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청 “서비스 장애 예방·성능 보장으로 업무 효율 극대화”
상태바
진주시청 “서비스 장애 예방·성능 보장으로 업무 효율 극대화”
  • 강석오 기자
  • 승인 2020.10.19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맥데이타 비즈니스 성능 관리 솔루션 ‘MAG-UX’ 도입…직관적인 장애·지연 발생 확인 만족

[데이터넷] 경상남도 남부지역의 중심도시 진주시(시장 조규일)는 적극적인 IT 기술 활용과 도입을 통해 대민 서비스 및 내부 업무 지원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지난 3월에는 IT 인프라 품질 향상을 위한 컨트롤 타워 역할을 수행할 솔루션으로 맥데이타가 개발한 ‘MAG-UX’를 총판인 매그넷과 비즈니스 파트너인 시큐어런을 통해 도입했다. 이를 통해 신속한 장애 구간 및 요소 파악으로 장애 대응력을 대폭 높였을 뿐 아니라 다양한 맞춤형 기능을 통해 IT 인프라 운영 효율 개선 효과 극대화가 가능하게 됐다. 진주시청은 MAG-UX의 활용도를 보다 높이고 IT 인프라 성능을 최적화하기 위해 연내 관제센터 구축을 완료할 예정으로, 예방 측면의 선제 대응력 강화와 업무 효율 극대화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편집자]

경상남도 남부지역의 중심도시 진주는 예로부터 민족문화 정신의 진원지라 할 만큼 천년 고도의 역사를 간직한 충절과 교육·문화·예술의 고장으로 이름나 있다. 1995년 1월 도농복합형태의 시설치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진주시와 진양군을 각각 폐지하고 진주시로 통합돼 현재에 이르고 있다.

진주시는 ‘부강한 진주 행복한 시민’이라는 시정 목표 달성을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하는 한편 시민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된 분야에서 이전보다 나아진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최근에는 인문도시 진주를 선포하고 역사, 문화, 예술 등 다양한 자산을 활용해 시민들의 인문적 소양과 능력 확대는 물론 시민과 소통하고 공감하는 지속가능한 평등 문화도시 조성에도 나서며 진주가 품고 있는 인적, 물적 자산이 널리 확산돼 시민 모두가 행복한 일상의 문화도시 만들기에 나서고 있다.

뿐만 아니라 시민들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2019년부터 3년 계획의 공공 와이파이 구축 사업도 추진 중이다. 시내버스, 공공장소 등에 공공 와이파이를 구축한 가운데 내년에도 문화·관광시설, 전통시장 등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으로, 시민과 관광객의 무선인터넷 이용 편의와 통신비 절감에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다양한 SNS 채널 운영을 통해 시민들과의 소통 강화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지난 2월에는 카카오톡 채널도 개설해 맞춤형 정보와 공공시설 할인혜택을 제공하며 시민 참여형 콘텐츠 확대에도 나서는 등 IT 기술 활용과 도입에 적극적으로, 대민 서비스 및 내부 업무 지원을 위한 인프라 품질 향상에도 만전을 기하며 비즈니스 성능 관리 솔루션도 구축했다.

IT 인프라 장애 예방 컨트롤 타워 필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화두로 부상하면서 이를 뒷받침하는 네트워크와 연결되는 수많은 유무선 장비와 사용자 단말들이 일으키는 다양한 트랜잭션들은 서버, 애플리케이션, 네트워크 등 IT 인프라의 장애 발생 확률을 높이고, 관리 및 운영상의 어려움을 증대시키고 있다. 여기에 클라우드, 모바일, 사물인터넷(IoT) 등이 활성화되면서 장애를 감지해야 하는 대상 역시 급증하고 있는 추세로, IT 인프라의 빠르고 정확한 장애 감지와 대응을 위한 성능 및 관제 모니터링 솔루션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다.

