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캐드·아델, AI 활용한 알츠하이머 신약개발 협약 체결
상태바
팜캐드·아델, AI 활용한 알츠하이머 신약개발 협약 체결
  • 윤현기 기자
  • 승인 2020.09.28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츠하이머병 신약개발 위한 타깃 선정·히트 물질 도출·효능 검증 등 폭넓은 협업 체계 구축
권태형 팜캐드 대표(왼쪽)와 아델 윤승용 대표가 비대면(Untact)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권태형 팜캐드 대표(왼쪽)와 아델 윤승용 대표가 비대면(Untact)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데이터넷] 인공지능(AI) 신약개발기업 팜캐드(대표 권태형·우상욱)는 퇴행성 뇌 질환 치료제 개발 전문기업 아델(대표 윤승용)과 알츠하이머병 신약개발을 위한 공동 연구개발 협약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현재 알츠하이머병은 근본적인 치료 약물이 전무한 상황이며, 미국 FDA로부터 승인된 치료제도 5개에 불과하다. 그마저도 증상의 완화 및 진행속도를 소폭 지연시키는 치료제로 쓰이고 있는 실정이어서 혁신 신약에 대한 니즈가 매우 높은 질환 중 하나이다.

특히 세계인구의 고령화로 인해 알츠하이머병 환자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오랜 시간 의료·요양 비용이 소요되기에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사는 ▲알츠하이머병 신약개발을 위한 타깃 선정 ▲히트 물질 도출 및 효능 검증 등 폭넓은 협업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팜캐드는 자체 개발한 AI 기반 신약개발 설계 플랫폼인 ‘파뮬레이터’를 활용해 알츠하이머병 신약개발을 위한 최적의 타깃과 후보 물질을 도출할 계획이다. ‘파뮬레이터’는 AI를 활용한 단백질 3차원 구조예측 및 화합물의 양자계산을 통해 후보 약물과 타깃의 정교한 결합 관계를 예측할 수 있다.

아델은 뇌신경계 신약개발 인프라를 활용해 도출된 후보 물질의 효능 검증을 수행할 계획이다. 아델은 타우, 아밀로이드, 신경염증 등을 평가하기 위한 단백질, 세포, 동물 시스템을 구축해 운용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