서버 운용자가 가상 네트워크를 쉽게 배포할 수 있고, 보안 정책 역시 쉽게 시행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네트워크 확장도 편리해 무중단 운용이 가능하다. 만약 장비에 문제가 발생하면 다른 벤더의 장비로도 교체가 가능하고, 장비 OS 업그레이드까지 지원된다.

특히 네트워크 토폴로지 자동검증과 사전에 문제점을 찾을 수 있어 네트워크 동향 분석과 근본적인 문제 원인을 파악하고 제거할 수 있는 해결책을 제시한다. 또한 디바이스의 헬스 체크부터 가상 인프라까지 모든 네트워크 레이어를 모니터링해 문제를 조기에 발견해 해결할 수 있고, 각 스위치의 상태뿐 아니라 전체 네트워크의 무결성까지 확인할 수 있다.

이 부장은 “앱스트라는 클라우드랩을 통해 퍼블릭 클라우드에서 실행되고 어디서나 인터넷에서 사용 가능한 AOS 데모 서비스를 지원한다”며 “데모 서비스를 활용하면 네트워크를 빠르고 손쉽게 배포하고 환경 설정을 완료할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