이는 기업에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IT 인프라 의존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는 공공기관에도 중요한 사항이 됐다. 갈수록 고조되는 사이버 보안 위협 속에서 수많은 사용자가 다종다양한 기기를 활용해 유무선 네트워크에 접속하고,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도 다양해짐에 따라 IT 인프라의 장애 예방 차원의 관리는 물론 장애 발생 시 대응을 보다 빠르고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IT 컨트롤 타워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최효성 진주시청 정보통신과 주무관은 “트래픽이 증가함에 따라 IT 인프라의 장애 발생 시 네트워크, 서버, 애플리케이션 문제인지를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파악해 업무 효율을 높이는 한편 담당 부서 간 다툼 소지를 최소화할 수 있는 모니터링 솔루션이 필요했다”며 “이에 다각도의 검토를 거쳐 IT 인프라 관제 개념으로 서비스별 전 구간의 성능을 모니터링하고 분석할 수 있는 비즈니스 성능 관리 솔루션을 도입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 최효성 진주시청 정보통신과 주무관은 “다각도의 검토를 거쳐 IT 인프라 관제 개념으로 서비스별 전 구간의 성능을 모니터링하고 분석할 수 있는 비즈니스 성능 관리 솔루션을 도입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 최효성 진주시청 정보통신과 주무관은 “다각도의 검토를 거쳐 IT 인프라 관제 개념으로 서비스별 전 구간의 성능을 모니터링하고 분석할 수 있는 비즈니스 성능 관리 솔루션을 도입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맥데이타 ‘MAG-UX’로 성능 제고
진주시가 IT 서비스 지연과 장애를 신속히 파악하고 해결해 대민 서비스 및 내부 업무 지원 효율화를 뒷받침하도록 인프라 품질 향상을 위해 선택한 솔루션은 맥데이타가 개발한 ‘MAG-UX’로, 조달청 나라장터 쇼핑몰을 통해 도입했다. MAG-UX 공급과 설치는 맥데이타의 총판인 매그넷과 비즈니스 파트너인 시큐어런이 담당해 여러 요구 사항을 수렴해 성공리에 구축을 수행했다.

맥데이타 MAG-UX는 사용자의 단말로부터 웹 서버, 애플리케이션 서버, DB 서버 간 통신을 통해 수행되는 서비스별 전 구간의 성능 관리의 맥을 짚어주는 비즈니스 성능 관리 솔루션이다. 특히 DPI(Deep Packet Inspection) 기술이 적용돼 누가, 언제, 어디서, 어느 서비스를 어떠한 품질로 제공받고 있는지 서비스 운영자에게 실시간에 가까운 1초 단위 주기로 업데이트돼 장애 여부를 확실하게 인지할 수 있고, 명확한 장애 발생 구간을 파악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운영자는 서비스 품질 저하나 장애 상황 및 요인을 빠르게 판별하고 분석해 성능 관제 측면에서 직관성과 가시성 확보가 가능하다. 진주시청은 MAG-UX 도입을 통해 24×7×365 상시 모니터링을 통해 민원과 행정 업무 서비스의 영속성 극대화로 장애나 지연을 예방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맥데이타 MAG-UX는 서비스 성능 개선을 통한 대민 서비스 향상이 입소문을 타면서 시군구청, 공사/공단 등 공공기관의 도입이 빠르게 늘고 있다. 특히 필요한 기능 개발 지원을 통한 맞춤형 솔루션 제공과 철저한 사후 서비스로 고가의 외산 솔루션과 대등한 경쟁을 벌이며 다양한 분야로 시장을 넓혀 나가고 있다.

직관적인 확인으로 장애 대응력 극대화
MAG-UX는 행정안전부의 공공기관 웹사이트 구축 및 운영 권고를 준수해 대국민 서비스를 목적으로 하는 행정 및 공공기관의 웹사이트에 필수적인 3초 이내 응답속도를 확인하고 웹사이트를 최적화하는데 유용한 솔루션으로 DPI 기술을 기반으로 네트워크 수준에서 성능 및 보안 측면의 장애를 감지한다.

