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적의 UPS 선택으로 다운타임·데이터 손실 대비해야”
상태바
“ 최적의 UPS 선택으로 다운타임·데이터 손실 대비해야”
  • 데이터넷
  • 승인 2020.10.21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스템·애플리케이션 특성 파악 우선…최적의 ‘UPS’로 비즈니스 연속성 보장

[데이터넷] 디지털 전환의 시대에는 정전 사태를 비롯한 그 어떤 상황에서도 비즈니스 연속성을 유지하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IT 및 기타 주요 시스템에 중단 없는 백업 전원을 공급하는 역할을 하는 ‘무정전 전원 공급 장치(UPS)’의 중요성이 한층 높아졌다. 사용자는 최적의 UPS를 선택하려면 IT 및 기타 핵심 시스템이 소비하는 전력의 양과 각 애플리케이션의 가동 중지 시간에 대한 특성을 확실히 파악해야 한다. 기업이 자사의 정보에 입각해 UPS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필수 항목들과 구매 기준을 살펴본다. [편집자]

비즈니스 효율성을 최상의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 점점 더 IT 시스템과 데이터에 의존하게 되는 디지털 전환의 시대에는 정전 사태를 비롯한 그 어떤 상황에서도 비즈니스 연속성을 유지하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무정전 전원 공급 장치(UPS)는 바로 이 역할을 담당한다. 

UPS는 IT 및 기타 주요 시스템에 중단 없는 백업 전원을 공급하는 것이다. 전력이 중단되는 사태가 벌어졌을 때, UPS의 품질은 평상 시 비즈니스와 비교해 데이터 손실 및 생산성 손실 시간에 많은 차이를 나타낸다.

UPS는 특정 장비에 대해 최대 몇 시간 동안 또는 워크스테이션과 서버를 안전하게 종료하거나 백업 발전기를 가동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한 백업 전력을 몇 분 동안 어디서나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사용자가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UPS를 선택하는 방법을 이해하려면 IT 및 기타 핵심 시스템이 소비하는 전력의 양과 각 애플리케이션의 가동 중지 시간에 대한 특성을 확실히 관리해야 한다. 기업이 자사의 정보에 입각해 UPS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필수 항목들과 구매 기준을 살펴본다.

UPS 정의
UPS는 연결된 전자 장비에 정전압, 정주파수의 안전한 백업 전원을 제공한다. UPS는 사용하지 않을 때 지속적으로 충전되는 배터리를 내장하고 있으므로 유틸리티 정전이나 중단 시에도 백업 전원을 공급할 준비가 돼 있다. 또한 UPS는 연결된 컴퓨터 및 그 밖의 전자 장치를 손상시킬 수 있는 각종 입력 전원 장애 및 서지 등의 이상 징후를 감지하고 보상할 수 있다.

다양한 UPS 모델들은 데이터센터뿐 아니라 컴퓨터와 주변 장치, 서버, 네트워킹 장비 등을 보호하도록 설계됐다. 어떤 UPS 배터리 백업 솔루션이 사용자에게 가장 적합한지는 보호해야 하는 부하와 가동 중단 위험에 대한 범위 측면에서의 특정 요구사항에 따라 달라진다.

다운타임 비용
다운타임 비용은 업종별로 크게 차이가 난다. 스태티스타(Statista)의 2019년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86%가 시간당 30만1000달러 이상의 비용을 지출했으며, 시간당 100만달러 이상이라고 답한 응답자도 34%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UPS에 대한 투자는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훨씬 더 많은 비용이 들 수도 있는 다운타임과 데이터 손실에 대비하는 보험 정책과 같다.

UPS가 보호하는 전원 공급 중단 유형
UPS는 다음과 같은 전원 중단 유형에 따른 다운타임을 방지한다.

