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온컴즈, 태양광 패널 검사 관련 특허 취득
상태바
아이온컴즈, 태양광 패널 검사 관련 특허 취득
  • 윤현기 기자
  • 승인 2020.10.14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열화상·일반 카메라 장착…두 개 영상 분석해 신속하게 불량 발견 가능

[데이터넷] 에너지 ICT 전문 기업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대표 오재철)는 태양광 패널을 검사하는데 쓰이는 무인 비행체와 비행 제어 방법에 대한 특허를 취득했다고 14일 밝혔다.

‘태양광 패널 검사용 고품질 영상 획득을 위한 무인 비행체 및 그의 비행 제어 방법’ 특허는 태양광 패널의 패턴을 이용해 채널의 촬영 조건 정보를 파악하고, 고품질의 영상을 획득하기 위해서 비행을 제어하는 무인 비행체와 제어 방법에 관한 것이다.

야외에 설치된 태양광 패널은 각종 악천 기후환경에 노출돼 패널 손상으로 인한 불량이 발생하게 된다. 태양광 패널의 검사는 육안으로 확인하는 방법과 무인 비행체에 장착된 열화상 카메라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기존 방식은 다양한 불량 원인을 식별하는데 한계가 있어 이를 개선하고자 열화상과 일반 카메라를 장착, 두 개의 영상을 분석해 신속하게 불량을 발견하고 불량 원인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다.

또한, 경사가 있는 지붕이나 산비탈에 설치된 태양광은 각 패널의 경사와 각도를 맞추기 위해서 카메라의 각도를 일일이 조절하는 제어 기술이 요구되는데 본 특허를 통해 고품질 영상을 손쉽게 얻을 수 있다.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는 지난 2018년에 드론을 이용한 태양광 패널의 검사 방법 및 시스템과 빅데이터를 이용한 태양광 패널 불량 검출 시스템 특허를 출원하고 이듬해 취득하는 등 태양광 패널에 관련된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