아울러 신속한 장애 구간 및 요소 파악으로 초기 장애 대응력을 대폭 높일 뿐 아니라 사용자 응답속도 측정, 네트워크 및 서버 모니터링, 구간별 성능 진단 및 경보, 이상 징후 파악, 세부적 통계 데이터와 보고서 등 다양한 맞춤형 기능 제공을 통해 IT 인프라 운영 효율 개선 효과를 극대화한다. 

특히 MAG-UX는 서버에 부하를 주는 에이전트를 설치하지 않고 스위치 미러링 방식을 통해 받은 트래픽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직관적인 구간별 응답상태 분석, 경고 및 알림을 제공해 한층 효과적이다. 또한 특정 이벤트 상황에 대한 리플레이 기능도 제공해 서비스 지연 상황에 대한 빠른 분석 및 해결이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MAG UX는 플로우 맵(Flow MAP) 형식의 도식화를 통해 실시간으로 통신 상태와 각 서버별 응답지연을 직관적이고 투명하게 시각화해 보여준다. 사용자 그룹별 네트워크 응답속도(RTT)는 물론 애플리케이션 응답지연, DB 응답지연, 서버별 응답대기 등 다양한 영역별 품질지표를 고유 기술로 산출하고 플로우 맵 대시보드로 가시화해 보여주는 것이 강점이다.  

최 주무관은 “MAG-UX의 플로우 맵을 통해 직관적으로 장애나 지연 발생 확인이 가능하다는 점이 무엇보다 만족스럽다”며 “성능 저하 시 수많은 개별 서버들을 일일이 확인할 필요 없이 어느 부분에 과부하가 걸리는지 시각화해 보여주는 것은 물론 특정 시간이나 일시 확인도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기존에는 텔넷으로 서버 상태를 확인해야 했지만 실시간으로 이상 구간을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어 업무 효율 향상과 시간 절감이 가능하다”며 “기존에는 명확한 장애 분석이 어려웠지만 장애 원인 파악과 예방 차원에서 로그 분석 기능도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 맥데이타 MAG-UX는 IT 컨트롤 타워 역할 수행을 통해 행정 및 공공기관은 물론 기업, 금융, 대학, 병원 등 디양한 산업 분야에서 신속한 장애 파악, 선제적 이상 징후 관리, 성능 최적화 등 일석다조의 효과를 제공한다.
▲ 맥데이타 MAG-UX는 IT 컨트롤 타워 역할 수행을 통해 행정 및 공공기관은 물론 기업, 금융, 대학, 병원 등 디양한 산업 분야에서 신속한 장애 파악, 선제적 이상 징후 관리, 성능 최적화 등 일석다조의 효과를 제공한다.

예방 측면 선제 대응력 강화에 방점
다양한 서비스 환경에서 IT 컨트롤 타워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 진주시는 MAG-UX의 활용도를 보다 높이고 IT 인프라 성능을 최적화하기 위해 연내 완공을 목표로 관제센터 구축도 추진하고 있다.

이를 통해 장애 발생 후 빠른 조치도 중요하지만 선제적인 이상 징후 관리를 강화해 장애 예방 측면의 대응력을 한층 높이고, 업무 효율도 배가한다는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지난해 서버 가상화 사업을 통해 물리적 서버를 없애 상면이나 유지보수 비용 절감에 이어 공공기관 망분리 사업에 적극 대응해 서버 기반 컴퓨팅(SBC) 추진과 함께 서버 취약점 점검 솔루션도 도입해 사이버 보안 예방에 무게중심을 두고 IT 인프라를 고도화해 나갈 계획이다. 더불어 데이터, 비대면, 챗봇 등 다양한 기술을 활용한 업무 개발을 통해 대민 서비스를 대폭 강화하고, 국가의 디지털 뉴딜 정책에도 적극 부응해 나갈 예정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