● 파워 서지(Power Surge): 서지는 많은 내외부 소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짧은 시간의 이상 고전압이다.
- 외부: 유틸리티 유지보수 작업, 낙뢰, 그 밖에 눈보라, 쓰러진 나무 가지, 변압기 문제 등에 의한 전력선 중단
- 내부: 기계, 에어컨, 냉동 장치 등에서 모터의 일상적인 켜기/끄기 사이클과 배선 결함 등

● 전압 저하: 수요가 많은 기간 동안 유틸리티 전력 흐름 저하

●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계획에 없던 정전: 자연 재해(번개, 허리케인, 눈보라, 강풍 등), 전기 시설 작업, 차량 사고

● 계획된 정전: 전원계통 유지 관리 및 시스템 업그레이드, 미국 캘리포니아 지역 산불 사고처럼 유틸리티 장비에서 발생한 불꽃으로 인한 산불로부터 전원계통 보호를 위해 계획된 정전 등

적합한 UPS 구매 고려 사항
비즈니스에 가장 적합한 UPS 배터리 백업을 평가하려면 보호해야 하는 장비, 해당 장비의 가동 중단으로 인한 결과, 발전기를 백업 전원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 여부 등 여러 확인 단계를 거쳐야 한다.

① UPS 보호가 필요한 부하 크기 확인 후 UPS 용량 결정
첫 번째 단계는 필요한 UPS 용량을 계산하기 위해 UPS 배터리 백업 보호가 필요한 IT 설비 또는 전자 장치는 어떠한 것들인지, 그리고 각각의 장치들이 필요로 하는 전력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를 파악해야 한다. IT 서버, 컴퓨터 및 워크스테이션, 네트워킹 장비의 소비 전력부터 파악하기 시작한다.

여기에는 일상적인 비즈니스 운영에 필요한 다른 핵심 장치(예: PoS 장비 및 보안 시스템)도 포함된다. 각 구성 요소가 지원하는 애플리케이션과 해당 애플리케이션의 손실이 비즈니스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한다.

UPS에 연결할 각 장치별 전력 소비량(Watt)을 확인한다. 해당 전력 소비량은 일반적으로 장비 명판이나 제조사가 제공하는 문서 자료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필요한 UPS 용량은 UPS에 연결할 장치들의 전력 소비량의 합계다.

② 핵심 장치·애플리케이션에 필요한 UPS 런타임 평가
두 번째 단계는 정전 시 비즈니스 연속성을 보장하는데 필요한 UPS 런타임을 결정하는 것이다. 확장 백업 전력을 위한 발전기가 있는 경우라면 필요한 UPS 런타임은 안전하게 시동하고 발전기로 전환하기까지 몇 분(5분 이내)밖에 걸리지 않는다.

반면 데이터 손실이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서버와 워크스테이션을 안전하게 종료할 수 있도록 5~10분 정도의 충분한 런타임을 확보하는 것이 기본 목표일 수 있다. 또는 중요한 네트워크 및 인터넷 액세스와 같은 일부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대부분의 중단을 복구하는데 1~2시간의 런타임이 필요할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단일 UPS에 더 많은 장비를 연결할수록 전체 런타임은 더 짧아진다는 점을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 따라서 특정 애플리케이션에 대해 별도의 UPS를 사용하는 것이 대안이 될 수 있다.

③ 필요한 출력 콘센트 수 결정
UPS 연결이 필요한 장치의 수를 파악한 다음, 유사시 즉각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출력 콘센트가 UPS에 충분히 있는지, 그리고 추가로 활용 가능한 콘센트 수도 남아 있는지 확인한다. 그렇지 않은 경우, 전원 분배 장치(PDU)를 사용해 추가 출력 콘센트를 제공할 수 있지만 이 경우 UPS에 과부하가 걸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일부 UPS 모델에는 서지 보호만 지원하는 콘센트가 포함돼 있다. 이러한 콘센트는 배터리 백업을 제공하지 않는다. 구입하려는 UPS의 기능을 이해하고 필요한 배터리 백업이 가능한 콘센트가 충분한지 확인해야 한다.

④ UPS 설치 요건 고려
UPS는 다양한 크기와 형태로 제공된다. 타워형 모델은 마루나 책상 또는 선반에 설치되는 독립형 장치로 사무실 환경에서 데스크톱PC나 서버 및 라우터를 백업하는 경우가 많다.

