펌킨네트웍스 ‘AEN’, 보안 적합성 심사 통과한 국내 토종 ADC
상태바
펌킨네트웍스 ‘AEN’, 보안 적합성 심사 통과한 국내 토종 ADC
  • 강석오 기자
  • 승인 2020.10.17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이엔드 제품군 강화로 국산 ADC 장비 위상 강화

[데이터넷] 펌킨네트웍스(대표 권희웅)는 애플리케이션 딜리버리 컨트롤러(ADC) 기술의 국산화를 이룬 대한민국 토종 네트워크 기업이다. 20년의 업력을 바탕으로 시장의 신뢰를 탄탄히 다져왔고, 국내 기업이 갖는 경쟁 우위인 빠르고 적극적인 기술 지원과 문제 해결을 통해 고객 만족 극대화를 위해서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 올해로 설립 20주년을 맞은 펌킨네트웍스는 하이엔드 제품군 강화를 시작으로 ADC 시장에서 국산 장비의 위상을 더욱 높여 나갈 계획이다. <편집자>

펌킨네트웍스 AEN 시리즈는 PNOS (Pumpkin Networks Operating System) 기반의 ADC로 애플리케이션 가속, 서버 부하 분산, 보안 솔루션 부하 분산, 네트워크 보안 기능을 단일 플랫폼에서 제공한다. 

다양한 특허와 원천 기술을 기반으로 개발한 PNOS는 15년 이상 대한민국 정부, 공공, 지자체, 교육청, 대학, 기업에 공급된 펌킨네트웍스의 L4/L7 스위치 라인업에 탑재돼 성능과 안정성을 이미 검증받았다. 또한 L4/L7 스위치에 요구되는 국가기관의 보안 적합성 심사도 통과해 보안성 역시 인정받고 있다.

토종 ADC 플랫폼 AEN 시리즈
펌킨네트웍스의 AEN 시리즈는 2~40Gbps 라인업으로 장비 모델이 구성된다. 여기에 공공, 민수의 고성능 ADC 요구에 대한 수요 충족을 위해 80Gbps급 하이엔드 신제품도 곧 선보일 예정이다.

최근 프로젝트 동향을 보면 애플리케이션 운영을 위해 고성능 서버를 몇 대 구축하는 것보다 가상머신이나 컨테이너 기반으로 큰 규모로 클러스터를 구성하고 이 위에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올려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이유로 ADC에 대한 성능 요구사항도 커지고 있는 추세로, 펌킨네트웍스는 80Gbps급 장비로 대규모 클러스터 환경을 위한 ADC 시장을 공략할 예정이다. 

보안 적합성 심사 통과
펌킨네트웍스의 AEN 시리즈는 보안적합성 검증 인증도 획득했다. 보안적합성 검증은 국가정보원에서 국가, 공공기관에서 도입하는 정보보호시스템에 대한 안정성을 검증하는 제도로, 예를 들어 네트워크 장비를 도입할 경우 국가나 공공기관은 보안적합성을 검증한 후 발견된 취약점을 해결하고 운영해야 한다. 

펌킨네트웍스는 국가정보원의 보안적합성 검증 기준을 통과해 이에 대한 보안 기능 확인서를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에서 발급받았다. 이에 따라 기능 확인서 발급일 기준으로 1년 간 별도의 보안성 평가 없이 국가나 공공 기관에서 도입해 운영이 가능해 펌킨네트웍스의 공공 부문 사업 활성화가 기대된다. 

다양한 용도로 활용 가능한 로드밸런서 
AEN 시리즈는 중요 서버의 부하 분산을 처리하는 목적으로 많이 활용된다. 웹 서버, 데이터베이스 서버, API 게이트웨이, 가상머신 및 쿠버네티스 클러스터 등 중요 서버 자원부터 시작해 방화벽, VPN 등 대규모 트래픽을 처리해야 하는 보안 어플라이언스의 부하 분산도 효과적으로 처리한다. 

AEN 시리즈는 같은 대역에 속한 서버의 부하 분산뿐 아니라 물리적으로 떨어진 데이터센터에 위치한 서버 간 부하 분산도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어 여러 센터 간 연계를 기반으로 한 프라이빗 클라우드 환경 구축에 적합하다. 글로벌 서버 로드밸런싱(GSLB) 구성도 지원해 여러 지역과 위치에 걸쳐 고가용성 보장과 사용자 경험 극대화가 필요한 온라인 서비스의 성능, 안정성, 신뢰성을 높일 수 있다.  

▲ 펌킨네트웍스 AEN 시리즈 주요 특징
▲ 펌킨네트웍스 AEN 시리즈 주요 특징

첨단 ADC 기능 모두 지원
AEN 시리즈는 애플리케이션 스위칭 기능을 통해 VDI, 웹 애플리케이션, 웹 서비스, 클라우드 서비스 등 다양한 워크로드에 대한 안정적인 연결과 일관성 있는 성능을 보장한다. 또한 캐싱과 압축으로 애플리케이션 전송 관련 서버의 효율과 함께 사용자가 체감하는 서비스 품질을 개선해 사용자 경험을 강화한다.

한편 AEN 시리즈는 ADC와 연결된 중요 서버 및 서비스 장애를 유발하는 순간적인 트래픽 폭주를 완화해 시스템 접속 지연 현상을 해소한다. 따라서 대규모 트래픽이 몰리는 할인 행사, 수강 신청, 티켓 예매부터 DoS/DDoS 공격으로 인한 트래픽 과다 발생까지 유연하게 처리할 수 있다. 

유연한 라이선스 채용 
AEN 시리즈는 보다 경제적인 비용으로 도입할 수 있는 라이선스 모델을 채용하고 있다. 따라서 필요한 만큼의 쓰루풋에 대한 비용만 초기 도입에 지불하면 된다. 이후 성능 확장이 필요할 경우 라이선스 조건만 조정하면 된다.

뿐만 아니라 ADC의 주요 부가 기능을 모듈 단위로 라이선스를 확보하게 해 사용하지 않는 기능까지 비용을 부담하지 않아도 된다. 또한 장비 이전이나 업그레이드 작업 시 다운타임을 최소화할 수 있어 안정적인 서비스 운영에도 도움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