랙 마운트형 UPS 모델은 일반적으로 다른 IT 장비와 함께 표준 19인치 IT 랙에 맞게 설계됐다. 랙 마운트 UPS는 크기가 다양하며 높이는 랙에서 차지하는 수직 슬롯 수에 따라 다르다. 각각의 랙 공간은 ‘U’라는 단위를 사용하는데, 1U의 크기는 1.75인치다.

리튬이온 배터리를 사용하도록 설계된 UPS는 기존의 납축 배터리를 사용하는 유사 모델에 비해 작고 가벼워 동일한 공간이라면 더 많은 백업 전력 용량을 설치할 수 있다. 또 동일한 용량이라면 더 작은 공간에 설치할 수 있다.

최신 UPS 고급 기능
UPS는 제품마다 지원하는 정확한 기능이 크게 다를 수 있다. 다음은 최신 UPS 제품들이 공통적으로 제공하는 기능들로 선택 시 고려해야할 항목들이다.

· 원격 모니터링·관리: 네트워크 포트를 내장하고 있거나 네트워크 관리 카드(NMC)를 지원하는 UPS는 원격으로 모니터링 및 관리가 가능하다. 현장에 IT 관리자가 제한적으로 운용하거나 관리자가 아예 없는 지점이나 엣지에 설치된 UPS에서는 이 기능이 매우 중요하다. 이 경우 중앙집중형 IT 또는 설비 그룹은 모든 지점이나 네트워크 엣지에 설치된 UPS의 상태를 중앙에서 모니터링할 수 있으며, 배터리 교체 시기 같은 알람도 통보받을 수 있다. 또한 NMC는 환경 센서를 지원해 온도 및 습도 등의 상태를 원격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다.

· 원격 UPS 출력 콘센트 제어: 일부 UPS 모델은 에너지 사용량을 모니터링하고 전원을 껐다가 켜거나 끌 수 있는 기능을 포함해 원격으로 관리할 수 있는 콘센트 또는 콘센트 그룹을 포함하고 있다. 예를 들어 원격 운영센터의 작업자가 정지된 서버 또는 네트워크 스위치를 재부팅할 수 있다.

· LCD 제어판: 현장에서 UPS의 LCD 화면은 배터리 및 전원 상태와 같은 유용한 정보를 표시하고 UPS의 관리 및 제어를 용이하게 할 수 있다.

· 사용자가 배터리 교체 가능: 배터리는 소모품이며 UPS 배터리도 예외는 아니다. 그러나 UPS의 주된 목적이 가동 시간을 보장하는 것임을 감안할 때 UPS의 배터리 교체 작업은 쉽고 빠르게 처리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서비스 엔지니어를 호출할 필요 없이 사용자가 직접 배터리를 쉽게 교체할 수 있는 모듈형 배터리 캐비닛 모델을 고려할 만하다.

· 리튬이온 배터리: 다양한 장점을 갖춘 리튬이온 배터리는 UPS에서 점점 보편화되고 있는 추세다. 기존의 납축 배터리보다 두 배 더 오래 지속할 수 있으면서도 무게는 훨씬 가볍고 공간도 덜 차지하기 때문이다. 충전 속도도 빠르고 충전 및 방전 횟수도 더 많다. 많은 경우, 리튬이온 배터리를 사용하는 UPS의 총소유비용(TCO)이 낮아지면 UPS의 추가적인 초기 비용 지불 가치도 커진다.

· 확장된 런타임: 일부 UPS 모델은 UPS의 내장 배터리가 제공하는 것보다 더 긴 런타임을 제공할 수 있는 외장 배터리 팩을 지원하므로 사용자는 핵심적인 부하에 대해 장시간의 배터리 백업 시간을 확보할 수 있다.

· 에너지 절약 에코 모드: UPS 에코 모드는 유틸리티 입력 전원의 품질이 양호하다고 판단되면 UPS의 전압 조절 또는 에너지 변환 프로세스를 최소화해 에너지를 절약한다.

앞서 소개한 몇 가지 항목들만 잘 고려한다면 향후 UPS 배터리 백업 솔루션을 선택할 때 사용자의 비즈니스 환경에 보다 적합한 모델을 고를 수 있다. 비즈니스 연속성을 보장하기 위한 UPS 솔루션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버티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